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포스팅 내용이 대부분 키워드 분석하는 것과 팔리는 아이템을 찾는 방법 등을 다루어 보았었죠.
그런데 위탁판매를 하다보면 많이 막히는 것이 시간을 투자해서 좋은 상품을 찾았지만 도매처에 내가 찾은 물건이 없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럼 과연 그런 상품들은 어디에서 어떻게 소싱을 해야 할까요?
오늘은 내가 찾은 상품을 소싱하기 위해 도매처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부터는 도매사이트에 대해 포스팅을 몇 편 연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도매사이트 목록 리스트 파일을 업로드 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도매사이트에 대해 알아야 할 부분을 먼저 설명 드릴게요.
대부분 도매사이트는 회원가입이 안된 사람이라면 도매가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일반회원은 일반 도매가로 안내를 해주고 판매자인 나에게 주는 공급가를 알고 싶다면 사업자 회원으로 가입을 해야 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도매사이트는 적립금 또는 예치금(예탁금)을 미리 입금(충전)해 놓고 내가 내 마켓에 물건을 등록한 후 이것이 팔리면 내가 그 충전금으로 선결제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물건을 구매한 구매자가 확정을 누르지 않으면 각 마켓의 정산기간 후에 나에게 돈이 정산이 됩니다.
각 마켓별 정산기간은 아래 사진을 참조해주세요.
도매 사이트의 분류
먼저 도매 사이트의 분류를 나누어볼게요.
도매 사이트는 크게 [중개몰 도매사이트]와 [직영 도매사이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중개몰 도매사이트는 말 그대로 이 사이트에서 상품을 직접 보유하지 않고 일정 금액의 수수료만 받고 공급자와 셀러를 중개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즉, 사이트 하나 만들어 놓고 물건을 공급해주는 공급사와 그 물건을 받아 판매를 하는 우리 같은 셀러를 연결만 해줍니다.
잘 알려진 중개몰 사이트로는 도매매, 오너클랜, 도매의 신, 온채널, 도매창고...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아래 사진은 국내 중개몰 사이트 1위라고 말하는 오너클랜의 홈 화면입니다.
중개몰 사이트의 장점
첫째, 수많은 각기 다른 업체의 공급사가 몰려있어 상품수와 상품의 종류는 제일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둘째, 시스템이 상당히 잘 되어있습니다.
중개몰 사이트는 공급사와 셀러를 연결해 주어야하기 때문에 시스템상으로는 잘 되어져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오너클랜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팔자’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중개몰 사이트의 단점
첫째, 사이트에 등록되어져있는 수많은 상품 전부 중개몰 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상품관리가 어렵습니다.
둘째, 상품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품절율이 높습니다.
이것이 중개몰 사이트의 최대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스마트스토에에 상품 등록을 할 때만 하더라도 품절이 안 된 것을 확인하고 올렸는데,
그 상품이 구매가 일어나 도매처에 주문을 넣었더니 그제야 품절을 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좀 난감한 상황이 됩니다.
구매자가 주문을 이미 넣은 상태에서 취소를 해야 하기에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 점수가 잘못하면 깎일 수도 있습니다.
즉, 품절은 셀러인 우리에게 가장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셋째, 중개몰 사이트에 등록된 상품수가 30만~300만개의 엄청난 양의 제품이 있지만 이것이 오히려 양은 많아도 질적으로 약간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넷째, 공급사와 셀러를 연결해 주는 시스템이 잘 되어져있기 때문에 중개몰 입장에서 보면 공급사에게서 수수료를 받고 셀러인 우리에게도 수수료를 받겠죠.
이것을 반대로 생각해보면 우리가 공급사와 다이렉트로 물건을 받을 때 보다 중개몰 사이트를 이용하게 되면 이용 수수료가 물론 중개몰 사이트별로 모두 다르겠지만 통상 10~15%정도 마진이 이미 붙은 상품을 우리는 팔아야 할 것입니다.
