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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플랫폼

EP58 스마트스토어 주문발생시 처리절차

by 럭키대디 2021.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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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6개밖에 올려놓지도 못했는데, 첫 주문이 들어왔어요.

첫 주문이 들어오니 [스마트스토어 센터]에 “첫 주문을 축하드립니다!“라고 대문짝만하게 뜨네요.

스마트스토어첫주문
 
 

 

팔린 제품의 마진은 도매가가 6,470원이며, 제가 등록한 판매가는 11,500원입니다.

상품가격은 비사지 않지만 마진율이 높은 상품이 팔렸네요.

하나가 팔렸으니 이제부터 시간을 쪼개어 상품등록을 조금씩 해야 할 것 같아요. ㅎㅎ

팔린 것이 아이러니하지만 오늘은 주문이 들어왔을 때 발송 처리하는 포스팅 부분이라 시작해볼게요.

 

여담이지만 주의하셔야 할 것을 하나 일려드릴게요.

행여 내가 상품을 올려놓고 내가 구매하는 행위는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중대한 패널티를 받을 수 있으며, 심하면 계정 정지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내 가족이 구매해도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결론 적으로 내가 상품등록을 한 PC에서 네이버 아이디만 바꾸어서 주문하시면 IP가 같기 때문에 안 됩니다.

그럼 내 가족의 핸드폰으로 주문하면 안 되냐는 질문을 하실 것 같은데,

정 그렇게 하고 싶으시면 핸드폰 와이파이를 끄고 비행기모드를 한 번 눌렀다 다시 한 번 누르고 사용이 가능하나 가급적이면 피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구매 테스트용으로 해 보실 분들은 회사 동료 찬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만약 네이버에 걸렸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테스트용으로 한 번 해본 것이니 좀 봐달라고 빌면 대부분 1번은 네이버에서 봐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발송처리 기간

자! 그럼 주문이 들어왔으니 물건을 발송해야하는데,

발송 처리는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

발송처리는 일반 상품의 발송기한은 결제완료일로부터 3영업일(공휴일 제외)입니다.

반드시 '발송기한' 내에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 메뉴에서 발송 처리를 진행해 주셔야 하며,

발송기한이 지나도록 상품을 발송하지 않는 경우, 구매자 취소요청 시 즉시 환불처리 됩니다.

상품 카테고리별로 발송기한은 다를 수 있으며,

오늘출발 상품의 경우 결제시간에 따라 결제완료 당일 또는 결제완료 +1영업일로 설정되므로 발송기한을 꼭 확인해 주세요.

 

주문처리 순서

지금부터 주문이 들어왔을 때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게요.

지금이 금요일 오후 6시라 지금 도매사이트에 주문을 넣어도 아마 월요일 오전에 발주가 되겠죠.

 

[스마트스토어 센터]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신규주문] 1건이 있습니다.

숫자부분을 클릭해주세요.

저는 지인찬스 안 썼는데,

실제 검색으로 들어온 것입니다.

스마트스토어주문처리순서
 

화면을 아래로 내려 보면 "상품정보"와 "구매자의 정보"가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상품주문번호]옆의 작은 네모난 사각형(주문을 넣을 상품)에 체크해 주세요.

그리고 아래에 있는 [선택건 주문서 출력]을 눌러주세요.

스마트스토어주문처리순서
 

그럼 팔린 상품과 그 상품의 "옵션"이 있을 경우 세부 옵션이 나타납니다.

저는 "안경받침대"가 팔렸네요.

이 제품은 옵션이 3단, 5단이 있었는데, 3단이 팔렸습니다.

구매자의 주소와 정보가 뜹니다.

스마트스토어주문처리순서
 

상품주문 화면의 스크롤을 오른쪽으로 밀다 보면 [매출연동 수수료 유입경로]아래에 “검색>쇼핑검색(네이버 쇼핑)”이라고 나와있어요.

 

이 말은 구매자님이 네이버 쇼핑검색을 해서 제 상품을 구매한 것이니 쇼핑연동 수수료 2%가 공제된다는 의미입니당.

스마트스토어주문처리순서
 

 

다시 상품주문 화면의 스크롤을 밀다 보면 [판매자 상품코드]가 “772”로 나와있어요.

[판매자 상품코드]를 보니 제가 거래하고 있는 도매사이트 중 “젠트레이드”에서 가지고 온 물건입니다.(도매사이트마다 판매자코드(상품번호)가 약간씩 다릅니다)

[판매자 상품코드]는 이 처럼 내가 거래하는 도매사이트가 많을 때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마트스토어주문처리순서
 

만일 스크롤을 밀어보았는데 [판매자 상품코드]가 나타나지 않을 때 조치하는 방법을 잠간 설명 드릴게요.

화면 위쯤에 [조회항목 설정]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주문처리순서
 

 

좌측 창에서 [판매자 상품코드]를 클릭하고 [추가]버튼을 클릭 후 아래 [설정]을 클릭하면 이제 [판매자 상품코드]가 제대로 보일 것입니다.

