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홈쇼핑관련

EP20 마진율 계산하는 법 및 마진계산기 엑셀파일 다운로드

by 럭키대디 2021. 10. 6.
반응형

오늘은 머리가 약간 아플 수 있는 마진계산에 대해 알아볼게요.

과연 내가 도매처에서 물건을 구입한 금액의 몇 %를 올려서 팔아야 할까요?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통상 셀러분들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위탁 판매하시는 분들은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10%~30%,

통상 20% 정도의 마진을 계산해서 마켓에 올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사입하시는 분들은 더 많은 마진으로 판매를 하시겠지요.

그런데 문제는 분명 수수료 때문에 마진 계산이 헷갈린다는 것입니다.

만약 마진을 적게 보기로 생각하고 이윤이 적게 올렸다가는 오히려 수수료 부분 때문에 이득은커녕 애써 만들어 올린 상품인데 손실을 볼 수도 있겠죠.

그렇다고 너무 높은 가격에 올리자니 안팔릴 것이 뻔하고...

오늘은 마진에 대해 자세히 파고 들어가 볼게요.

저도 세무, 회계 쪽은 잘 몰라 이번 포스팅 만드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어요.

이 글 마지막에 제가 만든 [마진율 계산기] 엑셀파일을 올려드릴테니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다운받아 사용하세용.

나름 만든다고 만들어 보았는데 상당히 허접하네요..

그럼 시작할게요...

지루하고 긴 내용이니 커피한 잔 가져다 놓으시고 ..

지루해도 기본적인 마진 구조는 알고 넘어가셔야합니다.


▶마진계산기 엑셀파일

아래에 따로 업로드 해 드린 제가 만든 [마진계산기 엑셀파일]을 예시로 보면서 설명 드릴게요.

제가 만든 마진계산기 엑셀파일은 총 7개의 시트로 만들었습니다.

시트 순서는 [1, 마켓별수수료종합, 2, 세금표, 3, 4, 마진율 계산기]순입니다.

마진율계산기 엑셀파일


[1번 시트]

먼저 [1번 시트]에 대해 설명 드릴게요.

여기서는 우리가 도매처에서 물건을 위탁 받아 내 마켓에 올릴 때 수수료가 아예 없다고 생각하고 마진을 구한 것입니다.

가장 기초적인 마진율 이해 시트입니다.

기본적인 마진개념이해

위 표에서 내가 도매처에서 10,000원(부가세 포함)에 받아서 도매처가 지정한 배송비 2,500원을 포함해 총 매입금액이 12,500원 (1개당 가격) 매입을 했고,

내 마켓에 13,000(부가세 포함) 올리고 배송비도 그대로 2,500으로 책정해 등록을 했다면 총 판매가는 15,500원이 됩니다.

그럼 마진금액은 13,000 – 10,000=3,000남게됩니다.

이것이 내가 물건을 1개를 팔았을때 기본적인 마진 개념이겠죠.

이것을 백분율로 마진율을 계산하니 23.1%가 나왔네요.

이 마진을 [마진1]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즉, 첫번째 시트인 [마진1]은 10,000원에 가지고 와서 13,000원에 팔았을때 수수료와 배송비를 생각 안한 아주 기본적인 개념입니다.

배송비는 나에게 오는 것이 아니라 택배사에게로 가는 금액이니 이것은 일단 제외시킬게요.

하지만 종종 배송비는 개중에 도매처에서 정한 배송비가 2,500원인데,

내가 나의 마켓에 배송비를 500원 올려 3,000원에 등록한다면 500원의 마진이 더 생깁니다.

잘 안 팔리더라도 이렇게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어요.

사실 제가 이렇게 합니다.

도매처의 배송비는 2,500인데, 그냥 저는 일률적으로 3,000에 올립니다. ㅎㅎ

요기 까지는 무리 없이 이해되셨죠!

 


▶각종 수수료 포함 마진계산

그러나 이렇게 계산이 간단하지 않습니다.

