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시간에는 키워드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https://luckydaddy.tistory.com/1073
지난 시간의 키워드 전략을 다시 한 번 간단히 정리하면,
경쟁강도가 아주 높은 대형 키워드는 처음 시작하는 우리가 끼어들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경쟁강도가 낮은 세부키워드를 찾아 이것으로 먼저 구매가 일어나게 만들어 놓은 후 중간 키워드에서 순위를 장악하고 마지막에 대형키워드 시장으로 진출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면 중간 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어디서, 어떻게 찾는지 알아야겠지요.
세부키워드란 대표키워드의 연관 키워드를 가지치기 하듯이 계속 클릭하여 찾아내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은 연관키워드를 추출하는 방법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종합적으로 알아볼게요.
앞서 포스팅한 [EP24 스마트 스토어 준비물 스마트 스토어에 도움을 주는 것들]에서 나열한 각 사이트 별로 키워드 발굴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만 간단히 설명할게요.
세부적인 각 사이트 사용법은 다음시간 부터 차근차근이 알아보겠습니다.
https://luckydaddy.tistory.com/1069
1. 네이버 통합검색을 이용한 방법
네이버 통합검색창에 ‘아기간식’이라고 입력하고 검색하니 아래 자동으로 완성되어져 나오는 키워드 들이 있습니다.
'15개월 아기간식', '돌아기간식'...등 네이버 통합검색에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자동으로 완성되는 키워드들을 엑셀에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엑셀정리법은 차 후에 설명드릴게요.
오늘은 그냥 키워드 발굴법입니다.
2. 네이버 쇼핑을 이용한 방법
네이버 쇼핑에 접속해서 ‘아기간식’을 입력하고 검색하고 아래 [쇼핑연관]이라는 부분의 우측에 [더보기를]클릭해주세요.
그럼 연관키워드가 많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네이버 통합검색을 이용한 방법에서 추출한 키워드와 중복된 키워드를 제외하고,
딱 봐서 내가 검색한 키워드와 전혀 연관성이 없다고 생각되는 키워드나 브랜드 제품일 것 같은 키워드도 제외하고 나머지를 엑셀에 정리해주세요.
여기에 그치지 말고 그 연관키워드를 모두 눌러 계속해서 파생되는 연관키워드를 추출해주세요.
예를 들어 ‘아기간식’의 연관 키워드 중에 ‘핑거요거트’라는 연관 키워드가 있었는데, 이 키워드를 클릭해서 ‘핑거요거트’의 연관 키워드를 또 검색해주세요.
‘유아과자’라는 키워드를 또 추출해 냈습니다.
이것도 엑셀에 입력해주세요.
‘아기간식’은 대표키워드이고, '핑거요거트'는 중급 키워드 정도가 되겠네요.
이렇게 계속 파생되는 키워드 까지 찾으면 세부키워드 까지 모두 찾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찾은 키워드를 엑셀에 정리하실 때 검색량, 상품수, 경쟁강도, 카테고리 등도 같이 정리해 주어야 하는데,
이 부분은 차 후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지금은 그냥 세부키워드 발굴법에 대해서만 포스팅 할게요.
https://shopping.naver.com/home/p/index.nhn
3. 네이버 검색광고를 이용한 방법
네이버 검색광고에 로그인을 한 후 [광고시스템]을 클릭해주세요.
네이버 검색광고는 회원 가입이 되어있어야 사용이 가능한 사이트입니다.
처음 나오는[광고관리]는 광고를 만들 때 사용하는 탭 이구요 4번째 있는 [도구]-[키워드 도구]탭을 클릭해주세요.
키워드에 ‘아기간식’이라고 입력하니 아래 연관 키워드가 쭉 나옵니다.
https://saedu.naver.com/adbiz/searchad/shoppingSa.nhn
4. 판다랭크를 이용한 방법
[키워드 분석]에 ‘아기간식’이라고 검색하니 연관검색어와 연관 키워드가 검색됩니다.
5. 헬프스토어를 이용한 방법
좌측메뉴에서 [키워드도구]를 선택 후 우측에 ‘아기간식’이라고 입력을 하니 아래
카테고리아 어디에 속해있는지 나타나며
[연관 검색어] [자동완성검색어][쇼핑연관 검색어]가 추출 됩니다.
각 검색어를 또 다시 클릭해보면 클릭한 검색어의 연관 검색어가 또 나옵니다.
저는 [쇼핑연관 검색어]에 ‘헬로펜돌이’라는 키워드를 클릭했더니 ‘유아쥬스', ’깜찍이 소다‘등의 세부 키워드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 아이템 스카우트를 이용한 방법
좌측메뉴에서 [키워드 분석]을 클릭하면 우측에 ‘아기간식’으로 검색을 하면 우측 창에 연관 키워드가 쭉 나옵니다.
아까는 보이지 않았던 ‘어린이 녹용’ 등 검색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추출된 연관 검색어를 또 한 번 클릭하면 세부 검색어(세부 키워드) 까지 알 수 있습니다.
7. 셀퍼를 이용한 방법
좌측메뉴에서 [키워드 검색]을 클릭하면 우측에 ‘아기간식’으로 검색을 하면 아래 연관 검색어가 쫙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추출된 연관 검색어를 또 한 번 클릭하면 세부 검색어(세부 키워드) 까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키워드의 검색수와 상품수, 비율(경쟁강도)까지 나옵니다.
이 모든 사이트를 다 이용하실 필요는 없고 각자 몇 번씩 테스트해보시고 나에게 맞는 사이트 몇 곳을 추려 이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연관키워드 뽑을때 네이버쇼핑과 아이템스카우트를 위주로 사용합니다.
오늘은 위 의 각 사이트 별로 연관키워드 찾는 법만 간략히 설명 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위에 나열한 각 사이트 하나하나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 활용법에 대해 세부적으로 포스팅 해 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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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시간에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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