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어떻게 등록해야 노출이 잘 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물론 카테고리나 상품명등 일부는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는지 유튜브나 기타 경험으로 아시겠지만 정확하게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네이버쇼핑 검색 SEO 가이드가 어떻게 되어있는지는 아마 잘 읽어보지 않으셨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결론은 네이버가 시키는 대로 하면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셀러분들은 네이버가 어떻게 하라고 시키는지 잘 읽어보지를 않으셔요.
저도 그러하구요. ㅎㅎ
오늘은 네이버에서 공식 발표한 "네이버쇼핑 검색 SEO 가이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SEO]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로 검색엔진에서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이 될 수 있도록 정보를 최적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글에는 구글SEO가 있고 네이버에는 네이버SEO가 있습니다.
두 가지의 차이점은 구글SEO는 전 세계의 정보를 최적화 하는 것이고,
네이버SEO는 네이버에서만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현재 네이버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목적이 절반은 정보를 얻기 위함이고,
나머지 절반은 쇼핑을 하기 위해 네이버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네이버와 국내쇼핑은 땔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되겠지요.
여러분도 무엇을 구매하기 위해 제일 먼저 네이버에 검색하지 않나요?
그만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하려면 네이버SEO 최적화는 꼭 필요합니다.
아래는 2017년 12월 7일자에 네이버가 공식 발표한 네이버SEO 입니다.
여기에 나온 내용을 약간 풀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래 설명드릴 이미지나 내용의 출처는 모두 네이버에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의 3가지로 구성이 됩니다.
▶적합도
첫 번째로 적합도에 대해 알아볼게요.
적합도란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속성/태그 등 상품 정보의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은지 산출하여 적합도로 반영됩니다.
간단히풀어서 설명하지면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적합한 상품이 먼저 노출이 된다는 말입니다.
적합도는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필드연관도"와 "카테고리 선호도"로 나뉘어집니다.
[필드 연관도]
필드 연관도는 예로 검색어가 “나이키”인 경우 “나이키”는 브랜드 유형으로 인식되며,
상품명에 “나이키”가 기입되어 있는 것보다 브랜드에 “나이키”로 매칭 되어 있는 것이 우선적으로 노출됩니다.
이 말을 풀어서 설명하면 [스마트스토어 센터]-[상품등록]에 가서 상품을 등록할 때 "나이키"는 브랜드 상품임으로 상품명에 "나이키"라는 키워드를 넣는 것 보다 아래로 쭉 내려가 아래 사진처럼 [상품 주요정보]의 모델명이나 브랜드에 "나이키"를 입력해주는 것이 노출이 잘 된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예로 검색어가 “리바트 이즈마인 책상”인 경우 “리바트 이즈마인”는 브랜드 유형으로 인식되며,
상품명에 “리바트 이즈마인"이 기입되어 있는 것보다 브랜드에 “리바트 이즈마인”으로 매칭 되어 있는 것이 우선적으로 노출됩니다.
[카테고리 선호도]
카테고리 선호도는 매우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다음 시간에 아주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고 지금은 개요만 설명 할게요.
예로 “블라우스” 검색어의 경우는 여러 카테고리 상품이 검색되지만,
[패션의류>여성의류>블라우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검색 알고리즘은 해당 카테고리의 상품을 먼저 보여줄 수 있게 추가 점수를 주게 됩니다.
위 내용을 풀어서 설명하면 어떤 제품을 검색했을 때 그 제품의 카테고리가 한 개가 아니고 여러개로 나올 수있습니다.
그 여러 개의 카테고리 중에 많은 판매자가 선호하는 카테고리고 상품을 등록 하라는 말입니다.
카테고리가 잘못되면 내 상품이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른 예로 “강아지 백팩”으로 검색했을 경우는 카테고리가 세 개로 상품이 검색되지만,
[생활/건강>애완>애견용품>캐리어]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다른 판매자들이 이 카테고리로 많이 상품을 등록했습니다).
검색 알고리즘은 해당 카테고리의 상품을 먼저 보여줄 수 있게 추가 점수를 주게 됩니다.
상품정보의 올바른 예시 와 나쁜 예시
아래 사진은 상품정보 올바른 입력과 나쁘게 입력한 예를 든 것입니다.
위 사진에서 잘못된 것만 집어볼게요.
상품명에 별표등 특수문자 안되구요, 상품명에 테이블이란 키워드가 중복되었습니다.
