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판매플랫폼

EP104 쿠팡 아이템위너 가격경쟁에 묶인상품 분리신청 방법

by 럭키대디 2022. 6. 25.
반응형

오늘은 쿠팡의 아이템위너 때문에 벌어진 교환 건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거의 아래와 같은 사례는 잘 일어나지 않으나 간혹 내가 등록한 상품이 아닌데 팔리는 경우도 쿠팡에서는 생깁니다.

아이템위너란 모두 아시다시피 같은 종류의 상품을 묶어 가장 싼 가격의 판매자가 독점하는 시스템입니다.

정망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시스템이라 이 시스템 때문에 피해를 보시는 분도 계시고,

이 시스템을 잘 이용해 이득을 보시는 분도 많이 계실 것입니다.

오늘은 아이템위너에 대해 논하고자하는 것이 아니라 이 시스템때문에 황당한 일을 겪으실 때가 있을 것 같아 포스팅을 해볼게요.

아래사례를 들어 내 상품이 가격경쟁에 묶였을때 어떤 방식으로 푸는지 대략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대량등록 셀러라면 굳이 묶인상품 풀 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한땀한땀 힘들여 만든 상품일 경우에는 위너시스템 가격경쟁에 밀려 

고객리뷰까지 모두 도난당하게 되면 정말 억울 하겠죠.


쿠팡에 “공구류 플라이어 첼라”가 주문이 하나 들어왔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등록상품명에 해당 도매사이트 상품번호를 넣기 때문에 주문이 들어오면 어느 도매사이트에서 상품번호가 몇 번인지 바로 나오게 만들어두었습니다.

도매사이트를 여러 곳과 거래하시는 셀러분들은 이렇게 홍보문구(쿠팡은 등록상품명)에 도매사이트 상품번호를 넣어두면 주문발생시 도매사이트에서 해당 상품을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주문을 보니 등록상품명에 [3m57846]이라고 되어있네요.

이것은 도매사이트 “3MRO“에서 ”57846“번을 입력하고 검색하면 해당상품이 나타난다는 저만의 방식입니다.

아이템위너

해당도매사이트에서 ”57846“번을 입력하고 검색하니 해당상품이 조회됩니다.

저는 이 상품을 도매사이트에 주문해 이미 고객에게 배송완료 된 상태입니다.

가격경쟁푸는법

 

그런데 며칠 후 이 고객 분이 교환신청을 했어요.

쿠팡에 가보니 교환 사유가 “첼라 10인치를 주문했는데 12인치 첼라가 배송이 되었다”는 것으로 "오배송" 판매자 귀책사유에 해당됩니다.

오배송교환

주문번호를 클릭해 자세히 보았어요.

쿠팡교환

노출상품명을 보니 상품명이 상당히 길고 “첼라10인치”라고 되어있어요.

노출상품명을 클릭해 해당 마켓에 등록된 상품페이지로 가보기로 했어요.

오배송

실제로 쿠팡에 등록된 페이지를 보니 상품명이 상당히 길고 “10인치”로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판매자도 나의 몰이 확실하구요.

그런데 이 상품에 옵션으로 ‘12인치”가 설정이 되어있어요.

7인치,10인치,12인치 이렇게 옵션이 있는 상품으로 나옵니다.

쿠팡교환

그리고 다시 쿠팡윙에 돌아와서 이제는 교환접수창에서 “노출상품명”을 클릭해보았어요.

아이템위너

그랬더니 이제는 대표이미지가 생소한 타 셀러가 등록한 이미지가 나타나고 상품명도 아까와 같이 길게 나오고 옵션도 3개로 나타났어요.

중요한 것은 이 상품의 판매자를 보니 “탱크x"라는 타 셀러입니다.

가격경쟁

결론은 이것은 이미 “탱크x"라는 다른 셀러가 손잡이가 빨간색인 첼라 7,10,12인치 옵션을 붙여서 등록한 상품이 이전에 있었는데,

제가 첼라를 등록하자 저도 모르게 아이템 위너에 매칭이 되어 이 셀러의 상품과 묶여버려 가격이 제일 싼 저의 몰에서 주문이 들어온 것입니다.

타상품매칭

 

이해가 안 가시나요.

쿠팡은 고객이 간혹 타 셀러의 마켓서 상품을 주문했는데 이처럼 나에게 주문이 간혹 들어오곤 합니다.

그러나 100% 동일한 구성의 상품이라면 큰 문제는 되자 않지만 저는 지금 “첼라”라는 공구 이름은 같지만 모양, 색상, 옵션이 모두 다른데 쿠팡에서 묶어버렸네요.

 

먼저 타셀러의 상품의 브랜드는 로덴베르거이며 상품명도 굉장히 길고 10인치라고 되어있고 옵션 구성상품입니다.

가격경쟁

제가 상품을 가지고온 3MRO에서 이 상품을 다시 검색해 자세히 보았어요.

제가 등록한 상품의 브랜드는 디월트이며 상품명도 길지 않고 중요한 것은 저는 옵션 없이 12인치 단독으로 쿠팡에 등록을 했다는 것입니다.

전혀 다른상품인데 위너시스템이 묶어버렸습니다.

