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판매플랫폼

EP103 쿠팡광고 테스트 따라해보기

by 럭키대디 2022. 6. 20.
반응형

요즘 저는 쿠팡에서 체지방 체중계가 정말 잘 나가고 있습니다.

다른 마켓은 잘 안 팔리는데 유독 쿠팡에서 100여건의 상품중 유일하게 이 상품이 잘나가고 있네요.

아래사진은 온채널에서 제가 주문이 들어온 것을 일부 캡쳐했는데,

전부 체지방 쳬중계가 계속 나가고 있습니다.

쿠팡광고

그래서 이 상품을 가지고 광고를 태워보는 실험을 해보기로 했어요.


▶자~ 여기서 잠깐!

광고는 안 팔리는 제품에 태우는 게 좋을까요? 팔리는 제품에 태우는 게 좋을까요?

아무래도 안 팔리는 제품보다는 어느 정도 팔리는 제품이 사람들이 유입이 되는 것이니 이 제품에 탄력을 붙이는 게 좋을 듯합니다.


저는 대량등록 위주라 사실 광고를 태울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광고를 효율적으로 태우는 스킬 등은 많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광고를 기술적으로 분석한다거나 하는 글이 아니라,

쿠팡광고를 어떻게 실을 수 있는지를 테스트로 알아보는 포스팅임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쿠팡광고는 타 마켓의 광고 시스템과 약간 다릅니다.

타 마켓의 광고 시스템은 광고비를 먼저 선입금하지만,

쿠팡은 광고를 실은 제품의 판매가 되면 일정기간동안의 판매대금에서 광고비를 차감하는 방식입니다.

이 말은 광고를 한 상품이 안팔렸다면 쿠팡 정산시 마이너스 정산이 나올 수 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들어가 봅시다.

참고로 저는 크롬브라우저에서는 잘 안되어 익스플로러나 타 브라우저에서 실행하니 오류가 안 뜨더라고요.

그리고 쿠팡광고를 붙힐 상품은 아이템위너인 상품만 광고를 할 수 있어요.

테스트 광고 

쿠팡윙에 접속 후 좌측메뉴 중[광고관리>광고운영]을 클릭하면 우측에 “이용약관에 동의” 후 [광고시작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쿠팡광고하는법

약관하나가 더 나옵니다.

[동의]해주세요.

쿠팡윙 광고하기

그럼 새로운 창이 하나가 뜨는데,

아마 광고가 처음이신 분들은 아무것도 없을 것입니다.

우측에 [캠페인 추가]를 클릭해주세요.

쿠팡캠페인

두 가지 종류의 광고가 보입니다.

[쿠팡 상품광고]에 체크하고 아래 [광고 만들기]를 클릭해주세요.

쿠팡상품광고 만들기

 

캠페인 이름

캠페인은 광고 등록 시, 가장 먼저 생성하는 최상위 단위입니다.

캠페인 이름은 광고 운영의 편의성을 위해 설정하며, 고객에게 노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캠페인의 운영 전략이 잘 드러나는 이름으로 알아보기 쉽게 설정합니다.

즉, 나만 보임으로 자신이 알아보기 쉽게 이름을 설정해 주세요.

저는 “체중계테스트광고”라고 지었어요.

캠페인설정

탄력일 예산 설정

다음은 광고비를 얼마를 지출 할 것인지를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탄력일 예산 설정]이란 쉽게 설명을 하자면 만일 내가 광고비 1일 예산으로 1만원을 설정했다고 가정을 하면,

만일 오늘 실제 8,000원 밖에 광고비 지출이 안 되었다고 가정합니다.

그럼 2,000원을 돌려주는 게 아니고 다음 날 12,000원(전날에 남은 2,000원 포함)을 오늘 광고비로 다 사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말이 그럴듯하게 어렵게 나와서 그렇지 실제로 광고주가 지불하는 광고비를 돌려주지 않고 전부 다 사용하겠다는 의미죠.

쿠팡광고 탄력예산 설정

자! 그럼 저는 테스트 기간을 3일로 잡고 하루10,000원씩 총 30,000원으로 설정해볼께요.

지금은 테스트용이니 큰 금액은 안태우려고요.

금액 입력창에 “10,000”원을 입력했어요.

여기에 광고 총예산금액인 30,000을 입력하는 게 아니고 1일 광고비 지불 금액을 입력해주세요.

1만원을 태우니 “예산은 최소 3만 원 이상 권장합니다”라는 문구가 나와요.

겁먹지 말고 그냥 1만원으로 태웁니다.

광고예산설정

기간 설정

기간설정은 “종료일 없음”과 “특정기간”으로 나뉘는데,

“종료일 없음”은 내가 광고를 끄기 전까지 계속 매일 위에서 태운 1만원으로 광고가 진행되구요.