다섯째, CS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품절이나 재입고 문의가 들어오면 내가 공급사에 바로 연락을 취 할 수 없는 중개몰 사이트들도 있기 때문에 이럴 때는 중개몰 사이트에 문의를 올리고, 중개몰 사이트가 공급사에게 다시 문의를 하고, 답변을 받은 공급사는 그 답변을 다시 우리에게 알려주고 우리는 구매자에게 다시한번 전달을 하는 일이 발생 할 수 있어 CS(고객관리)가 느릴 수 있습니다.
직영도매사이트
다음으로는 직영도매사이트입니다.
직영도매사이트는 중개몰 사이트와 달리 등록된 모든 제품을 자신의 창고에 직접 보유하고 있는 도매사이트입니다.
직영도매사이트에는 젠트레이드, 도매토피아, 글로벌 티엔티, FW필우커머스...등이 있습니다.
아래사진은 직영 도매사이트인 ‘초이템‘의 홈 사진입니다.
직영 도매사이트의 장점
첫째, 공급사와 셀러를 연결해주는 시스템이 없다보니 추가로 붙는 중간 마진(수수료)가 없습니다.
즉, 위의 중개몰 도매사이트보다 10~15% 정도 우리가 마진을 더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둘째, 모든 물건을 직접 보유하고 있다 보니 어떤 상품이 품절인지, 재입고가 언제 되는지 금방 파악이 되어 품절율이 약간 낮습니다. 즉, CS가 상당히 빠릅니다.
직영 도매사이트의 단점
첫째, 중개몰 사이트 보다 상품수가 많이 적습니다.
하지만 직영 도매사이트를 한 곳이 아닌 여러 곳에 가입을 한다면 이 부분은 어느 정도 해소 될 수 있습니다.
둘째, 중개몰 도매사이트 만큼 판매보조 시스템이 좋지 못한 곳이 많습니다.
직영도매사이트의 분류
[직영도매사이트]는 다시 [종합몰 도매사이트]와[ 카테고리 전문 도매사이트] 등으로 또 나누어집니다.
종합몰 도매사이트는 말 그대로 직영에서 창고를 두고 직접 상품을 관리하고 아주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취급하는 사이트입니다.
아래 사진은 직영 도매사이트 중 종합몰 형태인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물류창고를 가지고 있다 고하는 ‘도매토피아’ 홈페이지입니다.
카테고리 전문 도매사이트는 가방전문, 속옷전문, 애견전문과 같이 한 분야의 카테고리만 전문적으로 도매하는 사이트를 말합니다.
아래 사진은 벨리댄스 용품 전문도매몰인 ‘벨리댄스 몰’의 홈페이지입니다.
지금까지 중개몰 도매 사이트와 직영도매사이트에 대해 개념과 각각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두 가지를 적절하게 함께 사용을 하셔도 되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도 됩니다.
팁을 드리자면 중개몰 도매 사이트와 직영도매사이트 구분을 두기 전에 모두 여러 군데 가입을 해보시고 품절율이나, CS부분 등을 직접 체크해보고 자신에게 맞은 도매처 사이트를 추려내 그곳과 계속 거래를 하시면 됩니다.
즉, 위의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직접 발로 뛰어 체험을 해보고 나에게 맞는 곳을 선택하시라는 이야기...
세상에 공짜도 없고, 쉽게 돈 벌 수 있는 일은 없어요.
♥상품소싱방법
그럼 좋은 상품을 찾았지만 도매처에 내가 찾은 물건이 없는 경우가 발생하게되면 어떻게 마땅한 도매처를 찾을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제조사 또는 물건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직접 전화하기
이 방법은 나의 스마트 스토어에 상품이 제법 그럴싸하게 등록에 많이 되어있고,
어느 정도 판매량이 확보되어야 가능한 방법입니다.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은 하기가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물건을 가지고 있는 사람 입장에서 본다면 물건을 구하고 있는 사람의 마켓에 들어가보니 등록된 상품도 없고,
거의 안 팔리는 마켓이라면 물건을 대주고 싶은 마음이 전혀 들지 않을 것입니다.
일단 내 마켓이 어느 정도 활성화 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내가 원하는 상품이 내가 거래하는 도매처에 없다면 그 상품을 오픈마켓(쿠팡, 옥션...등)에 검색해보면 누군가는 팔고 있는 셀러가 있을 것입니다.
