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판매플랫폼

EP98 쿠팡 개별상품 등록하기

by 럭키대디 2022. 5. 24.
반응형

오늘은 쿠팡에 개별상품등록 포스팅을 해볼게요.

앞서 스마트스토어, 옥션/지마켓, 11번가에서 상품등록하는 법을 알아보았기 때문에 전 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은 지나가고 중요한 부분만 집고 넘어갑니다.

상품명과 이미지는 역시 미리 준비해주세요.

상품명, 이미지는 이제 어떻게 만드는지 다 아시죠!

오늘 예시로 사용할 제품은 직영 도매사이트인 “젠트레이드”에서 “조립식 안경진열대”를 등록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 제품은 옵션이 3단, 5단으로 나누어지며 가격은 5단이 3단보다 조금 더 비싸게 책정이 돼서 예시로 설명 드리기 좋을 것 같아요.

참고로 이 제품은 최저가격이 정해진(가격준수제품) 제품이네요.

도매가는 6,470이고 3단은 11,500원이하로 팔면 안 되고,

5단은 12,400원 이하로 팔면 안 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쿠팡 상품등록하기

쿠팡 윙에 접속 후 좌측메뉴 중 [상품등록]을 클릭해주세요.

타 마켓도 마찬가지지만 대량등록 메뉴도 있지만,

오늘은 그냥 하나씩 올리는 개별등록으로 진행할게요.

참고로 저는 전 마켓에 상품을 개별적으로 하나씩 등록하는 개별(단일)등록을 꼭 해보시라고 추천 드리고 싶어요.

처음부터 솔루션을 이용해 대량등록을 해도 되지만 제일 기본이 되는 단일등록 하는 법을 꼭 알고 넘어가라고 조언 드리고 싶어요.

 

쿠팡윙 상품등록

역시 마찬가지로 빨간색으로 점이 찍힌 부분은 필수 입력항목입니다.

[노출상품명]

이 부분은 검색에 노출이 되는 상품명으로 100바이트 까지 입력이 가능합니다.

저는 스마트스토어에서 사용했던 상품명인 “안경거치대 조립식안경받침대 3단 5단”이러고 입력했어요.

저는 약간 글자 수가 적은 것 같은데 50바이트는 채워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랬더니 아래 자동으로 이 상품과 매칭되는 상품이 나타났어요.

카탈로그 매칭

[판매옵션 선택[을 클릭해보면 새로운 창이 뜨는데,

이 제품의 브랜드부터 카테고리까지 자동매칭되어져 나옵니다.

아래 해당제품에 체크를 하고 우측에 [선택완료]를 클릭하면 [아이템 위너]가격경쟁에 묶이게 됩니다.

아이템위너 묶임

[아이템 위너] 참 말도 많고 탈도 많아 국민청원까지 올라간 대단한 이름을 떨친 쿠팡만의 시스템이죠.

구매자 천국, 판매자 지옥 ㅎㅎ

아이템 위너에 대해서는 시간이 나면 다루어 볼게요.

저는 가격매칭을 하지 않기로 했어요.

만일 자신이 등록하는 상품이 최저갛라면 일부러 아이템 위너로 묶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또 다른 판매자가 내가 등록한 금액보다 10원싸게 등록해 또 묶어버립니다.

[등록상품명]

다시 위로 올라가 등록상품명[판매자관리용]이란 것이 보입니다.

이것은 발주서에 사용되는 상품명으로, 고객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관리하기 편한 이름으로 설정해주세요.

저는 이곳에 도매사이트 상품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래서 “젠트레이드 772”라고 입력했어요.

이 의미는 젠트레이트에서 가지고온 772번 상품명이란 의미로 ...

 

등록상품명

[카테고리]

카테고리는 어느 마켓에서나 중요한 부분입니다.

카테고리 매칭하는 법

1. 검색창에 자신이 등록하고자하는 상품의 대표키워드로 검색해본다.

저는 “안경진열대”로 검색을 해보니 아래 3개의 카테고리가 나타났어요.

이 중에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카테고리찾기

2. 만일 찾고자하는 카테고리가 없다면 이 방법으로 해주시는게 더 확실합니다.

쿠팡에 접속해주세요.

https://www.coupang.com/

 

COUPANG

쿠팡은 로켓배송

www.coupang.com

검색창에 “안경진열대”를 입력 후 검색을 해주세요.

그리고 좌측의 [카테고리]에서 제일 위에 있는 카테고리를 클릭해주세요.

저는 [수납/정리]입니다.

카테고리 찾는법

이런 방식으로 최상단의 카테고리를 계속 클릭해 가다보면 마지막 소분류 카테고리까지 찾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저는 쿠팡에서 [수납/정리>기타정리용품>기타수납정리용품]이란 카테고리에 안경진열대가 가장 많이 등록되어져 있습니다.

쿠팡 카테고리 찾는법

3. 또 하나의 카테고리 선택방식은 [카테고리 선택]을 클릭하고 해당카테고리를 마우스로 직접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이중에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제가 선택한 카테고리 수수료가 10.8%라고 나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판매가 계산할 때 참고를 해주세요.

카테고리 수수료

[옵션]

다음은 옵션입니다.

저는 3단, 5단임으로 [옵션명]에 직접 “단수를 선택하세요”라고 직접 타이핑하고,

옵션값에 “3단,5단”이라고 적어주었어요.

옵션사이에 쉼표찍는거 다 아시죠?

그리고 그 아래[옵션으로 적용]을 클릭해주세요.

옵션설정

먼저 좌측에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고,

이 제품은 가격이 정해져있고 3단이 11,500원, 5단이 12,400이하로 팔지 말라고 했죠.

