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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플랫폼

EP71 ESM 옥션 지마켓 상품등록2 상품명 및 마진율 책정 옵션 설정하는 법

by 럭키대디 2022.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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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시간에 이어 [옥션/지마켓에 상품등록하기] 두번째 시간으로 "상품명"과 마진율을 적용해 "판매가격"정하는 법에 대해 포스팅을 이어나가볼게요.

 

상품명

상품명은 “검색용 상품명”과 “프로모션용 상품명”으로 나뉩니다.

검색용 상품명과 프로모션용 상품명
 

 

검색용 상품명

필수 입력항목으로 고객이 실제로 검색했을 때 검색이 되는 상품명이며,

일단 한번 등록이 되면 수정이 불가합니다.

 

 

프로모션용 상품명

실제로 검색을 했을 때 검색은 되지 않는 상품명이지만 수정이 항시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안내

* 구매자에게는 ESM 브랜드명 + 검색용 상품명 + 프로모션용 상품명 순으로 노출됩니다.

* 검색용 + 프로모션용 상품명은 두 개를 합해서 최대 50byte까지(띄어쓰기 포함) 입력 가능 하며, ESM브랜드는 입력 글자 수 제한에 미포함 됩니다.

* 검색용은 검색대상에 포함되며 수정 불가합니다.

프로모션용은 검색대상에서 제외되며 수정 가능합니다.

(단, 등록후 10일 이내 and 판매이력이 없을 경우 예외적으로 검색용 수정이 가능합니다.)

두 상품명의 합이 50byte라 검색이 되는 "검색용 상품명"만 만들고 "프로모션용 상품명"은 공란으로 그냥 비워놓은 경우가 많습니다.

 

상품명은 키워드의 조합으로 짓기 때문에 아래 사진과 같은 결과 값을 보여줍니다.

ESM상품명
 

[상품명]작성법은 스마트스토어 포스팅 중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EP45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하기2 상품명 작성하기 및 옵션 설정하기

전 시간에 이어 계속 진행합니다. 우리는 전 시간에 ‘패브릭 포스터’라는 상품을 등록하기로 하였고 이 상품의 카테고리는 [가구/인테리어/인테리어소품/기타장식용품]임을 알았습니다. 그리

luckydaddy.tistory.com

 

본 포스팅 내용중 스마트스토어 포스팅 부분에서 자세히 다루어진 부분은 패쓰합니다.

저는지금 상품명을 스마트스토어에서 상품등록 할 때 만들어 놓은

“조립식 아크릴케이지 햄스터 쳇바퀴 햄스터집”이라고 정했어요.

상품명이 총 42byte라고 나옵니다.

각 마켓별로 상품명을 정하실때 그 마켓 상뭎명 길이 기준을 거의 채울 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단, 인터파크는 상품명이 25자 이상 넘어가면 안됩니다.

ESM상품명
 

팁)

*프로모션용 상품명을 꼭 만들어야 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프로모션용 상품명은 검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예를 들어 “1+1행사”, “사은품 증정”과 같이 구매자가 혹 할 수 있는 말들도 만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러다 사은품 증정이 끝나면 프로모션용 상품명은 항시 수정이 가능하니 나중에 변경하시면 됩니다. 약간 번거롭겠죠~

*검색용 상품명 작성시 상품명이 너무 길면 모바일로 볼 때 상품명이 잘려 뒷부분이 다 안보일 수 있으니 가급적 핵심 키워드를 앞쪽에 배치시키면 좋습니다.

 

 [브랜드]와 [검색용 상품명], [프로모션용 상품명]을 조합해서 설명을 드릴게요.

만일 예를 들어 브랜드가 “코카콜라”이며, 검색용 상품명이 “청량감이 좋은 음료”이고, 프로모션용 상품명 “1+1”이라고 가정한다면

아래와 같이 [브랜드+ 검색용 상품명+프로모션용 상품명] 쭉 나열되어 보여 지게 됩니다.

“[코카콜라] 청량감이 좋은 음료 1+1”

ESM상품명
 

 

또 다른 예로

[검색용 상품명]에 “건강에 좋은 비트즙” 이라고 정하고,

[프로모션용 상품명]에 “100ml x 60팩”이라고 지었다고 가정을 해본다면,

소비자에게 보여 지는 상품명은“건강에 좋은 비트즙 100ml x 60팩”이라고 보이지만,

실제로 “100ml x 60팩”이란 키워드는 검색이 되지 않지만, 수정은 가능합니다.

ESM상품명
 

 

다국어 상품명

다국어 상품명은 외국인 고객의 구매 편의를 위하여, 영/중/일문 상품명을 입력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이 아니니 그냥 패쓰~

다국어상품명
 

 

판매기간

판매기간은 최장" 90일"로 설정해주세요.

즉, 90일 동안 이 상품을 옥션과 지마켓에서 판매를 할 수 있으며 90일이 지나면 이 상품을 이 마켓에서는 판매를 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추후에 기간연장을 해 주시면 계속 판매가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ESM판매기간
 

 

판매가격

손해를 보지않기 위해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마진계산을 잘못하면 손해를 볼 수도 있겠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판매가격]은 “카테고리 수수료+쇼핑연동수수료+나의 마진”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시)

지금 제가 팔고자하는 “햄스터 집”이 카테고리가 수수료가 옥션에서 13%, 지마켓에서도 13%였습니다.

