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반품접수를 했을때 공급사에서 반품수거지시를 내리지 않고 셀러인 우리에게 반품지시를 직접 내리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 전 시간에서 중개몰 도매사이트인 온채널과 펀앤쇼핑 비교 포스팅에서 언급했지만 온채널은 공급사에서 대부분 직접 반품 수거지시를 내리고, 펀앤쇼핑은 대부분 셀러인 우리가 직접 반품수거지시를 내려야합니다.
각각이 장단점은 이미 포스팅을 했으니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luckydaddy.tistory.com/1146
오늘은 셀러인 우리가 직접 반품수거지시를 내리는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그냥 택배예약하는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쇼핑몰 반품 발생
쿠팡에서 반품이 접수되었어요.
사유는 실제 상품에 쓰여 있는 것과 다른 상품배송(오배송) 즉, 판매자 사유로 접수되었어요.
하지만 주문자가 옵션을 잘못 선택했어요.
즉, 소비자 과실인데.. 셀러 과실이라고 우기는 진상 고객이었어요.
주문번호를 클릭해주세요.
반품 접수하는 포스팅이라 반품 발생시 택배지시하는법에 관해서만 이야기할게요.
배송이 시작될 때 택배사와 송장번호(원 송장번호)가 무엇인지 봐주세요.
저는 CJ대한통운입니다.
CJ대한통운 반품예약접수
CJ대한통운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https://www.cjlogistics.com/ko/main
우측에 [택배 조회/예약>택배예약]을 클릭해주세요.
[반품예약]을 클릭해주세요.
약관에 동의 후 [다음단계로]클릭해주세요.
원운송장 번호(처음 공급사에서 배송시 운송장번호)와 받는 분(주문고객)의 전화번호를 입력 후 [조회]를 클릭해주세요.
만일 고객전화번호가 050으로 시작하는 안심번호로 되어 오류가 난다면 바로 이전시간에 포스팅을 한 안심번호를 실제번호로 알아보는 방법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luckydaddy.tistory.com/1161
조회결과창이 나타납니다.
아래 [반품예약 진행하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보내는 분(고객)과 받는 분(공급사)의 정보가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아래 개인정보 동의 창에 체크해주세요.
선택입력 항목에 자신의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정보제공 동의에 체크해주세요.
선택항목이긴 하지만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자신의 이메일을 넣어야 나중에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반송택배 정보가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부피는 “상품규격안내”를 클릭해 보면 대략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작은 무게라 “극소“에 해당합니다.
“방문희망일”을 선택해주세요.
“운임결제방식”은 반송은 대부분 “신용”에 체크되어 있을 것입니다.
신용이란 일단 먼저 공급사에서 배송비를 지불하고
반품 잘못이 고객에게 있다면 나에게 환불금으로 돌려줄때 배송비를 공제하고(차감)하고 돌려주며,
반품 잘못이 공급사에게 있다면 반품받은 상품금액 전액(배송비 차감없이) 돌려줍니다.
일단 배송료 부분은 “신용”에 두고 고객과실인지,
판매자과실인지 여부에 따라 공급사와 우리가 나중에 해결해야합니다.
아래 [예약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예약이 접수되었습니다.
혹시 모르니 예약번호와 고객명 정도는 따로 메모해 주세요.
그리고 고객에게 몇 월 며칠에 택배 기사분이 방문한다고 고객에게 문자로 알려주시면 좋겠죠
공급사에 반품 접수
택배예약을 했으니 공급사에도 반품 사실을 알려야합니다.
통상 공급사에서 반품예약지시를 내리는 경우에는 위의 절차 없이 바로 공급사에 반품 접수를 하면 되겠지요.
공급사의 해당건 반품신청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해당 반품 내용을 적고 판매자과실(오배송, 파손 등)인지, 소비자 과실(단순변심 등)인지 체크후 접수해주세요.
그리고 혹시 원송장이 아닌 반송장을 입력해야하는 도매사이트가 있습니다.
반송장이란 우리가 위의 CJ택배에서 반품예약을 했을때 원송장으로 접수했습니다.
그럼 시간이 경과하면 탭배사에서 새로운 송장번호를 알려줍니다.
이것이 반송장번호입니다.
현재는 반송장 번호를 모르니(금방 반품예약해서 아직 택배사에서 반송장 번호가 안나왔음)
그냥 원송장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반송장 번호가 나오면 그때 입력하면 되고, 그냥 원송장번호만 입력해도 됩니다.
최종적으로 공급사에 반품신청을 해주세요.
반송장번호 확인하기
방문희망일이 되면 다시 CJ택배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우측의 [택배조회/예약]을 클릭 후 원송장 번호(원래 배송번호)를 입력하고 돋보기모양의 검색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해당 운송장번호 아래 반품이라고 적힌 반송장 번호가 나타납니다.
이 반송장 번호를 복사해주세요.
이 반송장 번호를 위의 공급사 반품접수란에 가서 원송장번호를 수정하시면 됩니다
다시 우측의 [택배조회/예약]을 클릭 후 복사한 반송장 번호를 붙혀넣기하고 돋보기모양의 검색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택배사가 고객에게 수거를 했는지, 현재 반송 상태의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공급사로 잘 가고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쇼핑몰 환불처리
공급사에 수거가 돼 물건이 잘 도착했고 물건 상태가 이상이 없다고 연락이 오면(보통 먼저 공급사에서 연락을 잘 안하니 먼저 공급사에 채팅으로 물어봐야함)
해당 마켓에서 환불절차를 진행해주세요.
저는 쿠팡을 예로 들게요.
물건이 공급사에 도착했다면 [입고완료]를 클릭 한 뒤 공급사에서 나에게 적립금으로 환불 받았다면 [반품완료]를 클릭하면 고객에게 실제로 환불이 진행됩니다.
참고로 [쿠팡확인요청]버튼은 예를 들어 소비자과실로 인한 반품인데 배송료를 내가 지불해야한다거나 우리가 억울하게 되는 상황 등이 있다면 그때 이 버튼을 클릭해 소명자료를 업로드할 때 사용합니다.
오늘은 셀러인 우리가 직접 CJ개한통운에 반품수거 예약접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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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시간에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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