그 셀러는 우리와 같은 셀러가 아니라 공급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상품의 상세페이지에 들어가 그 셀러의 전화번호로 전화해서 소싱하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설명드릴게요.
제가 검색한 것이 브랜드인지 아닌지 까지는 확인을 안했으며 단지 설명을 드리기 위해 실제 리얼로 검색하기 해볼게요.
아이템 스카우트에 [출산/육아]카테고리를 선택 후 어떤 제품이 좋을까 하고 보다가 처음들어보는 ‘프롬유샤워핸들’이란 키워드가 눈에 들어 와 이것으로 소싱을 해보려고 합니다.
자신이 거래하고 있는 도매사이트에 이 제품이 있는지 검색해봅니다.
제가 거래하고 있는 온채널에는 이 상품이 없습니다.
네이버 쇼핑에 들어가서 ‘프롬유샤워핸들’이라고 입력하고 검색을 해 줍니다.
헉,,,상품수가 5개 밖에 없네요.
딱봐도 이 제품은 브랜드 제품인 것 같네요.
실제로 이 제품을 쿠팡이나, 옥션에서 검색해보니 이 제품을 팔고 있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팔고자하는 다른 상품이라면 아마도 쿠팡이나, 옥션등 타 오픈마켓에서 검색하시면 팔고있는 사람이 있을텐데,
그 제품의 상세페이지에 들어가서 판매자 정보의 전화번호를 보고 소싱하시면 됩니다.
지금 ‘프롬유샤워핸들’은 ‘프롬유’라는 상표를 가지고 있는 업체에서 하는 것 같아요.
네이버 쇼핑에서 이 상품을 팔고 있는 5건이 모두 이 회사에서 올린 것으로 보입니다.
우측의 판매자 마켓을 눌러 들어갑니다.
상세페이지나 맨 아래 전화번호가 보이면 이곳으로 전화해 내 마켓이 지금 어느정도 팔리고 있으니까 귀사의 상품을 내가 팔아보고 싶다고 소싱합니다.
▶크라우드 펀딩에서 찾는 방법
크라우드 펀딩이란 crowd funding
대중을 뜻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 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 용어로,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다수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을 말한다. 초기에는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적극 활용해 '소셜 펀딩'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크라우드 펀딩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네이버 검색창에 ‘와디즈’라고 검색 후 제일 먼저 나오는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여기서 이런 사람을 찾아냅니다.
첫째, 펀딩이 끝난 지 오래되었는데 펀딩을 못한 사람.
둘째, 판매능력이 좋지는 않은데 제품이 좋은 것들을 골라냅니다.
즉, 제품은 좋아보이는데 펀딩금액이 500만원 이하나 펀딩에 실패한 사람을 찾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릴게요.
외디즈 사이트에 저는 '헬스'에 관련된 용품이나 식품에 관심이 있이 ‘헬스’로 검색을 해보았어요.
그랬더니 524개가 검색이 되었습니다.
아래 자세히 펀딩금액을 보니 두 번째 헬스매트가 52만원,
그 다음 운동기구가 2천 4백만 원 정도입니다.
여기서 펀딩에 실패한 상품 또는 5백만 원이나 천만 원 미만의 상품은 우리가 소싱해볼만 합니다.
두 개 제품만 보자면 우리가 소싱할 만한 제품이 '헬스매트'라는 것이죠.
더 아래로 쭉 내려 보니 "메모리폼과 원적외선이 접목된 헬스케어 방석“이라는 상품이 30만원으로 펀딩에 실패로 종료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클릭해보니 펀딩에 실패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이 상품의 회사는 "OO트로닉"이라고 나오며 주로 원적외선과 온열효과가 있는 발열 조끼 전문 회사인 것같습니다.
네이버 쇼핑에 이 회사이름인 "OO트로닉"을 검색합니다.
1천 9백 개의 상품을 올려두었네요.
그러나 자세히 보니 전부 '발열조끼'만 있고 아까 본 '헬스 방석'은 스마트스토어에 팔고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네이버 통합 검색에 "OO트로닉"이라고 검색합니다.
