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카테고리의 개념과 스마트스토어 카테고리 매칭 하는 법을 알아볼게요.
카테고리에 대해서는 이 포스팅하나로 끝내겠습니다.
오늘은 매우 중요한 시간입니다.
각 쇼핑몰 별로 카테고리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을 스마트스토어를 예로 들어 설명을 하고 차 후 타 마켓에서 카테고리 검색하는 방법을 설명그릴게요.
카테고리의 개념
카테고리(category)란?
카테고리는 동일한 성질에 속하는 것을 한 곳에 묶어 놓은 것을 말합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대분류 카테고리(1차) 분류를 보면 [가구/인테리어][도서][디지털/가전][생활/건강][스포츠/레저][식품][여가/생활편의][출산/육아][패션의류][패션잡화][화장품/미용][면세점]등 12가지의 카테고리가 대분류(1차)로 정해져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면세점]과 [도서]는 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이것을 제외하면 우리가 팔고자 하는 상품은 모두 10가지 카테고리 중 하나에 들어간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카테고리는 3차 까지 더 세분화 됩니다.
예를 들어 1차 카테고리를 [생활/건강]을 선택하면 [생활/건강]에 속한 2차 카테고리가 또 세분화 되어져 나오는데,
그 중에 [세탁용품]카테고리를 정했다고 가정하면 [세탁용품]카테고리에도 또 세분화 됩니다.
3차 카테고리를 [세탁망]이라고 정했다고 가정하면,
최종 이 상품의 카테고리는 [생활/건강>세탁용품>세탁망]이 됩니다.
카테고리의 개념에 대해서는 모두 이해하셨을 것이라 생각해 이 정도로 하고,
내가 어떤 상품을 스마트스토어에 등록할 때 어느 카테고리로 등록을 해야 할까요?
카테고리 등록을 잘못하면 내 상품이 노출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카테고리 등록 법
그럼 카테고리 등록하는 법을 알아볼게요.
제일 간단한 방법이 내가 등록하고자 하는 상품을 네이버 쇼핑에 검색해보고 상위에 있는 마켓의 카테고리를 그대로 보고 똑같이 등록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분석도구를 이용해 찾은 상품이 ‘크릴오일’이라고 가정하고,
이 상품을 나의 스마트스토어에 등록한다고 합시다.
네이버 쇼핑에 접속해 “크릴오일”를 입력하고 검색을 해주세요.
맨 위의 1등부터 아래로 나온 상품들이 내가 팔고자하는 동일한 “크릴오일”인 것을 확인하고,
동일한 상품의 카테고리를 확인해 주세요.
지금은 1위부터 그 아래 전부 등록되어져 있는 카테고리가 [식품>건강식품>영양제>크릴오일]로 나와 있습니다.
이것을 보고 그대로 따라서 카테고리에 올리시면 됩니다.
다른 카테고리에 올리신다면 노출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광고가 달린 사진인데,
가급적 광고가 없는 것 부터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테고리 매칭 법
이제 카테고리 정하는 법은 아셨고,
다음은 제일 중요한 카테고리 매칭하는 법입니다.
이거 보기보다 중요한 부분이니 잘 기억해두셔요.
카테고리 매칭이란 내가 등록하고자하는 상품의 연관키워드를 발굴하실 것입니다.
내가 찾아낸 연관키워드가 경쟁강도도 좋고 상당히 좋은 키워드일지라도 사용을 하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가 바로 카테고리 매칭 때문입니다.
바로 예를 들어 설명할게요.
아이템 분석 도구로 내가 찾은 상품이 차량용품 중 “차량용선풍기”라는 것이 눈에 들어와 이 상품을 나의 스마트 스토어에 등록하고자 합니다.
아이템 스카우트에서 분석결과 “차량용 선풍기”는 [생활/건강>자동차용품>편의용품>차량용선풍기]카테고리에 들어간다고 나와 있습니다.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것을 엑셀에 [번호][키워드][카테고리]정도의 내용이 들어가도록 파일을 만들어 정리해볼게요.
그 다음 ‘차량용 선풍기’의 연관 키워드(세부키워드)를 찾아냅니다.
지난시간에 연관키워드(세부키워드) 발굴하는 법을 이미 알아보았습니다.
