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판매플랫폼

EP109 롯데온 반품 및 고객환불하는 법

by 럭키대디 2022. 7. 27.
반응형

오늘은 롯데온에서 고객이 반품을 접수했을 때 반품하는 방법과 환불해주는 방법을 포스팅해보도록 할게요

롯데온은 타 마켓과는 약간 달리 반품을 받아 주었다고해서 고객에게 환불이 바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반품처리를 했다고 환불까지 이루어진줄 알고 가만히 있다보면 왜 환불안해주냐고 간혹 항의가오곤 합니다.

반품절차

롯데온에 접속해보니 [주문배송관리>반품요청관리]에 반품이 1건 들어와있어요.

반품사유는 상품하자로 판매자 귀책사유입니다.

이 시간에는 반품 절차만 알아볼 것이며 소비자 귀책 또는 판매자 귀책사유 등은 그냥 넘어갑니다.

롯데온 반품절차

해당 반품건을 체크한 뒤 반품을 받아 줄 것이라면 [반품처리]를 클릭해 주세요.

만일 반품거부를 할 것이라면 [반품거부]를 클릭하면 됩니다.

반품거부 사유는 예를들어

고객이 상품을 주문 후 얼마 안되서 반품을 했는데 이미 송장이 나와 배송이 시작되어 고객의 집에는 물건이 도착 안했지만 배송중인 상황이거나,

고객의 반품사유가 판매자 귀책사유로 체크래서 보냈는데(고객이 사진 첨부를 하는 경우도 있음) 반품처리 전에 사유가 구매자 귀책사유일 때 우리는 반품거부를 할 수있습니다.

반품거부 후 고객에게 자세한 반품거부사유를 공지해주세요.

저는 일단 반품처리를 받기로 했습니다.

롯데온 반품 교환방법

[반품처리]버튼을 클릭하면 고객이 작성한 반품사유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우리는 반품사유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냥 고객이 작성한 사유로 하고 아래 [반품처리]를 클릭했어요.

롯데온 환불방법

반품진행 확인창이 나타납니다.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반품진행

반품수락이 완료되었습니다.

롯데온 반품수락

메인화면의 반품요청에 1건이 있었는데 사라져 버렸습니다.

하지만 롯데온은 이것만 했다고 아직 고객에게 환불이 완벽하게 이루어졌다고 생각하지는 말아야합니다.

고객환불절차


도매사이트 공급사에 환불진행

다음으로는 공급사에 환불을 진행합니다.

각 공급사 마다 환불진행방법이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공급사에서 반품상품을 수거하는 곳(예: 온채널)과 내가직접 배송사에 수거지시를 하는 곳(예: 펀앤쇼핑)으로 나뉘는데 상황에 맞게 공급사에 반품요청을 해주세요.

셀러인 우리가 각 배송사에 반품수거하는 방법은 이미 포스팅을 해드렸으니 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luckydaddy.tistory.com/1162

 

EP93 CJ대한통운 반품수거지시하기 택배예약하는법

고객이 반품접수를 했을때 공급사에서 반품수거지시를 내리지 않고 셀러인 우리에게 반품지시를 직접 내리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 전 시간에서 중개몰 도매사이트인 온채널과 펀앤쇼핑

luckydaddy.tistory.com

https://luckydaddy.tistory.com/1163

 

EP94 우체국택배 반품수거지시하기 택배예약하는법

바로 전 시간에 CJ택배 반품수거 지시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우체국택배 반품수거 지시하는 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거의 대부분의 택배예약은 비슷합니다. 11번가에서 반품이 하나

luckydaddy.tistory.com

https://luckydaddy.tistory.com/1164

 

EP96 롯데택배 반품수거 예약하기

앞 시간에 CJ택배와 우체국택배 반품수거 지시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https://luckydaddy.tistory.com/1162 EP93 CJ대한통운 반품수거지시하기 택배예약하는법 고객이 반품접수를 했을때 공급사에

luckydaddy.tistory.com


고객에게 환불 해 주기

이제 고객에게 환불해주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먼저 고객의 반품 상품이 공급사에 도착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가정하고

[롯데온 판매자센터>주문/배송관리>미회수관리]를 클릭해주세요.

미회수관리란 아직 내가 고객에게 반품 상품을 회수하지 못한 상품들이 조회됩니다.

우측화면에서 회수지시일에 검색기간을 설정 후,

배송유형을 선택한 뒤 [조회]를 클릭해 주세요.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이 해당 반품건이 나타나는데 체크박스에 체크 후 [회수확정처리]를 클릭하면 됩니다.

회수확정이란 고객의 반품상품을 회수완료했다는 의미입니다.

이러면 고객에게 실제로 환불완료가 된 것입니다.

롯데온 미회수 관리

[주문/배송관리>반품관리]에 가보면 진행상태에 “회수확정“으로 나타납니다.

롯데온 회수확정처리

혹시 미회수관리 메뉴가 나타나지 않는다거나 할때는 

[주문/배송관리>반품요청관리]에서 반품 진행중인 상품을 체크 후 "기회수처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아직 기회수 처리가 되지 않아 [진행단계]가 "회수지시"에 머물러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것을 "기회수처리"를 클릭해 회수완료 처리를 하시면 됩니다.

롯데온 기회수처리

그리고 [주문/배송관리>기배송/회수관리]에 가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회수상태가 "회수확정"으로 바뀌어집니다.

롯데온 기배송 회수관리

이렇듯 롯데온 반품시 회수 부분을 한번 더 확인해 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이 도움이되셨다면 댓글, 애드 꾹♥

그럼 다음시간에 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