스마트스토어주문처리순서

 

도매사이트 주문입력

이제 물건을 가지고온 도매사이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해주세요.

저는 “젠트레이드”로 이동했어요.

검색창에 [판매자 상품코드]를 입력해 주세요.

저는 “772”를 입력했어요.

참고로 저는 "젠트레이드"에서 주문을 하지만 타 도매사이트 모두 주문방식이 거의 동일합니다.

도매사이트주문입력
 

 

금방 해당상품을 찾았습니다.

해당 상품을 클릭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주문처리순서
 

 

이 제품을 보니 가격자율이 아니라 가격을 내 마음대로 정하지 못하게 최저가격이 묶인 제품이었습니다.

이렇게 도매사이트에서 가격이 정해진 제품은 정해진 금액 이하로 판매를 하시면 안 됩니다.

스마트 스토어에서 주문을 먼저 넣지 않고 이렇게 도매사이트를 먼저 방문해 주문들어온 상품을 검색해보는 이유는 품절 때문입니다.

주문은 들어왔는데, 막상 주문을 승락하고 도매사이트에 가서 주문을 넣으려고 하니 "품절"인 경우가 위탁 판매자들에게는 상당히 많이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주 문

도매사이트에 재고가 있는 것을 확인 했으니 이제 주문을 넣겠습니다.

참고로 [온채널]상품은 [발주하기]버튼이 따로 있습니다.

젠트레이드는 [발주하기]버튼이 따로 없이 상세페이지에서 주문을 바로 넣으시면 됩니다.

 

 

아까 스마트스토어에서 [선택건 주문서 출력]을 눌러놓은 상태에서 이것을 보고 하나하나 옵션까지 확인 후 주문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바로구매]를 클릭합니다.

스마트스토어주문처리순서
 

 

제일먼저 [주문자 정보]에는 나의 정보가 뜹니다.

여기는 건들 것이 없으니 냅두고

그 아래 [배송정보]에 스마트스토어 [선택건 주문서 출력]에 나와 있는 구매자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주소입력 방식]에 “검색형”과 “입력형”이 있는데,

[복사-붙혀넣기]를 하려면 “입력형”으로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아무래도 주소 등 [복사-붙혀넣기]로 하면 편하고 오타 낼 염려도 없겠죠.

혹시 구매자가 기타 메모사항을 남겨둔 것이 있다면 [배송지 메모]란에 함께 기재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주문처리순서

 

 

 

[결재수단]에 “적립금결제”에 체크가 되어있고,

맨 위에서부터 주문서가 틀인 부분이 없나 훑어보고 맨 아래 [결재하기] 버튼 클릭해 주세요.

스마트스토어주문처리순서
 

내가 주문한 내역이 한 번 더 보여집니다.

아래 [결재하기]버튼을 한 번 더 클릭해 주세요.

스마트스토어주문처리순서
 

 

주문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주문하는 방법은 도매사이트마다 약간씩 틀리지만 기본 베이스는 거의 비슷합니다.

스마트스토어주문처리순서
 

 

젠트레이드 상단 [주문/배송조회]를 클릭하면 해당 내역이 출력됩니다.

스마트스토어주문처리순서
 

 

송장번호 입력

이제 배송업체가 택배를 보내야 합니다.

금요일 저녁에 들어온 주문이라 월요일에 배송업체가 택배를 보냈습니다.

저는 젠트레이드 전담 택배사인 “CJ대한통운”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운송장 번호가 뜹니다.

송장번호를 복사해주세요.

송장번호입력
 

 

그 다음 [스마트스토어 센터]에 가서

[상품주문번호]옆의 작은 네모난 사각형(주문을 넣을 상품)에 체크하고,

[배송방법]에 “택배, 등기, 소포”를 선택하고 [택배사]에 위에 나와 있는 “CJ대한통운”을 선택하고, [송장번호]란에 아까 복사한 송장번호를 붙혀넣기 해준 후

한 번 훑어보고 이상이 없다면 위의 [발송처리]버튼을 클릭하면 [끝]

스마트스토어주문처리순서
 

 

발송확인창이 뜨면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주문처리순서

송장번호 수정 방법

만일 송장번호를 잘못 입력하여 수정이 필요하면 “송장수정”버튼을 통해 진행 할 수있다는 창이 뜹니다.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송장번호수정방법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

발주가 끝나면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 내역에 아까 그 건수는 이 창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
 

금방 발주처리 한 건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메인화면에 가보면 [배송중]에 1건이 뜹니다.

이러면 다 끝나지만 저는 구매고객에게 [톡톡하기]를 클릭해서 배송시작이 되었다고 알려드리려고 해요.

“톡톡하기”를 클릭해주세요.

톡톡하기
 

“상품이 발송중이며 현재 리뷰이벤트중”이라고 톡을 드렸어요.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

 

 


발송지연 패널티

참고로 실제 상품을 발송 처리했더라도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 메뉴에서 발송 처리가 지연되면 판매관리 프로그램 기준에 따라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스마트스토어발송지연패널티
 

 

상품별 발송기한 확인 방법

아직 발송을 안했다면 [판매관리 >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 메뉴로 접속합니다.