바로 수수료 때문입니다.

먼저 수수료를 이해하기 위해 지난 시간에 설명 드린

[EP19 스마트스토어 및 마켓별 수수료 총정리, 카테고리별 수수료 파일 다운로드] 포스팅을 정독해주세요.

https://luckydaddy.tistory.com/1064

 

EP19 스마트스토어 및 각 마켓별 수수료 총정리 카테고리별 수수료 파일 다운로드

우리는 도매처에서 물건을 받아 내가 판매자로 가입된 마켓에 물건을 등록할 때 마진을 계산해서 판매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각 마켓별로 수수료율이 틀리기 때문에 먼저 수수료가 대략

luckydaddy.tistory.com

부가세 종합소득세 구분

수수료 부분을 간단히 말하면 각 마켓별 수수료가 있고, 배송비에도 수수료를 부과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통상 각 마켓별 카테고리 수수료는 높은 것이 보통13% (소셜커머스는 더 높은 것이 있음)로 생각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이 두 개의 수수료를 포함하면 위에서 구한 [마진1]에서 마진율이 더 떨어지겠지요.

즉 내가 수수료로 내야하는 돈이 더 많아진다는 의미입니다.


[2번 시트]

수수료포함 마진계산기

위 사진은 제가 만든 마진계산기의 [2번 시트]입니다.

위의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을 설명 드릴게요.

자세한 설명은 제가 올려드리는 [마진계산기]에 설명도 자세히 적어두었습니다.

④ 스마트 스토어를 예로 들어 스마트 스토어의 최대수수료인 6%일 경우로 할 때 계산(앞의 마켓별 수수료종합표를 보고 자신에게 맞는 %로 수정기입)

⑤ 내가 등록한 판매가(배송비 제외)에 대한 마켓별 수수료 금액: 내가 등록한 제품의 판매가(위의 표1번)*마켓별 최대 수수료(위의 표4번) : 13000*6%=780원

⑥ 배송비에 대한 수수료인데, 3.78%은 스마트 스토어 기준이며( 앞의 마켓별 배송비 수수료종합표를 보고 자신에게 맞는 %로 수정기입)배송비에 대해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 오픈마켓도 있으며 각 마켓별로 배송비 수수료가 다름(만일 배송비 수수료가 없는 마켓이라면 이 란은 비워두거나 0으로 입력하면 됨)

⑦ 도매처에서 정한 배송비에 대한 수수료임: 2,500*3.78(위 표의6번)=94.5원이 배송비 수수료임

⑧ 내가 마켓에 등록한 판매가에 대한 수수료와 배송료 수수료를 합친 수수료 총 금액 : (위 표의 5번+7번)

⑨ 1번 시트에서 계산한 수수료 부분을 포함시키지 않은 제품 1개당 마진금액

⑩ 1번 시트에서 계산한 수수료 부분을 포함시키지 않은 제품 1개당 마진율

⑪ 수수료를 반영한 제품 1개당 마진금액

⑫ 수수료를 반영한 제품 1개당 마진율 : 마진율1이 23.1%였는데 수수료를 포함시키니 16.4%로 마진이 떨어짐

수수료까지 포함한 마진계산을 이제부터 [마진2]라고 정하겠습니다.


▶세금포함 마진계산

보통 여기까지 계산하면 되지만 더 나아가 완벽하게 따져보려면 우리가 1년 동안 매출액에 대해 나라에 세금을 납부하는 것도 생각해야겠지요.

세금은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를 말합니다.

세금에 관해서는 지난번에 포스팅을 한

[EP18 사업자의 유형과 부가세 종합소득세 총정리]

부분을 먼저 정독해주세요.

https://luckydaddy.tistory.com/1063

 

EP18 사업자의 유형과 부가세 종합소득세 총정리

이번 시간에는 사업자유형과 세금에 대해 총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다음 번에 포스팅 할 마진율 계산보다 머리가 약간 덜 아프니 잘 읽어보시면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사업자의 분류 먼저 사업

luckydaddy.tistory.com

부가세 종합소득세 구분

세금부분이 모두 이해 되셨다고 가정하고 다음 [3번 시트]로 넘어가볼게요.


