오늘은 완전 초보셀러분들을 위해 가장 기본적이며 반드시 알아야 할 키워드에 대해 키워드의 종류, 키워드 분할하는법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부터 키워드에 관련된 포스팅을 몇 편에 걸쳐서 이어나가 보겠습니다.
키워드(key word)란?
먼저 키워드의 개념입니다.
키워드(key word)란 데이터를 검색할 때에 특정한 내용이 들어 있는 정보를 찾기 위하여 사용하는 단어나 기호입니다.
즉 내가 찾고자하는 정보의 검색어입니다.
키워드 구분
키워드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정보성 키워드"와 "쇼핑 키워드"입니다.
정보성 키워드는 말 그대로 내가 어떠한 정보를 찾기 위해 입력하는 키워드입니다.
예를 들어 “허리 통증”이란 키워드는 허리가 왜 아픈 것이며, 허리 통증에 좋은 자세, 또는 운동요법 등을 알기 위한 정보를 요구하는 정보성 키워드 일 것입니다.
쇼핑 키워드는 “허리 벨트”처럼 허리를 보강해주는 벨트를 직접구매하기 위해 검색하는 키워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검색하시는 분들의 절반 정도는 정보를 위해 검색하지만 절반은 쇼핑을 하기 위해 검색을 많이 합니다.
키워드의 분류
키워드는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대형키워드(대표 키워드 또는 핵심키워드), 중형 키워드(중간 키워드), 소형키워드(세부 키워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3가지 분류를 하나의 예를 들어 설명 하겠습니다.
내가 ‘정수기’가 필요해 네이버 검색창에 “정수기”로 검색을 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여기서 “정수기”는 대형 키워드(대표 키워드)입니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수기가 필요하다면 ‘정수기’라는 검색어로 제일 많이 검색 할 것입니다.
다른의미로는 월간 검색수가 누가봐도 엄청나게 많은 키워드입니다.
이것이 대형키워드입니다.
네이버 쇼핑에 ‘정수기’라고 검색하니 무려 948,896개의 제품이 검색됩니다.
여기서 '정수기'란 키워드가 대형키워드에 속합니다.
94만개나 되는 너무 많은 제품이 검색되어 어떤 것을 선택할지 몰라 검색창에 이번에는 내가 필요한 ‘냉온 정수기’라고 입력하고 검색했더니 제품수가 109,309개로 확 줄었습니다.
정수기의 종류가 얼음 정수기, 정수만 되는 정수기, 냉온 정수기 등 여러가지 형태 중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한 번 더 접근해서 검색하는 검색하는 검색어입니다.
이렇게 구매자 측면에서 볼 때는 제품 선택이 더 쉬워 졌을 거예요.
이렇게 ‘냉온 정수기’라는 키워드는 중형 키워드에 속합니다.
중형키워드도 10만개로 너무 많아 아직까지 어떤 상품을 고를지 몰라 여기에 그치지 않고 나는 식당을 하는 사람이라서 ‘업소용 냉온 정수기’라고 세부적으로 검색을 했더니 상품이 13,017건으로 아까 중형 키워드 보다 제품 수가 엄청 줄어들었습니다.
그만큼 구매자가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제품을 더 쉽게 구매를 할 수 있죠.
이처럼 ‘업소용 냉온 정수기’는 바로 세부 키워드입니다.
이렇게 볼 때 4차 키워드도 만들 수 있으며 계속 키워드를 좀 더 세분화해 나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세부키워드 까지 추출해야 할까요?
위에서 예를 든 것처럼 "정수기"란 키워드로는 검색수가 많은 대신 판매자 또한 너무 많습니다.
초보셀러인 우리는 그들과 '정수기'란 키워드로 갱쟁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보다 한단계 아래인 "업소용 냉온 정수기"같은 경쟁율이 약간 덜한 키워드로 승부를 보다가,
이 키워드로 누군가 접속해 내 상품이 팔리면 그 다음 마지막에' 정수기'란 키워드로 승부를 보아야 합니다.
그렇다고 월간 검색수가 500건 이하로 적은 키워드는 사람글이 너무 찾지않는 키워드 들임으로,
월간 검색수가 너무 낮다면 그냥 그 키워드는 버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형키워드(대표 키워드 또는 핵심키워드), 중형 키워드(중간 키워드), 소형키워드(세부 키워드)에 대해키 이해가셨죠!
