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홈쇼핑관련

EP35 황금키워드 발굴하는 법

by 럭키대디 2021. 10. 22.
반응형

오늘은 황금키워드 발굴하는 법에 대해 좀 더 세부적으로 알아볼게요.

우리는 초등학교 산수(나 옛날 사람~~)시간에 교집합이라고 배웠습니다.

교집합이란 2개 이상의 집합에 동시에 속하는 원소 전체로 된 집합을 교집합이라고 하며 공통부분이라고도 하고 기호로는 ∩ 이렇게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잘 생긴 사람이 있고, 키가 큰 사람이 있고, 공부 잘하는 사람이 있다고 한다면 여기에 하나도 해당 되지 않는 사람이 있는 반면(나),

한 두 개 정도는 해당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전부 해당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전부 해당된다면 제일 좋은 경우겠지요.

키워드도 마찬가지로 검색량이 높은(사람들이 많이 찾는)키워드가 있고,

상품수가 적은(경쟁자가 적은)키워드가 있고,

검색량에 비해 상품수가 적은 경쟁강도가 낮은 키워드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만 해당되는 것도 있을 것이며, 두 개가 해당되는 것, 세 가지 모두 해당이 되는 것이 있겠지요.

여기서 3개가 모두 해당이 되는 교집합적인 키워드가 바로 1순위 황금키워드입니다.

만일 2개가 해당이 된다면 2순위 황금키워드가 되겠지요.


​▶아이템 스카우트

 

아이템 발굴

 

바로 실시간 예시를 들어 설명할게요.

아래 작업들은 숙달 될 때 까지 자주 해보셔야합니다.

아이템 발굴을 하기 위해 [아이템스카우트]에 접속할게요.

다른 분석사이트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아이템 발굴]메뉴를 클릭하고 카테고리에 [식품]-[냉동/간편조리식품]까지만 입력했어요.

기간은 [직접선택]을 클릭하고 3개월까지만 선택이 됩니다.

만약 3개월이 선택이 안 되면 아이템스카우트에 무료회원가입을 하면 사용 할 수있습니다.

그 아래 필터에서 [중소형키워드]만 뽑아 낼 수 있게 선택해줍니다.

이것도 무료회원가입을 하면 사용가능합니다.

기본옵션에 [브랜드 제거]를 클릭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해주었어요.

아이템스카우트아이템발굴

아래 [냉동/간편조리식품]카테고리의 키워드가 뽑아졌는데,

보기옵션 메뉴 옆에 있는 [엑셀다운로드]그림 메뉴클 클릭해주세요.

아이템스카우트엑셀다운로드받기

다운로드 받은 엑셀파일을 열어주세요.

불필요한 열은 선택해서 삭제해주세요.

[키워드, 대표카테고리, 총 검색수, 상품수, 경쟁강도]를 제외한 나머지 열을 모두 삭제해주세요.

엑셀정리

그럼 아래와 같이 엑셀표가 간단해지는데 1행을 마우스로 블록설정하고 [데이터]-[필터]를 적용해주세요.

데이터필터설정

 

상품수 정렬

상품수 옆의 작은 세모모양을 누르고 ‘숫자오름차순 정렬’을 클릭해주세요.

상품수는 적을수록 좋은 거죠.

상품수 오름차순정렬

상품수가 1,000개미만의 셀에 노란색으로 색상을 입혀줍니다.

노란색 셀이 상품수만 보았을 경우 제일 1순위로 좋은 키워드입니다.

(천 개는 제가 정한 기준이고 자신만의 기준을 만드세요)

황금키워드

상품수가 1,000개 이상 2천개 미만의 셀에 주황색으로 칠해줍니다.

주황색이 2순위입니다.

황금키워드발굴법

경쟁강도 정렬

 

경쟁강도도 마찬가지로 ‘숫자오름차순 정렬’후 경쟁강도 2이하의 셀에 색을 입혀주세요.

(이것도 자신만의 기준을 정하세요)

경쟁강도도 1이하가 제일 좋은거겠죠.

숫자가 적을 수록 1순위입니다.

경쟁강도정렬

경쟁강도가 2이상 3이하에 주황색으로 입혀주세요.

