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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홈쇼핑관련

EP32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활용법

by 럭키대디 2021.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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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아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데이터랩]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볼게요.

데이터랩은 가장기본적이지만 현재까지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있으며,

저 또한 현재까지 이곳에서 팔 상품을 정하고있습니다.

비유를 하자면 기타 처음배우시는 분들의 교본인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람", "로망스"같은 것이라고 비유를..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은 쇼핑 분석도구입니다.

즉, 어떤 상품이 인기가 많은지(팔 상품을 정해주고),

내가 팔 상품을 선정했다면 그 검색어(키워드)를 상세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랩 홈] [검색어트렌드][쇼핑인사이트][지역통계][댓글통계]의 5개 탭으로 분류가 됩니다.

데이터랩 홈

[데이터랩 홈]에서는 일간, 주간, 월간 등 자신이 원하는 기간을 선택하면 각 카테고리별로 쇼핑 분야별 클릭 추이와 분야별 검색어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위 사진에서 현재 [패션의류] 카테고리고 설정하고 [일간]으로 선택 후 검색해보니 현재 2021년 5월 쇼핑검색어 순위 1위는 ‘원피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테고리를[생활/건강]으로 설정하고 기간을 [월간]으로 선택 후 검색하니,

2월~4월까지는 단연 ‘마스크’가 1위이며,

그 뒤를 이어 ‘체중계’가 2위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코로나 시대라 당연히 마스크와 운동부족으로 살이 찌는 분들이 많은지 몇 달이 지나도 계속 ‘체중계’를 많이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데이터랩 분석법

 

이렇듯 [데이터랩 홈]에서는 각 분야별로 어떤 제품이 인기가 많은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내가 팔고 싶은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분석을 해보면 어떤 상품이 인기가 많은지,

즉, 팔릴 상품이 어떤 것인지를 대략적으로라도 알 수 가 있습니다.

 


검색어트렌드

그 다음은 [검색어트렌드]입니다.

[검색어트렌드]는 네이버 통합검색에서 특정 검색어가 얼마나 많이 검색되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으며,

검색어를 기간별/연령별/성별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주제어를 설정하고, 하위 주제어에 해당하는 검색어를 콤마(,)로 구분입력해 주세요.

입력한 단어의 추이를 하나로 합산하여 해당 주제가 네이버에서 얼마나 검색되는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예) 주제어 캠핑 : 캠핑, Camping, 캠핑용품, 겨울캠핑, 캠핑장, 글램핑, 오토캠핑, 캠핑카, 텐트, 캠핑요리

주제어는 1~5가지 입력하는 란이 있는데 모두 입력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들어 저는 주제어1에 ‘모기장’으로 입력하고,

기간은 1년으로 설정, 범위는 PC, 모바일 전체, 성별도 전체, 연령도 전체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데이터랩 검색어트렌드

모기장이 여름 용품이다 보니 그래프가 예상대로 작년 6월에 최고치였고,

올해 지금이 5월이니 지금도 그래프가 많이 높습니다.

아마 6~7월에는 그래프가 우상향으로 갈 것입니다.

그리고 당연하겠지만 그래프를 보니 겨울철에 검색하는 사람이 가장 적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은 내년에도 이와 같은 형태의 그래프가 반복될 것입니다.

이렇게 어떤 상품의 그래프 분석을 통해 팔릴 상품인지 대략 적으로 알 수가 있습니다.

데이터랩보는법

 

위 그래프를 보면 지금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리는 시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 당장 모기장을 내 스마트 스토어에 올려 팔아야 할까요?

물론 그렇게 하셔도 되긴 합니다만 그래프상 가장 높이 나온 달 기준 3~4개월 이전에 미리 내 스마트스토어에 소싱하여 파셔야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모기장’이란 키워드로는경쟁률이 높아 아마 내가 다른 셀러들과 경쟁을 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키워드 전략에서도 포스팅을 했지만 세부키워드를 찾아 미리 3~4개월 전에 쇼핑에서 판매를 이루게 해놓은 뒤 중위키워드로 올라가 순위를 장악하고,

대표키워드인 ‘모기장’에서 내 상품이 노출되게 만들어야합니다.

https://luckydaddy.tistory.com/1073

 

[검색어트렌드]는 그래프가 우상향으로 올라가는 그래프가 가장 좋은 형태입니다.

반대로 사회적 이슈 때문에 그래프가 반짝하는 제품은 선택하기가 좋지 않습니다.

아래는 ‘눈오리’로 검색한 그래프입니다.

‘눈오리’는 눈을 오리모양으로 눈을 찍어주는 것으로 몇 년간 검색어 유입이 전혀 없다가 2020년 겨울에 눈이 많이 내려 엄청 폭발적으로 그래프가 치고 올라갔다가 다시 검색어 유입이 전혀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일 2020년 겨울이 오기 몇 달 전에 저것을 팔았더라면 대박 났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상품은 치고 빠지는 상품이란 것을 알아야합니다.

아예 이런 것을 팔지 마라가 아니라 팔고 바로 나오는 상품이란 것이지요!

내년에 눈이 2020년처럼 많이 온다는 법은 없습니다.