제조사부분에는 기입이 안되어있구요, 브랜드에 느낌표로 특수기호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속성란도 비어있고 태그에 "정품"이라던가" 00스타일" 등의 애매한 태그가 들어가있네요.
그렇다면 상품명 작성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것은 차 후 상품명 작성할 때 자세히 알려드리겠지만 간단하게 아래 사진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상품명에 중복된 단어, 상품과 관련 없는 키워드, 할인 정보 등은 제외하고 간결하게 작성해 주세요.
아래에 대표적인 상품명 예시입니다.
간결하지만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는 모두 담고 있습니다.
가격비교상품이 이미 있다면 해당 상품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예로 아래와 같은 형태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 파나소닉 루믹스 DMC-GM1 디지털 카메라 (1210만 화소)
* 애플 뉴맥북프로 MGXC2KH/A (레티나 15인치, 256GB SSD)
* GUESS 스키니 청바지 2599 다크 인디고 남성
* 왕자행거 뉴 프리미엄 커튼형행거 드레스룸 완전밀폐형 3P
* 아모레퍼시픽 헤라 옴므 셀 프로텍션 선커버 레포츠 50ml (SPF50)
* 마미포코 팬티형 4단계 대형 38매 (남여선택)
[이미지]
다음은 이미지입니다.
이미지는 네이버에서 아래와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표준 상품 이미지는 해당 상품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선명하고 고해상도의 상품 이미지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이미지 크기 : 300px*300px 이상, 500px*500px 권장, 최대 4000*4000 px 이하
■ 패션의류/패션잡화 카테고리의 경우 화보에 준하는 1000px 이상 권고
* 이미지 용량 : 4MB 미만
* 이미지 형식 : JPG
* 이미지 수량 : 기본이미지 1개 + 추가이미지 (2개 이상 권장)
* 하나 이상의 이미지는 상품의 전체 모양을 파악할 수 있는 정면 촬영 및 흰색/단색 배경을 권장
* 피팅 모델이 착용한 사진은 허용하나 해당 상품이 주제가 되고 사용자가 색상/형태를 판단할 있는 이미지이어야 함
* 색상/사이즈 등이 다르거나 전/후/좌/우 상세 이미지는 추가 이미지로 제공 (하나의 이미지는 하나의 상품 정보만 제공)
* 이미지 내에 과도한 텍스트/워터마크/도형 노출 금지
* 초점이 정확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사용하고 실제 상품과 다르게 과도하게 보정된 이미지 사용 금지
상품 이미지 저품질 사례 & 이미지 SEO가이드
아래는 저품질 이미지는 어뷰징으로 인식되며,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내에 과도한 텍스트/워터마크/도형이 포함된 경우 (브랜드, 스펙 설명 등 제품 사진을 가리지 않는다면 어느 정도 허용함)
* 초점이 흐리거나 확대하지 않아도 픽셀이 깨지는 이미지
* 상품 이미지는 비교적 정상이나 배경이 어지러워 상품을 구분하기 힘든 형태
* 매장에 디스플레이된 상태 그대로 촬영하거나 여러 소품을 이용하여 상황을 연출하여 촬영한 형태
* 실제 상품과 다르게 과도하게 보정된 이미지 또는 상품과 관계없는 다른 이미지를 노출하는 형태
* 상품 2개이상, 모델 2명 이상 이미지 노출
* 단일 상품의 앞/뒤/옆 부분을 모두 하나의 이미지로 표현하거나 해당 상품을 구성하고 있는 상품을 나열하고 찍은 형태
* 색상만 다른 제품이 하나의 이미지로 되어 있는 형태
[브랜드/제조사]
다음은 브랜드/제조사입니다.
브랜드/제조사 정보는 빠짐없이 정확하게 작성해 주세요.
최대한 공식 명칭을 사용해주시고 오타나 줄임말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실수로 관련 없는 브랜드/제조사를 입력하거나 고의적인 어뷰징은 안됩니다. 상품 정보와 관계없는 정보를 입력하실 경우 어뷰징으로 판단되어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게 되며, 악의적인 것으로 판단이 될 경우 상품의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수문자는 사용하시면 안되겠지요.
[태그]
다음은 태그입니다.
좋은 태그는 감성 표현 태그입니다.
