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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플랫폼

EP73 ESM 옥션 지마켓 상품등록4 상세페이지 및 상품정보고시 작성하기

by 럭키대디 2022.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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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시간 까지 ESM상품등록의 [기본정보]부분은 끝을 내고,

이번시간 부터는 [노출정보]부분인 이미지 등록부터 다루어 볼게요.

 

ESM이 단점으로 지난시간에 “옵션설정”하기 어려운 부분을 언급했는데,

포스팅 중 또 다른 단점을 나열해 볼게요.

ESM에 상품등록하기 전에 필요한 파일은 미리 준비를 하고 있어야합니다.

ESM의 단점 중 하나가 중간에 임시저장기능이 없어,

상품등록 중 다른 업무를 보다 오면 일정시간이 지나면 튕겨버려 재 로그인을 하고 처음부터 다시 등록 작업을 시작해야합니다.


 

상품 이미지

이미지는 스마트스토어와 같이 “대표이미지”.“추가이미지”,“상세페이지에 들어 갈 이미지”로 나뉩니다.

ESM에서도 스마트스토어와 마찬가지로 "대표이미지"와 "추가이미지"의 사이즈는 1000 x 1000입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이미 이미지에 대해 이미 자세히 설명 드렸기 때문에 다른 추가 설명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단 상세페이지에 들어가는 이미지는 일명 긴 형태의 통이미지가 사이즈가 맞지 않는다면 일일이 이미지를 쪼개서 등록해야합니다.

이것이 ESM의 또 하나의 단점입니다.

그리고 일명 움짤로 불리는 GIF이미지는 대표이미지와 추가이미지에는 등록이 불가능 하다고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상세페이지에 GIF이미지를 등록하는 법은 아래 에서 설명 드릴게요.

옥션지마켓이미지등록
옥션지마켓이미지등록
 

 

[지마켓/옥션]의 세부적인 이미지 기준은 좀 까다롭습니다.

상세한 이미지 기준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ESMPLUS 판매자 가이드 2.0

제품의 특징과 분위기가 잘 드러나도록 제작해주세요. 실제 사용 모습을 생활 공간에서 연출하면 고객의 이해를 돕기에 좋아요. 상품의 성분, 질감이 표현되는 연출은 고객의 이해를 돕기에 좋

pics.esmplus.com


상품상세설명

상세페이지

스마트스토어는 [스마트 에디터 원]으로 상세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여기서는 [이베이 에디터]로 상세페이지를 만듭니다.

여기서 잠깐!

우리는 스마트스토어에서 상세페이지를 만들때 글,사진,글,사진...순으로 만들면 더 높은 점수를 얻어 노출에 뉴리하다고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스마트스토어에만 한정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블로그 기반이라 이렇게 해 주면 좋지만,

타 마켓을 일일히 이렇게 만들다보면 시간이 많이 소모됩니다.

그러니 스마트스토어를 제외한 타 마켓에 상품등록시 꼭 글,사진,글,사진 순이 아니어도 됩니다.

그리고 상품등록2.0에서 상세페이지 작성시 단점 하나가

HTML소스 방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이미지를 잘라서 상세페이지를 만들어야합니다.

HTML소스 방식을 지원하지 않는 또 다른 마켓은 티몬이 있습니다.

그 외 대부분 마켓은 HTML소스 방식을 지원합니다.

[이베이 에디터]를 클릭해주세요.

이베이에디터
 

 

기초 도안이 나타나는데 X표를 눌러 삭제해주세요.

지금은 잘 팔리는 상세 페이지 제작 포스팅이 아니기에 그냥 기본적인 상세페이지 만드는 법으로 등록할게요.

[이베이 에디터]는 크롬브라우저에서 최적화 되어져있습니다.

상세페이지 이미지는 스마트스토어와 마찬가지로 가로사이즈 860픽셀이 좋습니다.

단, 긴 형태의 통이미지일 경우 가로가 860픽셀이라도 기준에 맞지 않으면 하나씩 이미지를 잘라서 넣어주어야 합니다.

