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판매플랫폼

EP3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개설하기

by 럭키대디 2021. 9. 17.
반응형

오늘은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발 없이 바로 들어갈게요.

네이버에 “스마트스토어”을 입력후 검색하면 제일 처음 나오는 “스마트 스토어 센터”에 접속해 주세요.

스마트스토어 개설

[판매자 가입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센터

[판매자 유형]에 "개인, 사업자, 해외사업자" 중에 개인으로 선택하고 [다음]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우리는 아직 사업자 등록증이 없기 때문에 사업자로 가입이 안 됩니다.

차 후 사업자 등록증을 만들고 나서 사업자로 전환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개설

스토어 이름을 정해주세요.

스토어 이름은 나중에 1번은 수정 가능 합니다.

스토어 이름을 정하실 때 많은 고민을 하실 것입니다.

보통 과거에는 OO유통, 현재는 OO몰 등을 많이 사용하실 것인데,

저는 마땅히 생각나는 게 없어서 아무거나 정했어요.

그러나 약간 신중히 정해주세요.

단, 스토어 이름과 사업자 등록증 낼 때 상호명은 같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헤이유”라는 이름이 좋을 것 같아 검색해보니 이미 누군가 사용하고 있어 사용이 안 됩니다.

스마트스토어명

다시 “부유”라는 이름이 생각나 검색해보니 아직 누군가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없어 이걸로 하기로 했어요.

아래 스마트 스토어의 주소인 URL을 정해 주셔야 하는데, URL은 “http://smartstore.naver.com/ 뒤에 붙는 자신의 스토어의 고유한 주소입니다.

URL은 한 번 정하면 수정이 불가합니다.

URL은 사실 누가 내 스토어에 방문할 때 URL주소를 입력하고 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즉, 누군가 내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 중 내 블로그 URL주소를 입력하고 오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어요.

그래도 일단 정성들여 지으시고, 정 없으면 쉬운 알파벳으로 하시는 것도 좋아요.

저는 스토어 이름이 부유라 URL을 “buu“라고 지었어요.

스마트스토어 개설

혹시 “부유”라는 이름으로 상표권이 등록 되어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키프리스" 사이트에 접속해 상표검색으로 설정 후 “부유”라고 입력해보았어요.

www.kipris.or.kr

 

KIPRIS 특허정보 검색서비스

 

www.kipris.or.kr

자! 왜 상표권을 검색할 까요?

만일 내가 식당을 오픈 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식당이름을 "삼성", "LG"등과 같은 이름으로 지을 수 있을까요?

이런 이름들은 이미 상표권이 등록이 되어있기 때문에 똑같은 이름으로 지었을 경우 상표권 침해가 되겠지요.

상표권에 대해서는 중요한 부분이라 차 후 자세히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상표권조회

그랬더니 “부유”라는 상표 특허가 이미 등록 있는 것을 발견했어요.

키프리스

등록번호를 클릭해 자세히 살펴보니 “부유”라는 이름으로 알코올성 음료, 위스키, 칵테일...등 제33류에 등록이 되어져 있었습니다.

kipris

그냥 찝찝해서 제 스토어 명과 URL을 새로 바꾸었어요.

탄탄한 알맹이란 의미가 생각나 “탄알”이라 지었고 URL도 “tanr”로 새롭게 지었어요.

키프리스에 “탄알”로 검색해보았어요

스마트스토어개설

아직 누군가 “탄알”로 등록을 한 것이 없었어요.

스마트스토어개설

다시 스마트 스토어 가입하기 화면으로 돌아와 가입절차를 계속 진행해 주세요.

[휴대전화인증]을 해 주세요.

스마트스토어개설

휴대전화 인증란에 해당 내용을 적고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개설

[판매자 가입]에서 저는 [네이버 아이디로 가입하기]를 클릭했어요.

스마트스토어개설

가입정보 화면에서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고 한 번 더 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스마트스토어개설

네이버 비즈니스 서비스 연결하기에서 [네이버 쇼핑]과 [네이버 톡톡]을 ON상태로 활성화 시켜주세요.

참고로 [네이버 쇼핑]은 ON상태로 해 주셔야 네이버 검색에 노출이 되구요,

[네이버 톡톡]은 내 물건을 구매한 고객과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공간이기에 이것도 ON상태로 켜주세요.

[네이버 쇼핑]은 ON상태로 해주시면 네이버 쇼핑 연동 수수로가 2%가 발생합니다.