저는 “특정기간”을 선택 후 “3일”을 지정했어요.

이러면 3일간 1만원씩 광고비를 사용하게 됩니다.

만일 하루에 광고비가 1만원이 모두 소진되면 광고는 자동으로 중지됩니다.

광고송출기간 설정


▶여기서 잠깐!

만일 기간을 “종료일 없음”에 체크를 해놓고 광고비금액도 많이 설정해둔 상태에서 시간이 많이 흐른 뒤 이것을 잊어버리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하루 1만원이면 한 달 30만원, 1년에 365만원의 광고비가 지출됩니다.

그러나 쿠팡광고는 광고비를 내가 미리 지불하는 게 아니고 물건이 팔릴 때 광고비를 빼고 정산해줍니다.

그럼 광고를 한 물건이 아주 잘 팔린다면 문제가 안 되지만,

안 팔릴 경우 광고를 중지하지 않게 되면 정산내역에 가보면 마이너스 정산으로 바뀌어버립니다.

즉, 물건은 하나도 안 팔렸는데, 광고비는 매일 1만원씩 나갔던 거죠.

이 후 쿠팡에 관심이 없어 접속을 안 하다 보면 1년 후에는 광고비로 몇 백만 원 마이너스 정산이란 눈텡이를 맞을 수 있습니다.

 


그 아래 [고급옵션]이 있습니다.

이것은 알림을 어떨 때 받을 것인지,

광고예산을 월단위로 바꿀 수 도 있습니다.

저는 그냥 패쓰~

쿠팡광고설정하기

광고그룹이름

광고그룹이름은 아무거나 지어주세요.

저는 제 쇼핑몰 이름을 넣었어요.

쿠팡광고태우기

그리고 자신이 광고를 태울 상품을 선정해주세요.

서두에 언급했듯이 아이템위너로 선정된 자신의 상품만 광고를 태울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등록한 상품중 아이템 위너 상품인 것과 미선정 상품입니다.

이렇게 미선정 상품은 광고를 노출 할 수가 없는 제품입니다.

아이템위너상품 광고

저는 총 500개의 상품이 등록되어져있네요.


▶여기서 잠깐!

내가 쿠팡에 현재 등록한 상품수가 150여개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 중에 아이템 위너가 20건 빼고 전부 아이템 위너인데, 어떻 위너상품이 500건이나 있을까요?

쿠팡은 각 상품별 옵션으로 등록된 상품을 하나의 상품으로 봅니다.

예를들어 옷 하나에 사이즈 또는 색상 옵션이 8개라면 이 상품을 1개의 상품이 아니라 8개의 상품으로 본다는 의미!


자! 이 많은 상품 중에서 [광고효율UP]이라는 메뉴에 작은 사각형 박스가 보입니다.

이곳에 체크를 하면 쿠팡에서 AI가 상품 중 높은 광고전환율이 예상되는 추천상품을 지정해줍니다.

광고효율업

저는 제가 광고를 노출 할 상품을 이미 정했기에,

다시 체크를 풀고 상품이 너무 많아 검색창에 “체중계”라고 검색하니 2개가 나옵니다.

사실 제품은 1개인데, 색상 옵션이 1개가 더 있는 제품이라 2개가 검색이 됩니다.

이렇듯 쿠팡은 동일한 상품이지만 옵션별로 다른 상품으로 봅니다.

그래서 광고도 따로따로 합니다.

이놈이 요즘 잘 팔려요.

저는 두 개의 옵션을 모두 광고를 태우기 위해 [모든 옵션선택]을 클릭했어요.

광고상품선택

우측화면을 봐주세요.

2개의 상품을 등록하니 [상품효율지수]가 “권장”에 못미칩니다.

[상품 효율지수]란 선택한 상품의 주문/전환 데이터 (고객이 해당상품을 구매한 이력의 데이터 기준)로 산정됩니다. 상품을 추가함에 따라 지수가 상승하며, '최소' 기준 이상의 상품 선택을 권장합니다.

최소: 효과적인 캠페인 운영을 위해 채워야 하는 최소한의 기준

권장: 캠페인 내에 효율 높은 상품이 충분히 선택된 상태

쿠팡이 말하기를 이 게이지가 “권장”정도로 올라가야 광고의 효율이 증대가 된 다고합니다.

그럼 그래프를 “권장“이상으로 끌어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신의 상품중 잘 팔린 상품 또는 리뷰가 많은 상품을 몇 개 더 선택해주면 이 그래프는 금방 올라갑니다.

안 팔린 상품을 수십 개 등록해도 그래프는 아주 조금씩 올라가나 잘 팔린 상품은 1개로만으로 그래프가 쭉쭉 올라갑니다.

즉, 이것은 안 팔린 상품 보다 잘 팔린 상품을 더 밀어준다는 말입니다.