이슈란 TV에 유명연예인이 하고 나온 패션이 다음날 네이버 검색순위 1위를 달리며 불티나게 팔리는 제품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검색어트렌드


쇼핑인사이트

 

다음은 [쇼핑인사이트]입니다.

대부분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쇼핑인사이트]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쇼핑인사이트]는 [분야통계]와 [검색어 통계]로 나뉩니다.

[분야 통계]는 다양한 분야에서 클릭이 발생한 검색어의 클릭량 추이 및 연령별/성별 정보를 상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즉, 카테고리별로 어떤 제품이 인기가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시로 분야에 [출산/육아]로 선택 후 기간은 1년으로 설정, 범위는 PC, 모바일 전체, 성별도 전체, 연령도 전체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니 [출산/육아]에 관련된 검색어는 1년 동안 클릭량이 거의 어느 정도 일정하게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출산/육아]관련 제품을 소싱해볼만 하다는 것이겠지요.

쇼핑인사이트 분석

 

만약에 내가 [출산/육아]관련 제품을 소싱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어떤 제품을 판매해 볼만 할까요?

이것은 내 마음대로 상품을 생각해 소싱하지 말고 데이터에 기반해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으로 선택해야합니다.

그것은 그래프 우측에 보면 “TOP500”이라고 인기 검색어가 순위별로 500개가 나옵니다.

현재‘크록스키즈’가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 상품의 검색률이 1위에 있습니다.

꼭 1위만 보지마시고 다음페이지를 계속 넘겨가며 끌리는 제품을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직접 상품까지 무엇을 팔아야 할지 보여줍니다.

“TOP500”의 1페이지에서만 보지마시고 다음페이지를 넘겨가며 분석해주세요.

인기검색어500

 

그 아래는 [기기별/성별/연령별 비중]을 보여줍니다.

사람들이 PC에서 많이 검색했는지, 모바일인지, 남성이 많이 검색했는지, 여성인지, 나이 대는 어느 나이 대에서 가장 많이 검색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현재 검색한 [출산/육아]는 30~40 여성이 모바일에서 대부분 검색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랩

그런데 이것을 알고 나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첫째, PC보다 모바일에서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검색했으니 상세페이지를 만들 때 모바일 친화적으로 만들어야합니다.

예를 들어 글자크기를 너무 작게 하면 모바일에서 잘 안보이겠지요.

둘째, 여성이 대부분 검색했음으로 상세페이지의 구성을 약간 아기자기하게 여성스럽게 만든다거나 이모티콘 등을 적절하게 넣고 글의 말투도 군인 말투보다는 정감 있는 언어로 상세페이지를 만든다면 좀 더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반대로 남성 용품인데 글의 말투를 여성스럽게 한다면 아마 닭살 돋을 분 몇 분 나오실지도 몰라예~~

셋째, 나이대별로 상세페이지 구성을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10대 층이 대부분의 고객이라면 요즘 유행하는 은어(줄임말)을 사용하셔도 될 것 같고,

보배 : 보조배터리

버카충 : 버스카드 충전

남아공 : 남아서 공부나 해 ㅋㅋ 등...

나이가 지긋하신 어르신들이라면 거기에 맞는 언어나 사진 등을 사용하시면 이탈율이 줄어들 것입니다.

예시로 이번에는 1분류로 [출산/육아]카테고리, 2분류로[완구/매트] 까지 선택하고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그래프를 보니 2020년 12월에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잠깐 클릭량이 높아지긴 했지만 보통 기본적으로 클릭량이 꾸준히 나오는 제품인 것을 알 수가 있고,


예시를 들어 팔 상품을 분석해 볼게요.

우측에 [완구/매트]인기검색어 ‘TOP500’에 레고, “뽀로로코딩컴퓨터.”..등이 인기가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랩

 

저는 ‘TOP500’의 8위에 있는 ‘말랑이’가 끌려 이것을 클릭해보았습니다.

해당 상품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브랜드 상품은 제외를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지적재산권에 해당되기때 문에 신고들어 올 수있어요.

데이터랩

검색어 부분에 ‘말랑이’라고 자동 입력되어져 있습니다.

이번에는 기간을 3개월로 설정하고 조회를 했더니 그래프가 우상향으로 상당히 좋습니다.

이 제품은 바로 소싱해도 될 듯합니다.

쇼핑인사이트

 

이번에는 ‘말랑이’를 기간을 1년으로 설정하고 조회를 했더니 1~3월 사이에는 클릭수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더니 점차 클릭량이 계속 늘고 있네요.

말랑이가  아마도 방송 등에서 유행하여 점차 많은 아이들이 찾는 것 같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TOP500"에 있는 다른 키워드도 많이 클릭해보고 팔 상품을 먼저 정하고,

자신이 거래하고 있는 도매사이트에서 상품을 소싱하면 됩니다.

데이터랩활용법

 

기타

[지역통계]와 [댓글통계]는 중요한 것이 아니니 넘어갈게요.

참고로 [지역통계]는 내가 알고 싶은 지역의 음식점이라던가 오프라인 장사하시는 분들께 유용합니다.

데이터랩 지역통계

 

오늘은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활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쇼핑인사이트]탭을 활용해 어떤 상품을 소싱 할 것인지,

그래프를 보고 어떤 방식으로 접근을 해야 하는지 약간은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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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에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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