[3번 시트]

위의 10,000원에 매입해 13,000원에 판매하는 계산에서 수수료를 포함한 [마진2 시트]에서 계속 이어집니다.

세금포함 마진계산기

위 사진은 제가 만든 마진계산기의 [3번 시트]입니다.

[마진2]에서 이어서 계속 갑니다.

① 매입부가세는 도매처에서 처음 매입한 가격(배송비 제외)의 10%

② 판매 부가세는 내가 마켓에 등록한 판매가(배송비 제외)의 10%

③ 최종 부가세는 판매부가세-매입부가세 = 1300 - 1000 = 300원, 즉 1개 팔았을때 300원을 1월에 나라에 부가세로 납부하면 됨

④이제는 5월에 납부하는 종합소득세를 미리 생각해야함. 종합소득세는 매출액 별로 틀리니 앞 시트의 세금표 참조(이 표에서는 15%로 산정함)

⑤ (판매가-매입가-마켓수수료) * 15%(종소세 표 참고)

⑥ 2시트에서 계산한 수수료만 반영하지않은 1개당 마진액

⑦ 2시트에서 계산한 수수료만 반영한 하지않은 1개당 마진율

⑧ 마진1에서 수수료를 반영한 마진액

⑨ 마진1에서 수수료를 반영한 마진율

⑩ 마진2에서 부가세를 반영한 마진액

⑪ 마진2에서 부가세를 반영한 마진율

⑫ 마진3 에서 종소세를 반영한 마진액

⑬ 마진3 에서 종소세를 반영한 마진율 : 나의 마진액이 11.5%로 떨어짐

부가세까지 포함하여 계산한 마진을 [마진3],

종소세까지 계산한 마진을 [마진4]라고 부르겠습니다.

가면 갈 수록 마진율이 떨어지지요?

그러나 실제로 상품을 등록할때 세금까지 계산해서 마진율을 책정하시는 분은 극히 드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까지 감안해 마진율을 정해버리면 상품 가격이 다른 셀러보다 높게 책정해야해요.

지금 시간은 마진 구조를 정확히 공부하고 이해하는 시간인 것을 감안해

포스팅을 읽어주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이 지난번에 말씀드렸듯이 연 매출액이 적은 간이사업자는 부가가치세가 안 나옵니다.

그냥 마진계산기라 나올 수 있는 것들을 모두 생각하고 만든 것입니다.

자~보통 여기까지 계산하면 모두 해결되는 것 같지만 또 따져봐야 할 것이 있어요.


▶기타 할인 쿠폰

바로 마켓에서 자동으로 할인쿠폰이 붙는 것이 있는데, 그 중 1%를 셀러가 부담해야합니다.

이것은 예를들어 설명드리자면

내가 판매가를 정할때 할인을 해주지 않고 그냥 아래 사진처럼 39,000원 등록을 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런데 등록한 상품을 확인해보니 나도 모르게 아래 사진과 같이 10%가 할인이 되어져 올라와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각 마켓별로 판매자 회원 가입할때(또는 설정 잡는 부분)에서 

각 마켓별로 자신들이 쿠폰을 발행하는 품목이 있는데,

내가 여기에 [동의함]에 체크를 하면 일부 상품이 이렇게 바뀝니다.

만일 내가 동의를 하지 않았다면 그냥 내가 올린 판매가로 나옵니다.

그리고 [동의함]에 체크했다 하더라도 전 상품에 다 이렇게 할인 쿠폰이 붙는게 아니라

마켓별로 지정한 소수 일부 상품에만 붙습니다.

