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픈마켓인 [11번가 지정반품 / 홈픽 서비스 제외하기”]를 해볼게요.
이게 무엇이냐구요?
예전에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하기]에 대해 자세히 포스팅해드린적이 있습니다.
위탁판매의 경우 내가 이용하는 도매처가 중개몰일 경우 공급처가 모두 제각기 다르겠죠.
고객이 반품을 했을 때 사입의 경우라면 자신의 집 주소로 반품 물건이 배달오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위탁의 경우라면 물건이 각 마켓의 지정택배사가 바로 물건을 회수해 나의 집으로 보냅니다.
이것을 방지하는 것이 스마트스토어는 [자동수거 예외처리]라고 부르고,
11번가는 [지정반품 / 홈픽 서비스 제외]라고 부릅니다.
11번가는 지정반품과 홈픽서비스 2가지로 나뉘어져있습니다.
지정반품 : 11번가의 지정택배사는 한진택배입니다.
홈픽 : 11번가의 홈픽 택배사는 롯데택배입니다.
지난시간에 포스팅한대로 옥션과 지마켓은 이런 기능이 없습니다.
순서
자~ 그럼 [11번가에 지정반품 / 홈픽 서비스 제외하기] 실습으로 들어갈게요.
먼저 11번가 판매자 고객센터인 1599-5115번으로 전화합니다.
그리고 상담원에게 “제가 위탁판매자라서 공급처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고객 반품시 어려움이 있습니다 [11번가에 지정반품 / 홈픽 서비스 제외하기]를 하려고 합니다. 부탁드려요”라고 하세용~
중요한것은 지정반품도 제외하고, 홈픽도 모두 제외해달라고 해야합니다.
참고로 저는 “지정반품 홈픽 서비스”라는 단어가 생각이 나지 않아 상담원에게 스마트스토어에서 사용하던 “자동수거 예외처리”를 해달라고 하니,
상담원이 못 알아들어 도대체 11번가에는 이것을 무엇이라고 부르는지 조금 답답했어요.
며칠 후 11번가 셀러오피스에 접속하니 [긴급알림이] 1건이 떠있어요.
[11번가에 지정반품 홈픽 서비스 제외하기]가 "11번가 지정반품/홈픽서비스가 이용안함으로 처리"되었다고 알림을 줍니다.
오늘은 간단하지만 중개도매몰에서 물건을 가지고 오는 위탁판매자에게는 매우 유용한 팁이 될 수 있는 11번가 지정반품 홈픽 서비스 제외하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되셨다면 댓글, 애드 꾹♥
그럼 다음시간에 또...
'판매플랫폼' 카테고리의 다른 글
EP83 오픈마켓 11번가 상품등록하기2 상품기본정보 입력 (0) | 2022.03.24 |
---|---|
EP82 오픈마켓 11번가 상품등록하기1 (0) | 2022.03.18 |
EP80 오픈마켓 11번가 판매자회원 가입하기 (0) | 2022.03.11 |
EP78 ESM 옥션 지마켓 판매기간 연장하기 (2) | 2022.03.04 |
EP77 ESM 판매예치금을 계좌로 바꾸기 (0) | 2022.02.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