마찬가지로 노란색이 1순위이고 주황색이 2순위입니다.

황금키워드찾는법

 

브랜드 제거

키워드를 눈으로 훑어보고 브랜드라고 생각되는 행을 삭제해주세요.

브랜드는 보통 명사나 사람이름 등입니다.

브랜드제거

 

상표권 조회

 

브랜드인지 아닌지 잘 모르면 키프리스 사이트에서 상표권 조회를 해주세요.

그러나 상표권이 등록되지 않은 키워드중 상품수도 적고 검색수가 많은 제품들은 아마도 도매사이트를 구하지 못한 제품이 있을 수있습니다.

오늘은 소싱이 아니라 황금키워드 발굴하는 법이니 소싱은 전 시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아래는 키워드중 '참조기어묵'이라고 키프리스에서 검색한 것입니다.

상표가 등록되어져 있습니다.

이런 키워드행은 삭제해주세요.

상표권조회

키프리스에서 조회하실 때 키워드를 그대로 복사해서 넣고 조회하시면 간혹 조회가 안 될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돌이어묵”이라고 입력해서 조회하니 상표권으로 등록된 검색결과가 없다고 나옵니다.

상표권조회하는법

 

뒤에 ‘어묵’이란 단어를 빼고 ‘장돌이’라는 키워드만 조회하니 누군가 등록한 상표권이 나타납니다.

상표권조회하는법

클릭해서 자세한 등록사항을 보니 제29류: 생선묵, 어묵에 등록이 되어져있습니다.

이렇게 키워드는 분할해서 조회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 키워드는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상표권조회하는법

 

총 검색수 정렬

 

총검색수를 숫자 내림차순으로 정렬해서 4천건 이상 노란색으로, 3천건이상 주황색으로 칠해주세요.

(총검색수는 높을 수록 1순위 입니다. 이것도 자신만의 기준을 만드세요)

검색수정렬

총검색수, 상품수, 경쟁강도가 모두 공통적으로 노란색으로 칠해진 행을 복사해주세요.

황금키워드 발굴하는법

1순위 황금키워드

 

다른 엑셀파일에 위의 키워드만 따로 붙혀넣기해주세요.

이 키워드들이 [식품]-[냉동/간편조리식품] 카테고리에 있는 1순위 황금키워드입니다.

황금키워드 발굴하는법

이 중에 마음에 드는 키워드를 하나 선택해서 앞서 포스팅을 한 세부키워드를 뽑고 상품소싱을 하고 전략을 세우면 됩니다.

키워드 발굴 법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어보았습니다.

먼저 키워드 세분화하는 법과

https://luckydaddy.tistory.com/1072

 

EP27 키워드의 개념 키워드종류 키워드 세분화하는 법

오늘은 완전 초보셀러분들을 위해 가장 기본적이며 반드시 알아야 할 키워드에 대해 키워드의 종류, 키워드 분할하는법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부터 키워드에 관련된 포스팅을 몇 편에 걸쳐

luckydaddy.tistory.com

 

연관키워드 발굴하는 법의 포스팅을 먼저 숙지하시고 이 포스팅을 보시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https://luckydaddy.tistory.com/1074

 

EP29 세부키워드 연관키워드 추출법 총정리

지난시간에는 키워드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https://luckydaddy.tistory.com/1073 지난 시간의 키워드 전략을 다시 한 번 간단히 정리하면, 경쟁강도가 아주 높은 대형 키워드는 처음 시작하는 우

luckydaddy.tistory.com

 

2순위 황금키워드

 

그 다음은 상품수 순으로 정렬해 놓고 상품수가 주황색이며 경쟁강도가 노란색인 셀을 선택해주세요.

황금키워드 발굴하는법

이것을 엑셀에 위의 1순위 황금키워드와 구분해서 복사해주세요.

황금키워드 발굴하는법

그 다음은 경쟁강도 순으로 정렬해 놓고 경쟁강도가 주황색이며 상품수가 노란색인 셀을 선택해주세요.

제가 찾은 표에는 해당하는 키워드가 없습니다.

만일 있다면 복사해서 아까 위의 셀바로 아래 붙혀넣기하시면 됩니다.