 

자세히 설명드리면 한 가지 예를 들어 내가 '미니가습기' 를 팔기위해 나의 스마트 스토어에 올려놓으면 누군가 네이버에서 '미니가습기'라고 검색했을 때 나의 스토어가 네이버 쇼핑에 노출이 되도록 해 주는 것이 바로 네이버 쇼핑 연동입니다.

네이버 쇼핑에 연동을 하게 되면 2%의 연동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즉, 나의 '미니가습기'를 누군가 검색해서 구매를 해서 팔렸다면 판매금액의 2%는 네이버가 가져간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도 이것은 꼭 체크를 해야 내 스토어가 노출이 되구요,

수수료가 제일 싼 곳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입니다.

오픈마켓의 수수료는 더 비싸요.

그 다음 [이용약관에 동의]를 해 주세요.

스마트스토어개설

정보입력란에서 [주소 찾기]를 클릭해 주세요.

주소는 고객센터가 될 주소인데, 본인의 사무실이 있다면 그리로 하시고 따로 없다면 집 주소로 설정해 주세요.

이 주소가 상품 상세페이지에 나타나는 고객센터 주소(교환, 반품 주소)가 될 것입니다.

스마트스토어개설

그럼 자신이 만든 스토어 이름과 각 정보들이 나옵니다.

간단한 소개글과 고객센터 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보통 자신의 핸드폰 번호가 고객센터 번호가 될 것입니다.

즉, 이 말은 자신의 번호가 노출이 되며 이 번호로 내가 올린 상품에 대한 문의가 온다는 말이 됩니다.

내 번호가 노출이 되는 것이 싫으시다면 070번호로 바꾸는 방법을 다음 시간에 설명 드릴게요.

일단은 고객센터 번호로 자신의 핸드폰 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스마트스토어개설

[판매상품 정보입력]에서 특정 상품만 골라서 파실 것이라면 그 상품 카테고리에 맞게 설정해주시면 되는데,

저는 잡다한 물품을 거의 다 취급하기 때문에 그냥 [패션잡화]로 선택했어요.

그 아래 [상품 판매권한 신청]이 있는데, 이것은 신청하지 않음에 체크했어요.

요부분은 나중에 따로 자세한 포스팅을 만들어 볼게요.

스마트스토어개설

 

위의 [상품 판매권한 신청]은 특정상품은 아무나 팔 수없고 권한을 가진 사람만 팔 수 있어요.

그 예로 건강기능식품, 의료관련, 수입식품, 해외구매대행 화장품, 전통주 등...혹시 이것을 취급하실 분들은 [상품 판매권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개설

이제 [배송정보]를 입력합니다.

저는 위탁이라 내 창고도 없고 사무실도 따로 없기에 아까 등록한 내 사업장 주소(집주소)와 동일에 체크했어요.

혹시 자신의 사업장이나 창고가 있다면 그 주소를 지정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배송정보

그 다음 정산대금 입금계좌를 등록해야하는데,

저는 아직 사업자 통장을 안 만들었기에 그냥 가지고 있는 아무 통장이나 입력했어요.

혹시 사업용 계좌를 가지고 계신 분은 이 계좌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계좌 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계좌는 차 후 사업자 통장을 만들어 다시 바꿀 예정입니다.

이 부분도 차 후 자세하게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개설

그 다음 [고객센터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메일 인증을 클릭하면 자신의 이메일로 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스마트스토어개설

이메일에 가보니 인증번호 6자리가 와있네요.

이것을 복사해서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개설

[판매자 추가정보 입력]에서 100만원 이상의 귀금속....어쩌고 저쩌고 나오면 “아니요”에 체크하시고 [정보입력]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스마트스토어개설

해당란을 모두 채워 주시고 [저장]을 클릭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개설

[신청완료]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개설

저는 신청하자마자 곧 바로 승인이 났네요.

스마트스토어개설

스마트 스토어 센터에 로그인을 해 보니 짜잔~

드디어 인터넷상에서 나의 작은 가계가 생겼어요.

스마트스토어개설

고객들과 대화가 가능한 톡톡파트너 센터 partner.talk.naver.com 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http://partner.talk.naver.com

아래 사진처럼 고객들과 상담이 가능합니다.

저는 당연히 물건을 안 올렸으니 아직 한 건도 없네요.

partner.talk.naver.com

그리고 모바일에서도 [톡톡파트너 센터 앱]을 설치해주세요.

네이버톡톡

다음시간에는 내 전화번호를 노출시키지 않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고객센터 전화번호를 070번호로 설정하는 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이 글이 도움이되셨다면 댓글, 애드 꾹

그럼 다음시간에 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