이베이에디터
 

 

일단 저는 맨 상단에 이 제품명을 쓰고,

그 아래 사진을 넣을 것인데,

아래 사진처럼 우측에 이미지 버튼을 클릭하면 본문에 사진을 삽입 할 수 있습니다.

esm상세페이지
 

 

경로를 찾아 이미지를 등록했다면

상단의 모바일보기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이미지삽입
 

 

모바일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상세페이지작성
 

여기에 그치지 않고 저는 마지막에 스마트스토어 공지사항으로 만들어 둔 “반품시 나에게 먼저 연락을 달라는 내용”의 공지사항 이미지를 첨부해 주려합니다.

마우스 커서를 마지막 이미지 다음에 위치시키고 좌측의 [이미지 보관함]에 “+” 버튼을 클릭 한 후 “내PC”를 선택해주세요

(지금 등록할 이미지는 앞으로 계속 사용할 것이라서 보관함에 저장해 줄 것입니다)

이미지업로드
 

이미 만들어둔 [반품공지사항]을 업로드 해주었습니다.

이미지업로드
 

전체적으로 쭉 훑어보고 [저장]을 클릭해주세요.

이미지업로드
 

그런데 위와 같은 [반품공지사항] 이미지는 앞으로 상품 등록 할 때마다 사용을 해야 하는 파일이라도 가정을 해볼게요.

그럼 등록할 때 마다 이미지 경로를 찾아 업로드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베이 에디터]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이미지와 "GIF움짤파일"을 등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가지의 경우라면 아래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저는 "GIF움짤파일"을 등록해 볼게요.

 

우측에 [이미지]파일을 클릭 후 [ebay이미지 호스팅]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이베이이미지호스팅
 

 

[파일업로드]버튼을 클릭해주세요.

ebay이미지 호스팅
 

 

자주 "사용할 이미지" 또는 해당제품의 "GIF움짤파일"의 경로를 찾아 업로드 해주세요.

ebay이미지 호스팅
ebay이미지 호스팅
 

금방 업로드한 파일을 선택 후 아래 [선택완료]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상세페이지에 내가 "자주 사용하는 이미지" 또는" GIF움짤파일"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ebay이미지 호스팅

 

 참고로 이렇게 등록한 파일을 만약 삭제하시면 내 스토어에 들어가서 보면 같이 이미지가 삭제가 되니 주의해주세요.

참고로[G마켓/옥션] 계정 별로 개인회원 500MB / 사업자회원 5GB 용량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사진 처럼 저는 5GB중 122MB를 사용했네요.

그리고 이와같이 서버에 저장해놓고 주소만 복사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마켓은 "11번가"가 또 있습니다.

ebay이미지 호스팅
 

상품정보제공고시

상품정보제공고시는 필수항목이며 스마트스토어와 마찬가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먼저 내가 등록하고자하는 상품과 관련된 [상품의 상품군]을 하나 선택해주세요.

상품정보제공고시
 

 

해당란을 모두 채워주세요.

스마트 스토어에서도 그렇지만 상품군에 따라 아래 작성해야하는 내용이 달라집니다.

상품고시 해야 하는 입력공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따로 상세페이지 안에 넣어도 됩니다.

예를 들어 사이즈나 소재 등-단 상세설명에 넣을 경우 “상세설명 참조라는 문구를 써주면 됩니다.

상품정보제공고시
 

 

배송정보

 

다음은 필수입력사항인 배송정보입니다.

발송정책

다 아시는 내용이라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당일발송은 대부분 사입하시는 분들이 많이 선택하고(당일발송 선택시 발송이 늦으면 페널티),

대부분 순차발송을 선택합니다.

순차발송은

- 주문 후 입력한 일자 내에 발송하는 상품입니다.

- 발송일자를 2일에서 10일 사이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ex) 2일로 입력할 경우 내일까지, 3일로 입력할 경우 모레까지 발송

발송정책
 

옥션 옆의 [관리]를 클릭-[신규등록]클릭

자신만의 신규 템플릿을 만들어주세요.

발송정책과 주문 후 며칠 등을 선택하고 [저장]해주세요.

발송정책
 

이렇게 "지마켓/옥션"을 발송일자 등 동일하게 선택해주세요.

 

발송정책
 

 

배송밥법

 

통상 “택배/소포/등기”에 해당하겠죠.

그 아래 자신이 거래하는 택배사를 선택해주세요.

