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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52 스마트스토어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하기

by 럭키대디 2021.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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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스마트스토어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고객들이 반품을 했을 경우 택배시스템부터 알고 넘어갈게요.

우리는 스마트 스토어에 출고지 주소와 반품/교환지 주소가 자신의 사업장(집) 주소로 되어있을 것입니다.

출고지 반품교환지주소

사입의 경우라면 고객들이 반품을 했을 경우 물건이 당연히 나의 집(사업장)으로 반송이 되는 것이 맞겠지요.

위탁 셀러의 반품 순서

그러나 위탁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반품 순서는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 반품요청 : 전화 및 상품 게시판

2. 셀러인 우리가 구매자와 연락 후 구매자 귀책사유인지 판매자 귀책사유인지를 판단하여 도매사이트에 반품요청 등록

3. 도매사이트에서 반품접수 후 구매자 물건 수거

이렇듯 고객이 반품을 하게 되면 먼저 셀러인 우리와 연락을 한 후 셀러인 우리가 도매사이트에 반품 신청을 따로 해야 하지만 간혹 소비자들은 위의 2번 항목을 생략하고 바로 반품버튼을 클릭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상품 상세페이지에 “반품시 먼저 우리에게 연락을 달라고” 문구를 적어놓았지만 개중에 그냥 반품 접수를 하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그렇게 되면 스마트스토어 지정택배사인 ‘우체국택배’가 나도 모르는 사이 구매자의 집을 방문하여 물건을 자동수거 하여 우리 집으로 안전하게 배달시켜줍니다.

그럼 우리는 그 물건을 다시 공급처에 보내야하는 2중일을 하고 배송비도 추가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것을 예방하는 것이 ‘스마트스토어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입니다.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를 네이버에 신청하고 승인이 떨어지게 되면 구매자가 반품버튼을 클릭해도 네이버쇼핑 담당 배송업체인 우체국 택배에서 자동으로 수거를 하러 나가지 않습니다.

즉, 셀러인 우리가 반품을 접수해야합니다.


예외처리 신청 순서

그럼 스마트스토어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 순서를 알려드릴게요.

1. 먼저 공지사항 하나를 만들어주세요.

저는 지난 포스팅에서 이미 [교환/반품]에 관한 '자동수거예외처리라'는 공지를 만들었습니다.

https://luckydaddy.tistory.com/1089

 

EP43 스마트스토어 공지사항 만들기

오늘부터 스마트스토어에 관련된 내용을 연속으로 약 20여편 정도에 걸쳐 포스팅을 해 볼까 합니다. 다룰 내용은 스마트스토어에 상품등록하는 법 부터 CS, 고객관리, 쿠폰발행하는 법 등 대부분

luckydaddy.tistory.com

공지사항을 만들지 않으신 분들은 먼저 위 포스팅을 참고로 하나 만들어주세요.

꼭 이미지로 안 만드셔도 되고 텍스트로 만드셔도 됩니다.

[예 : 상품마다 출고지와 반품지가 달라 자동수거 및 묶음배송이 불가능합니다.

반품 및 교환 전 판매자에게 꼭! 미리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아래는 반품에 관한 공지사항 예시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

 

스마트스토어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

2. 그 다음 아래 포스팅(EP66 위탁판매자 필독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을 클릭하여 

스마트스토어 관련내용(판매자 개인정보보호 관련)을 읽어보시고 이 대로 따라서 설정해주세요.

과거에는 이 부분을 안해도 스마트스토어 고객센터에서 승인을 해 주었는데,요즘은 까다로워져서 이 부분을 설정해야 승인을 해 주더라구요.

https://luckydaddy.tistory.com/1125?category=886415 

 

EP66 위탁판매자 필독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유튜브를 보고있는데, 해외구매대행을 코칭하시는 [잘나가는 서과장]이란 채널을 운영하시는 서과장님께서 위탁판매자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이란 타이틀로 해당 유튜브를 올리셨어요. 오늘은

luckydaddy.tistory.com

3. 위 과정을 모두 실행했다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 우측 하단부에 있는 고객센터에 접속해주세요.

http://help.sell.smartstore.naver.com

 

https://help.sell.smartstore.naver.com/

 

help.sell.smartstore.naver.com

네이버고객센터

4. 1:1문의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고객센터

 

5. 문의유형의 상담분류에 [판매관리]-[반품관리]를 선택하고, 문의내용의 [제목]은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라고 적고 내용은 아래와 같이 비슷한 내용을 적으시면 됩니다.

단, 공지사항을 미리 등록 완료했다는 내용이 들어가도록 해주세요.

아마 공지사항을 안 만드셨다면 네이버 측에서 공지사항 먼저 만들라고 할 경우가 많아요.

저는 아래와 같이 문의했습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위탁판매로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업장 주소지와 출고지가 다르기 때문에 자동수거가 불가합니다. 공지사항에 자동수거지시가 불가하다는 공지를 만들어 공지작업은 이미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세요!”

라고 저는 적었어요.

스마트스토어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

 

네이버 측에서 예외처리 등록이 되었다고 답신이 왔어요.

그런데 자동수거 예외처리 등록 후 지연 건이 발생하면 패널티가 발생 되며,

그에 따른 이의제기는 불가하답니다.

즉, 반품이 들어오면 최대한 빨리 처리해달라는 이야기네요.

스마트스토어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는 내 마켓에 상품을 하나라도 등록 해 놓은 후 신청을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렇게 해놓으면 다음부터는 고객이 반품을 하게 되면 내가 직접 도매사이트에 반품 접수를 해야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상세페이지 내용 중에 내 마켓 상품중 베스트상품을 선정하여 수동으로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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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시간에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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