아래보니 페이스북이 보이네요.
보통 인스타나 소셜미디어같은 것이 나올때가 많습니다.
클릭해서 들어가 자세히 보면 전화번호나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을 찾습니다.
이렇게 찾은 것으로 연락을 취해 상품을 팔아보고 싶다고 소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키워드+도매로 구글에 검색하는 방법
이번에는 전화하는 것이 어려운 초보 셀러들을 위해 구글에서 도매사이트를 찾는 방법입니다.
바로 예를 들어가며 설명 할게요.
헬프스토어에서 키워드 분석을 해보니 ‘쿼카인형’이란 키워드가 끌립니다.
키워드 분석하는 법은 이미 전 시간에 포스팅을 여러번에 걸쳐 포스팅을 해드렸으니 참조해주세요.
https://luckydaddy.tistory.com/1073
내가 가입한 도매사이트에 이 상품이 있는지 검색해보니 또 없네요.
네이버 쇼핑에 검색해보니 674개의 상품이 등록이 되어져있습니다.
자! 이 제품을 소싱해볼게요.
먼저 ‘쿼카인형’의 세부키워드를 찾아줍니다.
참고로 '쿼가'는 아래 사진처럼 캥거루과 쿼카속의 소형 동물로, 오스트레일리아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주 남서부 퍼스 연안의 로트네스트섬에 주로 서식하는 동물이라고 합니다.
근래에 왜인지는 잘 모르지만 이 인형의 검색률이 엄청 높네요.
요즘 핫한 상품인것 같습니다.
어쨌든 ‘쿼카인형’의 세부키워드를 찾아보니 땃돈, 쥐인형,탓똔인형, 쿼카 지비츠, 등 여러 가지가 나옵니다.
연관키워드, 세부키워드 찾는 법도 이미 전 시간에 포스팅을 해드렸습니다.
https://luckydaddy.tistory.com/1074
구글에서 [키워드 + 도매] 형태로 검색합니다.
제일먼저 ‘쿼카인형 도매’라고 검색합니다.
가급적 네이버 말고 구글에서 검색해주세요.
네이버는 네이버 성향적으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검색결과를 보니 '도매의신'이나 아래 '도매창고' 등에서 이 제품을 소싱할 수 있습니다.
지금 ‘쿼카인형’은 여러 곳에서 소싱이 가능한 것으로 보여지는데,
만일 ‘쿼카인형 도매’라고 검색 했을 때 도매처가 검색이 안되었다는 가정하에 계속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젠 위의 세부키워드를 넣어 구글에 검색해 주세요.
‘땃돈 도매’로 검색해줍니다.
검색 결과가 0개로 이 키워드+도매로는 도매처를 찾을 수 없습니다.
지금 실시간으로 포스팅을 해서 다른 카테고리의 상품으로 다시 조회하기 어려워 계속 이 상품으로 설명을 진행 할게요.
다음 키워드인 ‘쥐인형 도매’로 검색하니 약31만 건이나 검색됩니다.
이런 식으로 내가 소싱하고자하는 상품이 도매처가 없을 경우 [세부키워드+도매]를 하나하나 다 넣어봐 가면서 검색해서 도매사이트을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도매사이트 분류 및 상품소싱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고 다음 시간에는 상품을 소싱 할 수 있는 도매사이트 목록 리스트 70여개를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도매사이트가 너무 많아도 이곳을 다 활용하기란 쉽지 않으실 것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되셨다면 댓글, 애드 꾹♥
그럼 다음에 또...
'도매사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P51 도매사이트 젠트레이드 개별상품등록하기 (0) | 2021.11.09 |
---|---|
EP40 직영도매사이트 젠트레이드 회원가입 및 적립금 충전 (0) | 2021.10.27 |
EP39 온채널 포인트 충전금 충전하기 (0) | 2021.10.26 |
EP38 중개 도매사이트 온채널 판매자회원 가입하기 (0) | 2021.10.25 |
EP37 도매사이트 목록 리스트 다운로드 (4) | 2021.10.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