그리고 쇼핑연동 수수료가 2%가 있습니다.

그럼 13%(마켓수수료) + 2(쇼핑연동 수수료)= 총 수수료는 15%입니다.

여기에 저는 나의마진을 20%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럼 총 마진을 저는 35%로 설정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바로 예시를 들어 설명들어갑니다.

제가 등록하고자하는 “햄스터집”의 도매가가 9,260원입니다.

마진설정
 

 

그럼 실제로 [판매가 계산]을 해볼게요.

머리 아프게 곱하기 빼기 안하고

“젠트레이트”에서 제공해주는 [오픈마켓 판매가 설정 가이드 Ver.1.1]을 이용해보겠습니다.

 

http://www.zentrade.co.kr

 

www.zentrade.co.kr

제일먼저 마진율 : 원가(매입가)대비 20%(나의 마진율)로 설정하고,

마켓수수료에 15%(마켓13+쇼핑연동2)로 설정하고

도매처 매입가에 9,260원을 입력하니

판매가격을 13,080원으로 해야 한다고 나옵니다.

즉, 내가 20% 마진을 보려면 13,080원에 판매가를 등록해 1,858원 이득을 보라는 말입니다.

젠트레이트”에서 제공해주는 [오픈마켓 판매가 설정 가이드 Ver.1.1]

프로그램 잘 만드신 것 같네요..

잘 만든것은 광고를 좀 해드려야지요 ^.^;

젠트레이드 마진계산기
 

 

실제로 이 상품과 똑같은 상품을 네이버 쇼핑에 검색해보니 "만 4천 원대"로 가격이 형성 되어있네요.

그래서 저는 처음에 생각했던 나의 마진이 20%였지만,

조금 더 올려도 될 것 같아 나의 마진을 25%로 올려 13,620원으로 "판매가"를 정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현재 최종 마진은 마켓수수료에 15%(마켓13%+쇼핑연동2%)+나의 마진 25% = 40%로 책정된 것입니다.

마진계산
 

 

여기서 잠깐!

* 무료배송으로 상품을 등록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배송비까지 여기에 추가 하셔서 판매가를 정하셔야 합니다.

* 대량등록 하시는 분들은 일일이 하나하나 카테고리별 수수료를 확인하지 못하기 때문에 통상 “나의 마진 + 15%(13%+2%)”로 책정하신다면 손해는 보지 않을 것 같아요

 

지금은 이 상품이 옥션과 지마켓의 카테고리 수수료가 13%로 동일하지만 만일,

만일 두 마켓의 카테고리 수수료가 다르다면 어떻게 할 까요?

아래 사진처럼 우측에 있는 [사이트별 설정ON]을 클릭하시면 마켓별로 판매금액을 자신이 생각하는 금액으로 다르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마켓은 거의 대부분 카테고리가 같습니다.

판매가설정
 

[마진계산기 없이 마진 계산하는 법]

꿀팁입니다.

총마진은 = 각 마켓별 상품 수수료 + 연동수수료 + 나의 마진 이 대부분입니다.

도매가(원가)이 20000원이고, 마켓수수료가 15%, 연동수수료가 2%, 내 마진이 20% 라고 가정하면 총 37%의 마진을 적용해 상품가격을 정해야합니다.

간단한 식은 20000 x 1.37 을 해주면 됩니다.

즉, 37%를 구하려면 도매가(원가) 곱하기 1.37을 해주면 소비자가가 됩니다.

40%의 마진이라면 곱하기 1.40

OK?


판매자 부담할인

다음은 [판매자 부담할인]입니다.

이것은 아래 사진처럼 스마트 스토어에서 판매가격을 등록할 때 내가 생각한 판매가 보다 약간 더 높게 책정하고 판매금액에 작대기 긋고 정액, 또는 정률로 고객에게는 꼭 할인 해 주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방법..

다 아시죠?

옥션판매자부담할인
 

 

그러나 잘 생각하셔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는 수수료를 “할인가”에서 공제를 합니다.

위 사진에서 보면 [판매가]가 18,620원이고 27% 할인해서 [할인가]13,570원입니다.

그럼 스마트 스토어는 약 6%의 수수료를 [할인가]13,570원에서 공제를 합니다.

그러타 타 오픈마켓은 수수료를 "판매가"18,620원에서 수수료를 공제합니다.

 

즉, 일부러 고객들에게 할인하는 것처럼 판매가를 부풀려 놓으면 마켓에서 더 많은 수수료를 공제해 간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저는 설정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단, 이 부분을 설정해놓게 되면 검색노출에 약간은 유리한 마켓이 여러 곳이 있습니다.

그러니 이 부분은 설정하라, 마라는 본인의 의사에 맡기겠습니다.

저는 그냥 설정안하기로 했습니다.