연관키워드 발굴법에 대해 아직 잘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luckydaddy.tistory.com/1074
“차량용 선풍기”의 연관키워드는
차량용써큘레이터, 송풍구 차량용선풍기, 집게선풍기, 차량용선풍기거치대, 송풍구 차량용 선풍기, 헤드레스트선풍기, 시거잭선풍기, 레이선풍기, 클립형선풍기, 프랜디차량용선풍기, 차량용듀얼선풍기...등
많은 연관키워드를 여러 가지 분석도구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각 각의 연관 키워드를 네이버 쇼핑에 하나하나 모두 검색해 카테고리를 확인해 주세요.
또는 아이템스카우트에 검색해주세요.
(저는 아이템스카우트에 검색합니다)
먼저 ‘차량용써큘레이터’의 카테고리는 ‘차량용 선풍기‘와 같은 [생활/건강>자동차용품>편의용품>차량용선풍기]에 들어갑니다.
그러나 ‘집게선풍기’란 키워드는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차량송풍구에 집게로 집는 형태인 것으로 알았는데,
카테고리가 [디지털/가전>계절가전>선풍기>탁상형선풍기]로 나옵니다.
일단 위의 ' 차량용 써큘레이터'와 카테고리가 틀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량용선풍기거치대’는[생활/건강>자동차용품>휴대폰용품>차량용휴대폰거치대]로 카테고리가 잡혀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찾아낸 키워드 전부 하나하나 모두 카테고리를 알아냅니다.
이것을 엑셀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 표를 자세히 봐주세요.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1번, 2번, 5번, 6번, 7번, 10번, 11번의 키워드는 카테고리가 모두 [생활/건강>자동차용품>편의용품>차량용선풍기]로 일치합니다.
위의 번호 키워드가 카테고리 매칭이 된 것입니다.
‘차량용 선풍기’를 스마트 스토어에 등록할 때 상품명이라던가 태그, 키워드 넣으실 때 위의 번호에 나온 키워드는 사용하셔도 됩니다.
예를들어 상품명을 만드실때 [시거잭 차량용 듀얼 헤드레스트 송풍구 차량 선풍기]
라고 만드셔도됩니다.
즉, 카테고리 매칭으로 같은 카테고리에 속하는 키워드 조합으로 상품명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3번이나 8번, 9번의 키워드가 경쟁률이 적고 좋은 키워드라도 다른번호의 키워드와 함께 사용하시면 안되요.
예를들어 상품명을 [시거잭 집게선풍기 헤드레스트 송풍구 레이선풍기]라고 정했다면 집게선풍기와 레이선풍기는 노출이 안되겠죠.
아깝지만 이 두개의 키워드는 버리셔요.
위의 3번의 ‘집게선풍기’라는 키워드와 9번의 ‘클립형 선풍기’라는 키워드의 카테고리가 [디지털/가전>계절가전>선풍기>탁상형 선풍기]로 동일합니다.
만일 3번과 9번의 키워드를 버리기 아까우면 차라라 ‘탁상형 선풍기’로 다른 상품을 하나 찾아 따로 스마트스토어에 이 키워드를 사용하여 상품을 새롭게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이제 [카테고리 매칭] 이해가셨겠죠.
중요한 팁이니 만큼 스마트스토어 초보자분들께 약간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실전편으로 직접 스마트 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하는 과정을 예로들어 상품명 정하는 방법부터 천천히 스마트 스토어 A~Z까지 다루어 볼 수있으면 해보려고해요.
차 후 5대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에 판매자 가입법,
상품등록법, 교환/반품 CS,
솔루션프로그램을 이용한 대량등록하는 법 까지
모두 다루어 볼 예정입니다.
물론 제 블로그에 많이 오시는 분들도 안계시고,
직장생활이 너무 바빠 시간이 많이 안나지만 노력해 볼게요.
사실 직장을 다니면서 부업으로 온라인 홈쇼핑을 하며 큰 돈을 벌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상품을 매일같이 최소 10개~30, 50개정도는 등록을 하셔야하고, 주문, 고객관리, 반품 등 업무를 혼자서 하기란 매우 힘이 듭니다.
더욱이 코로나로 인해 재택부업을 하시는 분들의 수가 최고치에 달하면서 경쟁자들이 갑자기 상승을 했기때문에 공부를 하지 않고서는 살아남기가 더욱 더 힘이듭니다.
그래도 안해보신 분들에 비해 한 번 해본 경험을 쌓아 놓으신다면 혹시 미래에 다시 이쪽방면으로 도전을 하시게 되면 훨씬 수월 할 것입니다.
장담할 수있는것은 제 포스팅을 계속 봐 오신분들은 기본적인 마켓에 상품등록 하는 법은 배우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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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에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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