안 팔리는 제품을 광고를 하더라도 광고비만 나가며 잘 안 팔릴 수 있다는 말입니다.

최악의 사태는 판매금액보다 광고비가 더 나갈 수도 있겠죠.

만일 내가 광고를 붙인 제품이 오늘 하나도 안 팔리더라도 광고비는 차감됩니다.

이 점 유의해주세요.

쿠팡 상품효율지수

그래프를 올리려면 아래 사진과 같이 좌측의 “광고효율UP”에 체크를 하면 쿠팡에서 자동으로 제품을 선정해주는데, 이것을 선택하면 그래프는 게이지는 그나마 빨리 올라갑니다.

만일 여러 상품을 선택했다면, 이 상품 모두에 광고를 붙인다는 의미가 됩니다.

광고효율 UP

저는 그래프 게이지가 덜 찼지만, 그냥 체중계 1개로만 선택해서 광고를 진행해볼게요.

 

광고유형 설정

다음은 [광고유형 설정]입니다.

“매출 최적화 광고(추천)”과 “수동성과형 광고”로 나뉩니다.

 

매출 최적화 광고(추천)”는 내가 원하는 수익률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쿠팡이 알아서 광고를 해 준다는 의미이고,

“수동성과형 광고”는 말 그대로 내가 광고를 셋팅할 수 있습니다.

 

▶매출 최적화 광고(추천)

목표 광고수익률 입력하기에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수익률을 입력하면 됩니다.


여기서 잠깐!

자동광고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한 가지 알고 넘어가셔야 하는 것이 있어요.

만일 내가 수익률을 “200%”로 입력을 한다고 해서 “200%”의 수익률이 실제로 올라가는 것이 아닙니다.

만일 수익률을 높게 잡으면 클릭당 단가가 떨어지기 때문에 광고를 하더라도 내 광고가 안드로메다처럼 저 뒤로 밀리거나 아예 내 광고가 노출이 안 될 수도 있으며,

반대로 수익률을 너무 낮추면 자동모드이기 때문에 광고비가 비싸집니다.

광고비가 비싸진다는 의미는,

쿠팡광고는 “CPC광고(클릭당 광고비 지불)”입니다.

즉, 고객이 내 광고를 한번 클릭할때마다 광고주인 우리가 광고비를 지불한다는 의미입니다.

광고비가 비싸지게 되면 고객이 내 광고를 1번 클릭했을 때 최소단위가 100원이지만 1,000원이 될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광고를 하시는 분들은 매번 체크를 해주셔야합니다,

매출최적화광고

캠페인 중지기능 추가

이것은 위의 [기간 설정]부분에서 설명을 한 광고비가 계속 지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캠페인 중지기능 추가]라고 새로 만들어진 기능인 것 같아요.

지난 7일 동안의 합산 광고수익률이 입력값 보다 작을 경우 광고가 중지됩니다. (광고 시작 7일 이후부터 적용)

캠페인중지기능

제외키워드

아래 “제외키워드”입력란이 있습니다.

이것은 아무리 자동고키워드 광고이지만 내가 이 키워드는 제외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키워드를 직접 적어주면, 그 키워드는 노출이 되지않습니다.

키워드 사이에 쉼표로 구분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광고를 하는 제품의 상품명이 “6세 이상 아동 장난감”라고 가정해보면 고객이 “유아 장난감”이라고 검색을 해도 “장난감”이란 키워드 때문에 내 광고가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상품은 “유아”들은 가지고 놀 수 없는 “6세이 상 아동용”일 때 이럴 때 제외키워드에 “유아”라고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고 아래 [완료]을 클릭하면 “매출 최적화 광고(추천)”가 하나 만들어집니다

쿠팡자동광고

 


저는 “수동성과형 광고”를 하기로 했습니다.

이곳에 체크를 해주세요.

쿠팡 수동성과형 광고

[스마트 타겟팅]을 ”ON“, ”OFF“로 선택할 수 있게 되어져 있습니다.

 

[스마트 타겟팅]을 ”ON“으로 해두면 키워드를 쿠팡에서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키워드로 광고를 하게 됩니다.

즉, 쿠팡에서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키워드에 “체중계”, “엄마선물”.... “무게”라고 가정합시다.

그럼 고객이 검색을 하겠죠.

“체중계”라고 검색을 해서 내 광고가 노출이 되어 내 제품을 클릭해준다면 우리는 얼마나 좋을까요.

그러나 누군가 검색창에 “숟가락 무게”라고 검색을 했는데, 쿠팡에서 추천해 주는 키워드에 “무게”라고 있어서, 내 광고가 노출이 되었다고 가정합시다.

고객입장에서 “밥숟가락에 1큰술이 무게로 얼마 정도인지 검색”을 했는데, 갑자기 체중계가 검색이 됩니다.