일단 제가 발송했기에 교환은 해 주어야 하는데 배송비 부담 주체가 누구인지 가려내야합니다.

통상 배송비부담은 소비자과실과 판매자 과실로 나눕니다.

하지만 이번 경우에는 난감한 상황입니다.

 

고객(주문자)의 입장 : 분명 10인치인 손잡이가 빨간색의 로덴베르거 브랜드의 첼라 상품을 보고 구매했는데, 손잡이가 노란색의 디월트 브랜드 12인치가 배달 갔기 때문에 주문자의 잘못 없음(오배송에 해당)

 

판매자(셀러)인 저의 입장 : 분명 나는 상품등록시 디월트 브랜드의 옵션이 없는 12인치 단독상품을 등록했는데, 쿠팡의 위너시스템 때문에 전혀 옵션이 있는 다른 상품과 매칭이 되어 나의 물건이 팔렸기 때문에 나의 책임도 없음.

 

도매처의 입장 : 분명 셀러가 주문한 옵션 그대로 고객에게 보내주었기 때문에 도매처의 잘못도 없음.

 

그럼 당연히 상품을 잘못묶은 쿠팡에게 잘못이있겠죠.


 

쿠팡에 문의를 해보았어요.

문의요지

전혀 다른 브랜드 상품과 아이템위너 시스템으로 묶여버려 묵인 것을 풀어달라.

현재 교환건 배송비 주체가 쿠팡의 잘못이니 쿠팡에서 처리해달라.


[절차 : 묶인상품 푸는 법]

지금부터 묶인상품 푸는 법입니다.

쿠팡고객센터에 유선으로 전화하지마시고 아래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쿠팡윙 접속 후 우측 상단의 “온라인문의”를 클릭해주세요.

쿠팡 묶인상품푸는법

검색창에 “오노출”이라고 입력 후 검색해주세요.

상품 오노출

제일 위에 있는 “상품 노출이 잘못 되었을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를 클릭해주세요.

상품 오노출

먼저 오노출일 경우 또다시 이런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으니 해당상품을 먼저 품절처리 해주어야합니다.

그 다음 주문이 들어온 상품이 출고 전이라면 출고 보류를 진행해 주어야 합니다.

이런 절차를 거쳐야 발생된 손실을 쿠팡으로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먼저 해당상품 “품절”처리 했습니다.

품절처리

그 다음 아래로 내려와 보면 “또 다른 질문이 있으십니까? "온라인 문의하기”라고 있습니다.

온라인 문의하기

이곳에 해당 내용을 적어 주면 됩니다.

아이템위너로 묶인 상품을 이곳에서 푸시면 됩니다.

아이템위너풀기

해당 내용을 작성해주세요.

기본적으로 나의 상품에 대한 정보와 묶인상품 정보 등을 기재하고 풀어달라고 요청하는 글이면 됩니다.

저는 추가로 교환에 대한 문의도 입력했습니다.

아이템위너

판매자 코드(Vendor ID) 입력란에는

쿠팡윙 우측상단에 자신의 이름을 클릭하면 업체코드가 나옵니다.

이것을 복사해서 넣어주세요.

쿠팡 업체코드

아래 자료로 제시할 이미지가 있다면 첨부해주시고 아래 “제출”을 클릭해주세요.

오노출 수정

 

다음페이지에서 잘못 노출된 상품을 주문한 고객이 있다면 “네”를 없다면 “아니오”를 선택해주세요.

쿠팡 아이템위너 푸는법

있다면 해당주문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쿠팡 아이템위너 푸는법

그 아래 “옵션ID(Vendor item ID)”는 해당상품의 아이디입니다.

해당당품을 쿠팡위에서 검색 후 [가격/재고/판매상태]를 클릭해주세요.

쿠팡 아이템위너 푸는법

노출상품ID가 나타납니다.

이번호를 복사해서 “옵션ID(Vendor item ID)”란에 입력해주세요.

쿠팡 아이템위너 푸는법

아래 내용들은 보고 해당내용을 입력하고 맨 아래 [제출]버튼을 한번 더 클릭해주세요.

쿠팡 아이템위너 푸는법

요청을 제출했습니다.

쿠팡 아이템위너 푸는법

쿠팡에서 분리완료 답신이 왔어요.

쿠팡 아이템위너 푸는법


위의 사례는 전혀 다른 상품이 묶여 쿠팡에 풀어달라고 하는 절차인데,

만일 타 셀러와 상품과 브랜드도 같을 경우 가격경쟁에 묶였는데,

내 상품의 가격이 위너가(최저가)가 아니라서 저 뒤에 노출이 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그 상품을 타 셀러와 약간 틀리게 수정해서 올리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예를들어 옵션부분을 다르게 한다던지(타 셀러가 볼펜을 파는데 똑같은 브랜드에 똑같은 제품이지만 나는 옵션으로 볼펜심을 넣어 팔거나, 타 셀러는 옵션을 등록했는데 나는 옵션이 없는 단일상품 으로 등록하는 등의.... 행위)

이렇게 약간 수정하고 위의 포스팅 절차대로 쿠팡에 묶인상품 풀어달라고 하면 됩니다.

이 글이 도움이되셨다면 댓글, 애드 꾹

그럼 다음시간에 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