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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플랫폼

EP105 쿠팡 페널티 누적으로 모든 상품 노출 정지된 상태 해제하기

by 럭키대디 2022.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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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판매자의 아주 큰 골칫거리는 공급사의 상품 품절입니다.

그나마 직영 도매사이트와 카테고리 전문 도매사이트는 품절율이 약간 덜한데,

제일 문제가 되는 곳이 중개몰 도매사이트입니다.

온채널, 펀앤...등 저는 고객주문건중 약 50% 이상이 공급사 품절입니다.

정말 화가 많이 납니다.

물론 매번 해당공급사에 접속해 일일이 품절을 확인하여 해당 쇼핑몰에서도 품절처리를 해주어야하지만 이게 보통 일이아니죠.

저는 부업으로 시간을 약간 내어 운영하고 있고,

더욱이 사업자를 5개 이상 내고 운영하다보니 품절작업을 거의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각 쇼핑몰마다 주문이 들어왔을 때 품절로 인해 판매취소를 해버리면 판매자에게 페널티가 계속 부여되어 쌓이게 됩니다.

예전에 포스팅 해 드렸듯이 고객주문건에 대해 품절이면,

고객에게 연락해 양해를 구하고 직접 주문취소를 하게 만들면 패널티는 없습니다.

그러나 쿠팡은 고객에게 연락해 양해를 구하고 직접 주문취소를 하게 만들더라도 고객이 주문취소사유를 품절로 선택하면 주문이행 패널티를 받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고객이 주문 취소를 하게 만들더라도 사유를 소비자 변심으로 해 달라고 고객에게 사정해야 패널티가 없습니다.

저는 요즘 바빠서 그냥 제가 품절처리하고 판매취소를 하는 경향이 많아졌어요.

쿠팡에서 이것을 몇 번 반복했더니 주문이행점수가 “0”점이 되어버렸습니다.

쿠팡 주문이행점수

 

그러더니 쿠팡윙에 접속하니 패널티 누적으로 인해 모든 상품이 판매정지 되어버렸어요.

쿠팡 페널티

쿠팡으로부터 전체상품 노출이 안된다고 메일이 한 통왔어요.

쿠팡노출정지

이거 가만히 내버려두면 자동으로 회복이 안됩니다..


저처럼 이렇게 주문이행 페널티로 인해 모든 상품이 노출이 안 되었을 경우 대처방법을 설명 드릴게요.

먼저 쿠팡이 보낸 해당 메일의 내용에 보면 소명서에 2가지 답변을 요구합니다.

 

1. 주문이행율을 지속적으로 준수하지 못한 사유

▶ 판매자명 / 판매자 ID (업체코드 -예: A000000 / C000000 ) :

▶ 문제 발생 상세 사유 :

 

2. 주문이행율 개선을 위한 실행 계획

▶ 개선 계획 :

▶ 취소건 발생 방지를 위해 필요 시 하기 상품 정보 수정 경로를 참고하여 수정 해주시고, 수정한 내용 기재 바랍니다.

요기에 답변을 적으시면 됩니다.

쿠팡 페널티해제방법

자신이 쿠팡으로 받은 메일에서 [답장]을 클릭해주세요.

쿠팡 판매정지해제하기

1번 질문에서 자신의 업체코드와 쿠팡윙 접속 아이디를 입력해주세요.

업체코드는 우측상단의 자신의 이름을 클릭하면 나타납니다.

쿠팡업체코드

저는 1번의 질문에는

▶ 문제 발생 상세 사유 :

위탁판매로 주문발생시 상품 공급사가 다수의 공급사임으로 품절상품이 많이 발생한데 반해 품절관리가 미비했습니다.

 

2번의 질문에는

▶ 개선 계획 : 차 후 주문건에 대해 품절발생시 판매자가 직접 판매취소하는 것 보다 주문주신 고객님께 먼저 상황설명을 드리고 고객님께서 먼저 주문 취소를 하게하여 주문이행패널티를 줄여나갈 것이며, 품절관리에도 노력을 하겠습니다.

라고 반성문 쓰듯이 짧게 적었어요.

전체상품 노출중지

메일을 보내주세요.

크팡 패널티해제하기

쿠팡에서 답신이 왔어요.

“개선계획서를 제출 했더라도 판매자귀책 취소 이력이 확인될 경우 노출재개 대상이 아닙니다.

이 점 참고 하셔서 취소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라는 내용입니다.

쿠팡답신

이렇게 저는 노출정지가 해제 되었습니다.

노출정지해제

하루정도가 지나니 판매자 점수가 다시 100점으로 복구되었어요.

이제부터 페널티 관리좀 해야겠어요.


자~ 그럼 품절로 인한 패널티를 받지 않는 방법을 서두에 간략히 언급한대로 고객에게 사정을 말하고 고객이 직접 주문취소하게 하는 방법 외에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고객에게 사정을 잘 말해도 판매자가 직접 취소처리해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계십니다.

이럴 때는 품절난 해당주문건을 선택 후 [배송지연안내]를 클릭해주세요.

배송지연안내

안내유형에 “배송지연”을 선택한 두 아래 출고예정일을 현재 시점에서 몇 개월 뒤~또는 1년 뒤로 설정해놓고 우측에 “문자발송”을 클릭하면 고객에게 기본멘트와 함께 내가 설정한 날에 발송된다는 문자 메시지가 보내지게 됩니다.

쿠팡 배송지연문자발송안내

고객입장에서 보면 내가 주문한 상품이 1년뒤에 배송이 된다고 하는데,

이러면 아마 본인이 직접 쿠팡에서 주문 취소를 클릭할 확률이 매우 높겠죠.

이 방법은 비단 쿠팡에서만 통용되는 방법이 아니라 대부분의 쇼핑몰에서 품절로 인한 판매점수 하락 시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그러나 자주 사용하지는 마시고 정말 판매자 점수가 낮아 쇼핑몰 퇴출 위기에 사용하시길...

 

오늘은 주문이행 페널티로 인해 모든 상품이 노출이 안 되었을 경우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되셨다면 댓글, 애드 꾹♥

그럼 다음에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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