그럼 고객은 클릭을 해보고 바로 나가 버릴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그 고객이 일단 클릭을 했기 때문에 내 광고비가 차감됩니다.

 

즉, [스마트 타겟팅]을 ”ON“으로 해두면 장점은 내가 따로 키워드를 설정을 안 해도 쿠팡에서 알아서 최적의 키워드로 광를 해주지만,

단점으로는 의도치 않게 필요가 없는 고객에게 다른 광가 노출 될 수 있어 매출은 일어나지 않고 광고비만 나갈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 타겟팅]을 ”ON“으로 해두면 아래 입찰가를 적어야합니다.

최소 “100원”입니다.

즉, 누군가 내 광고를 한 번 클릭하면 “100원”의 광고비를 사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잠깐!

키워드는 대형, 중형, 소형키워드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대형키워드는 분명 광고도 경쟁율이 심할 것입니다.

경쟁률이 심한데 입찰가를 “100원”으로 설정하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내 광고가 은하계 밖으로 밀릴 수 있으며, 아예 광고 자체가 노출이 안 되고 광고비만 나갈 수 있습니다.

극, 대형키워드라면 입찰가를 약간 높이고, 소형키워드라면 약간 낮추고가 좋을 것입니다.

지금 내가 광고를 하는 제품이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제품인지 아닌지 정도는 아이템스카우트에서 검색해보면(예 : 아이템스카우트에 체중계라고 검색) 월간 검색수가 다 나옵니다.

이점 잘 생각하고 정해주세요.


제외키워드

아래 “제외키워드”는 “매출 최적화 광고(추천)” 설명 드린 제외키워드”내용과 동일합니다.

스마트타겟팅'으로 광고 집행 후, 사이트 내 '보고서' 메뉴를 통해 광고성과를 확인하고, 불필요한 키워드를 선별하여 '제외 키워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수동광고설정

저는 [스마트 타겟팅]을 ”OFF“로 하고 제가 직접 키워드를 입력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자신이 선택한 제품의 연관키워드를 발굴한다음 아래사진과 같이 입력란에 넣고 [추가]를 클릭해주세요.

키워드 사이의 구분은 쉼표로 해주세요.

제가 뽑은 연관 키워드는

[체중계, 인바디체중계, 몸무게측정기, 체지방체중계, 디지털체중계, 인바디기계, 전자체중계, 채중계, 체지방측정, 체성분분석기, 체지방측정기]입니다.

참고로 키워드에 “체중계”가 아닌 “채중계”가 보입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이렇게도 검색한다는 의미인데 조회수가 그래도 제법 나오네요.

이 키워드는 월간 조회수 400건 이상을 조회한 것입니다.

스마트타겟팅

오른쪽 창에 각각의 키워드에 입찰가를 설정할 수 있으며 쿠팡에서 자동으로 제안해주는 입찰가가 나옵니다.

추천입찰가를 보니 제각기 다르게 나오는데 비싼 놈이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대형키워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키워드별 입찰가

“셀러마스터”에서 각각의 키워드를 넣고 조회 한 후 아래 엑셀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키워드발굴

엑셀파일을 열고 [총조회수]순으로 정렬해보니 “체중계”라는 키워드의 월간 검색수는 8만건에 경쟁비율 강도는 5.5 정도로 상당히 대형 키워드입니다

이 키워드는 제가 경쟁 할 수 없고, 경쟁을 한다 하더라도 광고비용이 많이 지출될 것으로 보아 삭제합니다.

그러나 “인바디 체중계”는 검색량이 7만4천 건인데 경쟁강도가 0.4로 엄청 좋은 키워드입니다.

이것은 무조건 데리고 갑니다.

키워드분석

이렇게 삭제할 키워드를 정하고, 데리고 갈 키워드 중 검색량과 경쟁강도가 높으면 광고입찰가도 약간 높게 잡으시면 될 것 같아요

키워드선별 입찰가설정

비검색 영역 설정하기

“비검색 영역”은 상품광고가 검색영역 이외에도, 키워드와 관계없는 비검색 영역에 노출됩니다.

풀어서 설명하자면 내가 정한 키워드에 혹시 연관키워드가 얻어 걸릴 수 있다는 개념으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최소단위인 “100원”을 입찰했어요.

아래 [완료]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비검색영역

[검토중]이라고 나옵니다.

[완료]를 클릭해주세요.

쿠팡수동광고

이렇게 쿠팡에서 광고를 직접 해 보았어요.

 

여러분들도 테스트로 일단 한 번 직접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처럼 초보단계에서는 돈을 벌기보다는 무엇인가 본인 손으로 직접 체험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 글이 도움이되셨다면 댓글, 애드 꾹

그럼 다음시간에 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