키워드 쪼개는 법
위의 예시를 통해 키워드를 세분화 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키워드를 쪼갠다는 의미는 하나의 대표키워드를 가지고 가지치기 하듯이 연관된 키워드를 모두 발굴해내 중형키워드, 세부키워드까지 찾는다는 의미입니다.
키워드를 쪼개는 이유는 만일 내가 정수기를 팔려고 상품등록을 할 것인데,
상품을 등록할 때 상품명이나 키워드에 그냥 ‘정수기’라고 등록을 한다면 아마도 여러 분들은 94만 명과 경쟁을 하셔야 할 것입니다.
즉, 내 상품이 쇼핑탭 1페이지는 고사하고 20페이지 안에도 못 들어갑니다.
아마도 "난 누군가 또 여긴 어딘가~"를 외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똑같은 상품을 상품명이라던가 키워드에 ‘정수기’가 아닌 ‘업소용 냉온 정수기’라고 가공해서 등록을 하셨다면 내 상품이 네이버 쇼핑탭 1페이지에 노출이 될 확률이 매우 높겠죠.
(정수기는 브랜드가 너무많아 세부키워드라도 브랜드와 경쟁하기 어렵고 고가의 제품은 우리가 소싱하기 힘들지만 그냥 이해를 돕기위해 설명을 한 것이에요)
그리고 구매자 입장에서 보더라도 ‘업소용 냉온 정수기’라고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이 계시다면 내 상품이 상위 노출이 되어 있으니 구매해갈 확률도 매우 높아지지요.
여러분들도 네이버에 어떤 상품을 검색했을 때 너무 많은 상품이 검색되어 선택장애가 와 다른 검색어로 바꾸어 검색을 해 보신 기억이 있으실 것입니다.
그럼 키워드를 어떻게 쪼갤까요?
1. 나이로 쪼개기
예를 들어 ‘영양제’라는 대표키워드를 ‘10대 영양제’, ‘20대 영양제’등과 같이 나이로 쪼개는 방법입니다.
‘영양제’로 검색하니 제품수가 헉! 543만개가 나옵니다.
‘10대 영양제’로 검색하니 제품수가 약 1만개로 엄청 줄어들었네요.
이때 10대, 20대...등과 같은 단어가 나이에 해당하지요.
2. 질병으로 쪼개기
위의 ‘영양제’라고 검색했을 때 543만개의 상품이 검색되었죠.
이것을 ‘잇몸 영양제’라고 검색하니 약 3천7백 개로 줄었습니다.
이처럼 ‘당료’, ‘무좀’ 등과같이 질병으로 쪼개는 방법입니다.
3. 특정 타켓으로 쪼개기
‘정장’으로 검색하니 상품수가 8백만 개입니다.
‘신입사원 정장’으로 검색하니 5천개로 줄었습니다.
이처럼‘직장인’ ‘주부’, ‘임산부’, ‘수험생’등과 같이 타켓을 정하는 방법입니다.
4. 계절로 쪼개기
이 부분은 [봄~겨울]로 쪼개는 방법인데 모두 아실 거라 생각하고 예시는 넘어갈게요.
5. 조합형으로 쪼개기
위의 4가지를 조합해서 쪼개는 방법입니다.
예시로 [나이+질병] 의 예를들면
‘건강보조식품’은 160만 건이 검색됩니다.
‘60대 치매 건강보조식품’이라고 검색하면 2천 건으로 축소되고요.
60대가 나이에 해당하고 + 치매가 질병 + 상품명입니다.
또 다른 예로 검색해본 ‘영양제’는 543만개가 검색되나
[나이+타켓+상품]의 조합인 ‘고3 수험생 영양제’로 검색하니 1만 7천 건으로 축소됩니다.
여기서 고3은 나이에 해당하고 수험생은 타켓, 영양제는 상품에 해당합니다.
이처럼 키워드를 여러 방면으로 쪼개서 상품등록을 하면 상당히 유리해집니다.
물론 그 키워드도 따로 분석을 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차 후 자세히 포스팅 할게요.
우리는 어떤 제품을 등록할 때 반드시 세부키워드까지 발굴해내야 합니다.
그런데 왜 꼭 세부키워드까지 찾아야 할까요?
그것은 위에서 설명한 키워드 쪼개기와 같은 맥락입니다.
대형키워드만 가지고 제품을 등록하면 수많은 경쟁자에게 밀려 내 상품이 노출이 되지 않아 한 개도 팔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 내 상품을 팔기위한 키워드 전략이 필요합니다.
전략적인 부분은 다음시간에 다루어 볼게요.
오늘은 키워드의 개념을 잡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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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시간에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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