황금키워드 발굴하는법

최종적으로 뽑은 1순위 황금키워드와 2순위 황금키워드로 좋은 키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황금키워드 발굴하는법

위의 황금키워드에서 경쟁강도가 ' 0'이거나 상품수가 너무 적다면 브랜드나 상품소싱처를 찾지 못하는 상품일 경우가 높습니다.

정보성 키워드 제거

 

그런데 여기서 그치지 않고 내가 뽑은 키워드가 정보성키워드인지, 쇼핑키워드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제일 좋은 키워드인 ‘더오리지널곰탕’을 네이버 통합검색에 입력하고 검색해주세요.

뷰탭, 이미지, 지식, 동영상 그 다음에 쇼핑탭 순으로 뜹니다.

이 키워드는 정보성 키워드입니다.

즉, 사람들이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찾는 키워드가 아니라는 이야기이겠죠.

정보성키워드제거

네이버 쇼핑에 검색해보니 상품수가 1개 입니다.

이 키워드는 사용을 하지 않겠습니다.

황금키워드 발굴하는법

‘원팩감바스’라는 키워드는 ‘쇼핑탭’이 5번째 나오지만 그 아래를 보니 파워광고 다음에 네이버쇼핑이 바로 나옵니다.

이런 것은 상품을 소싱해서 도전해볼만 합니다.

황금키워드 발굴하는법

 


▶판다링크

아이템 발굴

 

다음은 다른 분석사이트인 판다링크로 황금키워드를 찾는 법을 예제를 통해 한번 더 해볼게요.

방식은 위와 같습니다.

판다링크에 접속한 후 좌측 메뉴중 키워드 찾기를 클릭하고 이번에는 카체고리를 [생활/건강]-[반려동물]-[강아지 건강/관리용품]으로 3차까지 설정했어요.

우측 화면에서 [브랜드제거]를 클릭하고, [검색필터]를 클릭했어요.

판다링크아이템발굴

 

검색량을 1,000~10,000으로 설정했고, 상품량은 0~2,000으로 입력해주었어요.

아래 [검색필터 적용]을 클릭해주세요.

판다링크아이템발굴

위의 [엑셀다운로드]를 클릭해주세요.

판다링크아이템발굴

 

키워드 셀작업

 

엑셀파일을 열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1순위 키워드에 노란색, 2순위 키워드에 주황색을 입혀주세요.

셀의 색깔에 들어갈 기준은 자신이 정해주세요.

저는 이번에는 노란색에 들어갈 조건을 경쟁강도는 1이하, 상품수는 천 개이하, 검색수는 5천~1만(검색수는 조금 더 낮추어 1천~5천 정도로 하셔도 됩니다)으로 정했어요.

황금키워드

그리고 새로운 엑셀파일에 위에서 했던 방식대로 하여,

1순위 황금키워드와 2순위 황금 키워드를 정리해주세요.

황금키워드

1, 2 순위 황금키워드

이제 뽑아놓은 키워드를 모두 상표권 조회로 브랜드를 제거 후 쇼핑키워드가 아닌 정보성키워드를 삭제해 주세요.

대략적으로 브랜드와 정보성 키워드를 제거하니 아래와 같이 1순위 황금키워드와 2순위 황금키워드키워드가 만들어 졌어요.

이런 방식으로 뽑아 놓은 키워드 중에 하나 선택해서 연관키워드 뽑으시고 소싱하시면 됩니다.

황금키워드

이처럼 황금키워드 추출하는 법은 여러 사이트가 있습니다.

자신에 맞는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포스팅에서 뽑은 황금키워드는 황금키워드 발굴 방법에 대한 포스팅 설명을 하기 위해 예시를 든 것이니 이 키워드가 브랜드인지, 상표권이 등록된 것인지 하나하나 확인을 하지 못한 키워드 들입니다.

황금키워드 발굴하는 방법으로만 봐주세요.

다시금 말씀드리는 것은 검색수, 상품수, 경쟁강도의 기준은 자신의 기준에 맞게 설정하세용.

이 글이 도움이되셨다면 댓글, 애드 꾹

그럼 다음에 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