여기서 잠깐)

 

위탁판매자의 경우 도매사이트의 경우 공급처가 여러 곳이라 지정택배사가 없지요?

그래서 저는 [지마켓/옥션]에는 중개몰 도매사이트 상품을 올리지 않고 직영도매사이트 상품만 올립니다.

전에 설명 드렸지만 스마트스토어는 자동수거방지 설정이 되는데,

[지마켓/옥션]은 이게 안 되어 반품시 고객이 나에게 연락을 주지 않고 반품을 하게 되면 우리 집으로 반품이 옵니다.

이것 또한 단점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저는 지정반품지가 있는 직영도매사이트 상품만 이곳에 올리고 있습니다.

 

“젠트레이드” 지정 택배사는 “CJ대한통운”입니다.

배송방법
 

 

출하지 선택

기본 출하지가 저의 집으로 되어져있습니다.

저는 “젠트레이드 출하지 주소”로 새로 등록해놓으려고 합니다.

기본출하지 옆의 [관리]를 클릭 후 우측에 [출하지명]에 자신이 알아볼 수 있는 이름을 적으시고 아래 [판매자주소록]을 클릭해주세요.

출하지 선택
 

젠트레이드 반품지 주소를 입력하고 해당정보를 작성한 뒤

도서산간 배송비에 체크하고 제주도와 도서산간지역의 베송비를 설정해주세요.

그리고 아래[저장]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반품지선택
 

 

금방 만든 젠트레이드 주소가 입력되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이 거래하는 택배사와 "출하지/반품지 주"소를 저장해놓고 계속 불러와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고객이 반품버튼을 누르더라도 자동으로 젠트레이드 전담 택배사인"CJ택배"가 고객의 집에서 물건을 수거해 "젠트레이드"로 보낼 것입니다.

그 동안 우리는 젠트레이드에 이 사실을 알리면 됩니다.

참고로 젠트레이드 담당자분께서 하시는 말씀이 반품시 반품사유에 해당하는 사진을 고객에게 받아놓아달라고 하더러구요.

이것은 거의 모든 도매처에서 이렇게 합니다.

출하지 선택
 

 

배송비

다음은 배송비입니다.

“템플릿 신규 등록”을 클릭 후 자신에 맞게 설정해주세요.

저는 배송비를 유료로, 기본 3,000원에 선결제만 가능하게 만들었고,

이 내용을 기본설정으로 저장했어요.

배송비
 

 

금방 신규로 만든 템플릿을 선택해주세요.

배송비
 

 

반품정보설정

반품정보설정에는 금방 신규로 등록한 “젠트레이드 반품지”가 자동 등록이 되어져있습니다.

편도기준 배송비를 입력해주세요.

 

여기까지만 입력을 해도 기본정보와 노출정보를 모두 입력했기 때문에 상품등록은 됩니다.

하지만 나머지도 모두 입력하는 것이 노출에 더 도움이 되겠죠.

[다음 단계로 이동]을 클릭해주세요.

배송비
 

 

[추가정보]부터는 다음시간에 포스팅을 이어나가보도록 할게요.

참고로" 팔리는 상세페이지 만드는 법"을 설명 드릴게요.

저도 아래와 같이 만들지 않고 직장과 가사 일에 대부분 모든 시간을 소모하기 때문에 그냥 도매사이트에서 만든 상세페이지를 그대로 베껴다 등록을 해 실천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면 안 팔립니다.

 

내 물건을 잘 팔려면

제일먼저 나의 쇼핑몰에 고객을 유입시키게 만들어야합니다.

이것이 바로 스마트스토어 부분에 설명 드렸던 키워드 작업입니다.

즉,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찾아 카테고리 매칭을 잘 시키고, 각종 이벤트를 한다거나, 무료배송으로 돌린다거나...

기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내 몰에 유입시키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 몰에 와보니 상세페이지가 특별나지 않다면 그물로 몰고 간 고객이 다 빠져나가버리게 됩니다.

이렇게 애써서 몰고 온 고기를 그물이 허술해 다 도망가게 내버려두는 꼴입니다.

 

 

팔리는 상세페이지 만들기

▶ 자신이 등록할 상품을 한 개 정도는 직접 구매하여 대표이미지, 추가이미지, 상세페이지 이미지를 직접 촬영하세요.