예로 하늘하늘 원피스, 발랄한 프렌치룩 등의 감성 표현을 나타내는 태그입니다.
반대로 나쁜 태그는
첫 번째 상품 정보와 중복되는 태그입니다.
중복되는 태그는 브랜드, 제조사, 판매처 같이 기존 상품 정보 필드에 기입해야 하는 키워드는 각각의 필드에 입력하는 것이 검색에 더 도움이 됩니다.
이런 키워드의 경우는 해당 키워드의 동의어도 모두 포함하여 정제 로직에 따라 노출 및 검색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이슈 제한 키워드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사회적 이슈가 크고, 사용이 적절하지 않은 키워드 사용은 어뷰징으로 판단하여 정제되게 됩니다.
세 번째로 상품과 관련 없는 태그입니다.
상품과 관련 없는 태그를 입력하거나 타사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는 태그 사용은 금하고 있습니다.
[인기도]
두 번째는 인기도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인기도는 해당 상품이 가지는 클릭수, 찜수, 판매실적, 구매평수, 최신성 등의 고유한 요소를 카테고리 특성을 고려하여, 인기도로 반영됩니다.
인기도는 카테고리별로 다르게 구성되어 사용됩니다.
인기도를 간략히 설명하자면 인기가 많아 구매자들이 많이 찾고 많이 판매되는 상품을 말합니다.
♡클릭수
클릭수는 최근 7일 동안의 쇼핑검색(통합검색이 아닙니다)에서의 클릭 수를 지수화 합니다.
♡판매실적
판매실적은 최근 2일/7일/30일 동안의 쇼핑검색에서 발생한 판매수량/판매금액을 지수화합니다.
♡리뷰수
리뷰수는 말 그대로 구매후기입니다.
개별 상품의 리뷰수를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포함한 상품 구매 후기와 사용자 평점 정보를 제공해 주세요.
보통 포토후기를 남기면 쿠폰을 발행하는 것이 이것 때문입니다.
♡최신성
최신성은 말 그대로 스마트 스토어는 최신에 등록한 신상품을 한시적으로 약간 위에 노출시켜주는 것 같습니다.
상품의 쇼핑DB 등록일을 기준으로 상대적 지수화, 신상품 한시적 노출 유도해줍니다.
이것은 쇼핑몰 개설일 기준이 아니라 상품등록일 기준입니다.
[신뢰도]
세 번째는 신뢰도입니다.
네이버쇼핑 페널티, 상품명 SEO 등의 요소를 통해 해당 상품이 이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는 산출하여, 신뢰도로 반영합니다.
신뢰도는 말 그대로 내 상품을 신뢰할 수 있느냐입니다.
신뢰도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들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네이버쇼핑 페널티]
네이버쇼핑 페널티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네이버쇼핑 페널티는 구매평/판매실적 어뷰징, 상품정보 어뷰징 등에 대한 상품/몰단위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구매평, 구매 데이터 등에서도 고의적인 데이터 변경 및 어뷰즈 행위가 발견될 경우, 약관에 위배되는 정상적인 판매 행위를 벗어나는 경우에 대해서는 해당 상품 또는 몰에서 취급하는 모든 상품에 대해 랭킹에 불이익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가격비교]
다음은 가격비교입니다.
이것은 표준상품명에 따라 공식 상품명, 모델명, 모델 코드를 입력하시면 자동적으로 가격비교상품으로 매칭이 됩니다. 추가로 브랜드, 제조사, 시리즈로 추가적으로 잘 작성해 주시면 좋습니다.
가격비교상품에 매칭이 된 후 해당 가격비교상품에 추가 노출이 되며 가격 경쟁력이 있을 경우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구매옵션이 많은 상품이나 단일 상품이 아닌 구매 옵션이 과다하게 많은 상품의 경우는 가격비교 매칭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즉, 싸게 상품을 등록하면 가격경쟁력에서 이기게 되고 상위 노출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네이버는 2019년에 모바일 쇼핑검색도구를 한번 더 개편했는데 그 내용은 제조사, 속성 등을 좀 더 자세히 등록하면 노출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입니다.
이 말을 풀어서 설명하면 스마트 스토어 상품 등록시 아래로 쭉 내려가면 [검색설정]이란 탭을 자세히 기록하라는 의미입니다.
오늘은 내 상품이 노출이 조금 더 잘되게 하는 네이버쇼핑 검색 SEO 가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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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에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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