저는 약간 이 금액보다 더 올리고 할인해주는 방식으로 하려고합니다.

중요한 것은 스마트 스토어와 쿠팡 외 다른 마켓은 수수료를 처음 책정한 판매가에서 정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폭으로 할인해주시면 안됩니다.

다행히 쿠팡은 판매가를 약간 높혀도 됩니다.

저는 그냥 1천원씩 할인하기로 했어요.

만일 3단과 5단의 가격이 같다면 [일괄적용]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옵션설정

재고수량은 [일괄적용]버튼을 누르고 999,

[판매자상품코드]는 내가 알기 쉽게 만들면 됩니다.

자는 [일괄적용]을 클릭하고 “젠트레이드의 상품번호 772번”을 줄여서 만들었어요.

상품이 많을 때 팔린상품 도매사이트가 헷갈릴때가 있는데,

판매코드를 이런식으으로 만들어두면 금방 찾을 수있어요.

판매자상품코드

[이미지]

대표이미지와 추가이미지를 넣어주세요.

쿠팡이미지는 크기 : 최소 100px 이상 (권장크기: 500 x 500)

용량 : 10MB 이하, 파일 형식 JPG, PNG라고 나와있네요.

저는 그냥 스마트스토어에서 사용하던 1000 x 1000이미지를 그대로 넣었어요.

쿠팡이미지

참고로 이미지를 URL주소로도 넣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URL 주소로 이미지넣기

젠트레이드에는 추가이미지와 옵션이미지 까지도 URL주소 방식으로 복사해서 쓸 수가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 주소를 복사해서 붙혀넣기하는 방식도 있으니 편한대로 해주세요.

쿠팡 URL 주소로 이미지넣기

[상세페이지]

상세페이지 작성하는 툴은 3가지로 “이미지 업로드”, “에디터 작성”, “HTML 작성”이 있는데,

많이 해보셨으니 저는 그냥 “에디터 작성”으로 해볼게요.

거의 대부분의 상세페이지 작성하는 방식은 비슷합니다.

[작성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쿠팡 에디터작성

상단에 추천 템플릿이 있으니 보시고 마음에 드는 것이 잇다면 샘플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저는 그냥 이미지 삽입으로 끝낼 것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해 배송공지를 넣고 그 아래 상품이미지를 넣고,

마지막에 반품관련 공지 이미지를 넣을 까 합니다.

배송안내

공급사에서 이미지를 받아 상세페이지를 만들고 [저장]해주세요.

쿠팡 상세페이지

[상품주요정보]를 작성해 주세요.

상품주요정보

[검색어]

검색어는 스마트스토어에서 태그와 같습니다.

즉, 사람들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뽑아놓으셨죠.

그 키워드를 전부 한꺼번에 입력(단 키워드 사이에는 쉼표로 구분)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측에 [추가]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쪽에 태그가 생성됩니다.

▶팁

쿠팡태그는 20개 까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쿠팡은 검색기반이 잘 적용되는 마켓입으로 20개를 전부 채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태그를 나열하는 순서도 무조건 검색수가 가장 높은 태그를 맨 앞에서 부터 순서대로 나열해주세요.

경쟁강도는 무시하고 대형키워드를 맨 앞에 나열입니다.

 

쿠팡 검색어 태그

[검색필터]

검색필터는 상품 검색 시, 필터로 사용되는 옵션입니다.

검색옵션은 검색어로 자동 설정되며, 고객이 상품을 찾아보는 검색필터로 활용됩니다.

즉, 상품수가 많은 제품이라면 사람들이 제각기 자신에게 필요한 제품으로 검색범위를 좁혀가며 상품을 고를 것입니다.

예를들어 안경진열대를 검색하는 사람 중에 상품이 너무 많이 검색이 되어, 자기가 필요한 5단 진열대 로 좁혀 나가거나, 재질이 아크릴로 만든 진열대를 검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검색필터는 이럴 때 필요합니다.

꼭 기입은 아하셔도 되지만 해당되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주시는게 좋겠죠.

쿠팡 검색필터

[상품정보제공고시]

물론 꼼꼼히 하나한 적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그냥 “상품군”을 선택 후 우측에 “전체 상품 상세페이지 참조”로 돌렸어요.

상품정보제공고시

[출고지]

출고지는  판매자 회원가입시 설정해둔 자신의 집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택배사]는 계약한 택배사가 없음으로 “기타택배사”

어차피 회원가입할 때 반품시 자동수거 못나가게 막아두었죠.

[배송방법]은 대부분“일반배송”일테고,

[묶음배송]여부를 선택하시고

[배송비 종류]는 유로인지, 무료인지, 조건부 무료인지 선택해주세요.

무료배송이 상위에 더 노출이 잘됩니다.

[기본배송비]는 유료일 경우 얼마인지 책정을 해주세요.

[출고 소요일]은 1로 설정하면 내일 발송이 되는 것입니다(휴일 제외)

중개도매몰을 이용하시는 경우 저는 약 3일정로로 넣습니다.

물론 1일로 설정해야 더 잘 팔리겠지만 중개도매사이트의 경우 다음날에 송장이 안나오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이러면 배송지연을 띄우던가 배송패널티 먹습니다.

배송설정

[반품교환지]도 “판매자주소록”을 클릭해 집주소로 지정해주세요.

[반품배송비(편도)]금액을 설정해주고,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어떤 모습으로 등록될지 미리보여집니다.

미리보기

우측하단의 [판매요청]을 클릭해주세요.

판매요청

상품이 등록되었습니다.

쿠팡상품등록하기

상품승인이 완료되었습니다.

쿠팡 상품등록

오늘은 쿠팡 개별상품을 등록하는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되셨다면 댓글, 애드 꾹

그럼 다음시간에 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