아래사진 처럼 어떤 상품에 10% 추가할인 쿠폰이 었다고 가정하면

그 10%를 모두 셀러인 우리가 떠 안는 것이 아니라 그 10%중에 10% 인 1%를 판매자가 부담해야합니다.

그러니 이것은 셀러인 우리 입장에서 보면 좋은 것이 될 수도 있겠지요.

10%를 모두 부담하는 것이 아니라 1%만 더 부담을 하고 대신 내 상품이 노출될 확률이 약간 높아질 것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형태입니다.

마켓자동할인쿠폰

 

그리고 이와 유사한 쿠폰등이 있는데(예로 나의 마켓을 등록(찜)해주면 주는 쿠폰 등) 이것도 셀러인 우리가 부담해야겠지요.

기타쿠폰의 예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마켓등록쿠폰

 

이런 것 까지 포함해서 마진율을 계산하면 내가 가져가는 마진율이 더 떨어집니다.


[4번 시트]

쿠폰포함 마진율계산

 

위 사진은 제가 만든 마진계산기의 [4번 시트]입니다.

[마진4]에서 이어서 계속 갑니다.

① 각종 쿠폰을 입력하는 란입니다.

② 만약 반품/교환이 발생한다면 왕복배송비에 수수료도 생각해야하고 3%정도로 잡았어요.

③ 마진4에서 마켓할인 포함 마진액

④ 마진4에서 마켓할인 포함 마진율

⑤ 반품/교환 3% 포함 마진액

⑥ 반품/교환 3% 포함 마진율 :나의 마진액이 7.5%로 떨어짐

 

여기에 배송이벤트(예로 3만원 이상 구매자에게 무료배송 이벤트 등)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내가보통 판매촉진을 위해 내 마켓을 추가해주면 1%나 500원~1000원 할인 등의 쿠폰을 붙히는 경우도 있구요.

한번 더 언급하자면 통상 마진율 구할때 여기까지는 생각 안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소셜커머스는 매출이 어느 일정금액 이상이면 "서버임대료"도 내야함.

사실 소셜의 경우 "서버임대료"는 초보셀러일 경우 부담이 많이 갑니다.

참 ! 많지요.

지금까지 대부분 수수료 및 세금 등를 고려했을 때 나의 마진율이 계속 떨어지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

그럼 장사를 못할까요?

그러나 우리는 간이 과세자라 꼭 이렇게 계산하지 않아도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연간 매출액이 그리 많지 않다면 부가세와 종소세는 나오지 않을 가망성이 매우 크고 서울이나 각 시.도 에서 영세사업자를 위해 마켓수수료 부분을 지원해주는 경우가 많아요.


마지막 시트는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대로 만든 [마진율 계산기]입니다.

사용법은 마진율 계산기 시트안에 적어두었습니다.

첨부파일

럭키대디마진율계산기.xlsx

럭키대디마진율계산기.xlsx
0.06MB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언급을 드리자면

위 엑셀표는 공부를 위해 나올 수 있는 복병을 모두 감안해 만든 것이며

통상 많은 셀러분들은 수수료 부분 까지만 적용해 마진계산을 대부분 하고있다는 것을 알아주세요.


그리고 일부 이런 자료를 약간의 돈을 받고 팔거나 자신의 카페, 블로그 또는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면 무료로 배포하는 분들이 계시던데,

제 블로그에 오신분들은 필요하시면 마음껏 가져가세용.

참고로 사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박스비용. 포장에어캡 등의 내용이 더 추가 될 수 있으며,

사업장을 임대하시는 분들은 임대료, 전기세 등이 추가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마진하고 연관을 지어 생각해 보시는 게 좋겠죠.

그리고 알바직원을 쓰시는 분들은 급여도 생각하셔야하고...

제가 세무 쪽이나 회계를 잘 모르니 혹시 계산식이 약간 틀렸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름 많은 시간을 소모해가며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너무 깊은 질문은 정중히 사양할게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 글이 도움이되셨다면 댓글, 애드 꾹

다음시간에 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