이렇게 하면 이미지 저작권 문제도 해결되고 가격비교 그룹에 묶이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게 됩니다.

▶ 상세페이지 상단에 이 제품이 “왜 좋은지”보다 “왜 필요한지”부분을 먼저 강조해주세요.

통상 이런 작업을 하는 방법은 내가 팔고자하는 상품을 네이버쇼핑에 검색하고 1페이지에 광고를 제외하고 리뷰가 많이 달린 경쟁셀러의 상세페이지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리뷰를 별5개 순으로 정렬해서 봅니다.
그럼 도매사이트에서 제작한
상세페이지에도 나와 있지 않은 이 제품의 장점을 더 많이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별의 개수가 낮은 악플 순으로 정렬해서 리뷰를 보세요.

이 제품에 대한 단점들이 쭉~ 나올 것입니다.

그 단점을 파악했다면 내가 팔고 있는 제품에는 그런 단점이 없다는 것을 최대한 상세페이지에 부각시켜주세요.

▶ 짤막한 움짤을 최대한 이용해주세요.
여기서 말하는 움짤은 이미지 몇 장을 연결해 붙혀넣어 만든 움짤이 아니라 실제 영상을 GIF파일로 만든 것을 말합니다.

플레이 버튼을 눌러야 영상이 재생되는 동영상 보다 자동으로 짤막한 동영상이 자동으로 무한반복으로 재생되는 움짤을 만이 만들어 상세페이지 중간 중간에 삽입하여 최대한 활용하세요.

그럼 어떤 움짤을 만들 것인지는 이 제품의 장점을 움짤로 만드는 것 보다 사용방법 등을 만드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던지면 펼쳐지는 1초 모기장은 “던지는 장면”과 “쉽게 접는 장면“...

즉, 고객이 궁금해 할 만한 사항(고객이 궁금한 사항을 어떻게 알 수 있냐면 이 제품을 팔고 있는 상위 다른 셀러의 몰에 가서 "Q&A게시판"에 보면 아직 이 물건을 사지 않은 사람들이 질문해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분들은 물건을 사기전에 상세페이지에 나와 있지 않은 사용법이라든지 궁금한 사항을 판매자에게 묻습니다. 이런 내용을 미리 확보하고 나의 상세페이지에 이 내용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켜줄만한 움짤을 만들면 아마 고객들이 내 몰에 들어와 체류시간이 길어지고 더 나아가 판매자가 직접 사용한 영상이라 그 판매자를 신뢰하게 되며 결론적으로는 객단가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좋은 리뷰는 상단에 배치해주세요.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내가 받은 별 다섯 개짜리 포토나 동영상 리뷰를 상세페이지 상단부분에 배치를 하게 되면 일단은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추가구성 상품을 활용하세요.

어떤 상품의 상세페이지에 그 상품과 관련된 나의 또다른 상품을 추가상품으로 구성해보세요.

보통 구매자들은 네이버 쇼핑에서 자신이 사고자하는 상품을 검색해 본 후 가격을 제일 많이 봅니다.

즉, 똑같은 상품일 경우 가격이 제일 싼 곳으로 몰린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어떤 셀러의 상세페이지에 들어갔더니 글 하단이나 중간에 이 상품과 관련된 추가 상품이 있다면, 이 추가상품명을 복사해서 이 몰에서 나간 후 다시 네이버쇼핑에 접속해서 이 제품을 검색창에 붙혀넣기하고 가격경쟁력을 보는 구매자는 많이 없습니다.

즉, 상세페이지에 포함시켜놓은 추가상품은 가격비교를 하지 않고 바로 그 몰에서 구매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것 말고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잘팔리는 상세페이지를 만들고 싶으시다면 네이버 쇼핑 1페이지 상위 셀러분들 중 광고를 제외하고 상위 판매자 분들의 상세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확연히 뭐가 달라도 다릅니다.
잘팔리는 셀러의 상세페이지를 연구하세요.

보통 매출액이 높으신 셀러분들은 대량등록이 아닌 이상,

상세페이지 하나 만드는데 1주일 이상 걸리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결론은 저는 위의 내용을 하나도 실천을 못하고 있다는 거...

 

다음시간에는 ESM상품등록의 마지막 시간으로 [추가정보] 부터 이어나가 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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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에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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