그리드 영역에서 스크롤을 밀다 보면 '발송기한' 부분에 이 상품을 언제까지 발송해야 할지 나와 있습니다.

발송지연페널티
 

 

'판매관리 페널티'란?

발송지연, 품절, 클레임 처리 지연 등 판매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판매관리 페널티 부과 기준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판매관리 페널티
판매관리 페널티
 

 

판매관리 페널티 단계별 제재

판매자 단위로 최근 30일간 판매관리 페널티가 10점 이상이며,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판매관리 페널티 점수의 합/결제건수의 합)이 40% 이상인 경우에는 적발 횟수에 판매 활동이 제한됩니다.

1단계: 주의

최근 30일 동안 스마트스토어의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 이상이며,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판매관리 페널티 점수의 합/결제건수의 합)이 40% 이상이 최초로 발생된 상태이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2단계: 경고

'주의'단계를 받은 판매자 중 최근 30일 동안 스마트스토어의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 이상이고,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판매관리 페널티 점수의 합/결제건수의 합)이 40% 이상인 경우이며 '경고'단계를 받은 날로부터

7일간 신규 상품 등록이 금지(스마트스토어센터 및 API 연동을 통한 신규 상품 등록 금지) 됩니다.

3단계: 이용제한

'경고'단계를 받은 판매자 중 최근 30일 동안 스마트스토어의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 이상이고,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판매관리 페널티 점수의 합/결제건수의 합)이 40% 이상인 경우이며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처리되어 판매 활동 및 정산이 제한됩니다.

만일 '발송기한' 내 발송이 어려운 경우, 발송처리 방법(택배,등기,소포, 직접전달, 퀵서비스, 방문수령)과 무관하게 '발송지연 처리' 를 진행해 주세요.

발송지연처리 안내

'발송지연 처리 안내' 하는 방법을 설명 드릴게요.

'발송지연 처리 안내'는 1회에 한해 결제일로부터 최대 90일까지 연장 할 수 있으며,

설정한 기한이 지나면 구매자 취소 접수시 즉시 환불처리가 진행됩니다.

스마트스토어 센터 접속 후 주문건 중 '발송지연 처리 안내'를 할 상품의 작은 사각형 박스에 체크해주고, 목록 상단 또는 하단에 있는 [발송지연 안내]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발송지연처리 안내
 

 

발송지연 처리는 1회만 가능하며 이후 수정(추가)이 불가하다는 안내 메시지가 나옵니다.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발송지연처리 안내
 

 

발송지연 사유를 선택하고, 발송기한에 실제 발송이 가능한 일자를 선택해주세요.

발송지연 상세사유를 입력해주세요.

입력하신 내용은 처리 후 수정이 불가합니다.

발송기한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모두 입력을 했다면 아래에 있는 [발송지연 처리]를 클릭해주세요.

발송지연처리 안내
 

 

♠여기서 잠깐!

깨알 팁! 들어갑니다.
스마트스토어 및 타 마켓도 마찬가지로 품절 또는 기타사유로 인해 취소(반품/환불)시 고객이 직접취소를 해 주면 셀러인 나는 패널티가 없지만, 내가 직접 판매취소를 클릭하면 패널티가 주어지게 됩니다.
상품이 많이 안팔리는 셀러는 크게 걱정할 것이 없으나 주문이 많은 셀러는 패널티가 쌓이게 되면 나중에 감당이 안되겠죠.
이럴경우 고객이 취소하게 만드는 법입니다.

먼저 품절난 상품을 고객이 취소를 하지 않으면 내가 판매취소를 클릭하는 것이 아니라 발송지연을 걸어둡니다.
그런데 그 기간을 최대한 뒤로(각 마켓별로 발송기한 연장 기한이 있는데 가장 뒤로) 걸어둡니다.
예를 들어 몇 개월~1년 까지 뒤로 설정해 둡니다.
그러면 고객에게도 내가 주문한 상품이 몇 개월 뒤에 발송된다고 통지가 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송지연을 걸기 전 고객에게 미리 고지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객 입장에서 보면 내가 주문한 상품이 몇 개월~1년 후에 발송이 된다는데, 본인이 직접 취소를 안할 사람은 없습니다.
이러면 나는 페널티를 먹지 않게 됩니다.
단, 고객은 화가 날지도 모르니 이 방법은 내가 페널티가 누적되어 더 이상 페널티를 받으면 안될 때 사용하세요.

 

이렇게 오늘은 스마트스토어에 주문이 들어왔을 때 어떻게 도매처에 주문을 넣고 발주하는가에 대해 실제 예시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물건을 받고 다행히 구매자님께서 바로 구매확정을 클릭해 주셔서 대금이 바로 정산이 되었습니다.

물론 상품금액은 비싼 물건이 아니었지만 마켓수수료 6%를 제외하고도 마진율이 높은 상품이라 기분은 좋아요.

이제부터 상품등록에 시간을 좀 더 내보려고 노력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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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시간에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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