지마켓 판매자부담할인
 

 

주문옵션

다음은 "주문옵션"입니다.

지마켓과 옥션은 옵션을 등록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따로 정해져있습니다.

즉, 옵션이 있는 제품이라도 카테고리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옵션등록을 못하고 각자 개별적으로 여러번 상품등록을 해야 할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옵션등록이 가능한 카테고리도 "옵션명"이 이미 지정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색상, 사이즈..이렇게만 나타나 이것중에 선택해야 합니다)

ESM2.0의 단점이 여러개 있지만 이 또한 큰 단점인것 같아요.

 

 

지금 제가 등록하고자하는 “햄스터집”은 색상별로 선택해야하는 옵션이 있는 제품이며, 이 상품의 카테고리는 지난시간에 정한 [반려동물용품>햄스터/토끼용품>햄스터토끼사육장]입니다.

이 카테고리는 옵션 설정이 불가능 한 카테고리라고 나오며 옵션버튼도 비활성화 되어 선택이 불가능하게 되어져 있네요.

옥션옵션설정
 
 

난감하네요~ 옵션이 있는 제품인데, 옵션을 등록하지 못한다니....

옥션/지마켓은 이게 문제여~~

ESM옵션설정
 

 

그래서 다른 셀러들은 이 상품을 어떻게 등록했을가를 보기로 했어요.

 

옥션에 들어가 다시 이 상품명으로 검색해보았습니다.

역시 다른 셀러분들도 [햄스터토끼사육장]에 등록을 할 때 옵션이 없이 상품명 앞에 색상을 적어서 단일 상품으로 색상별로 하나하나 등록을 했네요.

즉, 3개의 단일상품으로 등록해 하나의 상품군으로 그룩화하여 묶었습니다.

ESM옵션설정
 

지마켓에도 마찬가지로 색상별로 전부 하나씩 등록했네요..

노가다 해야 하네~

지마켓 옵션설정
 
 

그런데 상품을 보다보니 지마켓에 [옵션]이 등록되져있는 상품을 발견했어요.

자세히 살펴보니 이 상품 카테고리가 “햄스터집”임에도 불구하고 [생활용품>생활잡화>기타생활잡화]로 되어져있습니다,

즉, 옵션을 등록하고 싶은 다른 카테고리를 찾아 등록하면 된다는 의미인데,

ESM옵션설정

 

 

 

제가 누굽니까~

상세한 설명을 위해 서라면 이미 설정한 카테고리를 바꾸어서라도 [옵션]설정을 해볼게요.

처음으로 돌아가 카테고리를 [반려동물용품>하우스/안전용품>기타하우스 안전용품]으로 변경했습니다.

옵션설정
 

아까는 비활성화 되어있던 “주문옵션을 사용해야합니다”에 체크를 하고

색상이기 때문에 “색상”에 체크를 하고

상품의 옵션인 “블루,핑크,브라운”을 입력하고(옵션간 구분은 쉼표로 합니다)

우측의 "돋보기 아이콘"을 꼭 클릭해주세요.

이 아이콘을 잊어버리고 안 누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아래 최종 선택 할 수 있는 옵션명이 나오는데,

자신에 맞게 선택 후 아래[추가]를 클릭해주세요.

ESM옵션설정
 

그럼 아래와 같이 됩니다.

 

추가구성

추가구성은 예를 들어 사은품이나(단, 사은품은 그냥 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따로 추가금액 설정하면 안됨) 선물포장,

또는 티셔츠를 구매하는데 티셔츠에 예쁜 모양이나 이니셜을 프린터로 새기는 추가 상품(추가 금액 설정 가능) 등을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이것도 카테고리별로 설정가능한 것이 정해져있습니다.

저는 추가구성이 막혀있네요.

추가구성
 

 

재고수량

재고수량은 옵션 설정할 때 이미 999개로 입력을 했지요.

별표가 없기 때문에 필수입력항목은 아닙니다.

미입력시 99,999로 자동입력됩니다.

옥션과 지마켓 따로 재고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재고수량
 

최대 구매 허용수량

최대 구매 허용수량은 스마트스토어와 같습니다.

구매자 1명이 최대 몇 개까지 구매가능하게 할 것인지,

1회 구매시 최대 몇 개 까지 구매 가능하게 할 것인지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사재기 방지 기능 같은 것인데,

이 부분은 설정할 필요가 없겠죠.

최대구매허용수량
 

 

구매혜택

구매혜택은 “사은품”과 “덤”으로 나뉘는데,

실제 사은품으로 어떤 것을 지급할 때 적어주세요.

구매혜택
 

 

“덤”은 “1+1행사”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참고로사은품에 “친절한 서비스, 총알배송“등을 사은품으로 드린다는....

이런 셀러분이 없을 것 같지만 의외로 많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 봅시다.

똑같은 가격에 사은품을 주는 곳이라고 해서 클릭해서 들어갔더니,

사은품이"총알배송","정성포장"이랍니다.

 
 

오는은 옥션 지마켓 상품등록2편으로 "상품명 및 마진율 책정 옵션설정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증정보 부터는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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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에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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