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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홈쇼핑관련

EP33 아이템 스카우트 활용법

by 럭키대디 2021.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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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아이템 스카우트 활용법을 알아볼게요.

아이템스카우트는 아이템 발굴과 키워드 분석도구입니다.

네이버데이터랩과 함께 이 사이트도 활용도가 상당히 높으며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템 스카우트에 접속해주세요.

https://www.itemscout.io/

 

아이템스카우트

셀러의 안목에 데이터를 더하다.

www.itemscout.io

아이템 발굴

 

좌측 첫 번째 메뉴인 [아이템 발굴]을 클릭하면 우측 창에 카테고리를 선택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아이템 발굴] 기능은 특정 카테고리 및 해당 기간의 인기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간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아주 쉽지만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는 아주 풍부한 기능이죠!

카테고리와 기간만 설정해주시면 그에 맞는 인기 키워드가 500위까지 나타나며,

각 키워드별로 검색수, 상품수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팔아야할지 아직 전혀 감을 잡으시지 못하셨다면,

아이템 발굴 기능을 통해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릴게요.

저는 1차 카테고리를 [출산/육아]로 선택하고 2차 카테고리를 [완구/매트]로 선택한 후 기간은 [최근 30일]로 지정을 하고 [조회하기]를 클릭을 하니 관련된 [트렌드 키워드]와 [급상승 키워드]가 쭉 나옵니다.

아이템 스카우트 활용법

그 아래로 내려 보면 [인기 키워드 TOP 500]이 나옵니다.

이것은 전 시간에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에서 오른쪽에 있던 인기 검색어 TOP500과 같은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템 스카우트에서 나온 [인기 키워드 TOP 500]은 키워드 뿐만 아니라 키워드가 쇼핑 키워드인지 정보성 키워드인지도 알려주고,

총 검색수와 상품수(네이버에 등록된 총 상품수), 경쟁강도, 경쟁률 등을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경쟁강도가 [낮은 경쟁강도]중 총 [검색수가 높은 제품]을 선별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아이템 스카우트 활용법

아이템 스카우트의 또 하나의 기능은 브랜드 제거입니다.

브랜드 키워드란 얼핏봐도 대충 어떤 것이 브랜드인지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삼성, LG등과 같이 많이 들어본 상품, 사람 이름등이 들어가있는 상품...등.

하지만 브랜드제거가 완벽하게 제거되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브랜드 상품은 제거를 해 줍니다.

아래 사진은 [브랜드 제거]를 클릭하니 뽑아 놓은 키워드 중에서 144개가 제거되었다고 출력됩니다.

[출산/육아]-[완구/매트]로 선택하고 키워드를 뽑은 것을 [검색수]많은 순위로 정렬을 하고 브랜드를 제외하나 제일 상위에 있는 키워드가 ‘말랑이’입니다.

아이템 스카우트 브랜드제거

전 시간 에이버 데이터랩 [쇼핑 인사이트]에서 설명드릴 때 [출산/육아]로만 설정하고 검색했을 때 우측의 인기 검색어 TOP500에 8위가 ‘말랑이’였습니다.

1~7위는 브랜드 상품이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말랑이’가 의외로 괜찮아 보입니다.

경쟁강도도 아주 좋다고 나옵니다.

 

쇼핑인사이트

 

보통 우리는 사람들의 검색수는 많고 상품수는 낮은 경쟁강도가 낮은 제품이 제일 좋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입니다.

즉, 사람들의 수요는 많은데 파는 사람이 적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꼭 경쟁강도만 낮다고 해서 다 좋은 상품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런 상품은 이제 찾기가 약간 어려워 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잘 찾아보면 어딘가 또 나옵니다.

이런 경쟁강도가 낮은 제품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중간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발굴해 그 키워드로 승부를 보는 것입니다.


키워드 분석

다음으로는 [키워드 분석]입니다.

위에서 찾은 '말랑이'로 계속 예를들어 설명할게요.

키워드에 ‘말랑이’이라고 입력라고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먼저 '말랑이'라고 검색된 곳은 네이버, 네이버쇼핑, 쿠팡, 1688, 알리바바, 타오바오가 나옵니다.

의외로 옥션이나 지마켓 등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실제로 옥션에 ‘말랑이’라고 검색을 해보니 ‘틱톡 말랑이’ ‘찐드기 볼’등의 키워드로 상품이 몇 개가 올라와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 ‘말랑이’의 카테고리는 “출산/육아>완구/매트>미술놀이>클레이” 카테고리에 들어가 있습니다.

카테고리 매칭이 아주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

상품등록 하실 때 말랑이는 가급적 이 카테고리로 등록을 해 주셔야 노출이 됩니다.

카테고리매칭법은 차 후에 다시 포스팅할게요.

그 아래 상품수(판매하는 곳)가 약 6만개이며 한 달 검색수가 16만회입니다.

통상 검색수가 2만이 넘고 상품수가 약간 적은 상품은 찾기 어렵겠지만 이런 것을 찾으면 큰 수익이 날지도 모릅니다.

그 바로 밑에 검색비율이 모바일이 90%라고 나옵니다.

상세페이지 만들 때 모바일 친화적으로 만드시면 되구요.

상품종합지표나 광고종합지표가 좋은지 나쁜지도 나타납니다.

그다음 중요한 것이 우측에 [연관 키워드]입니다.

즉, 말랑이라는 대표키워드에서 파생된 중간 키워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상품을 등록하실 때 ‘말랑이’로 등록하지 마시고 여기에 나온 연관 키워드 중 좋아 보이는 것으로 등록하시면 경쟁강도가 떨어집니다.

예로 연관 검색어를 보니 ‘팝잇’이란 것도 좋아 보이고, ‘포도송이 말랑이’도 좋아 보입니다.

연관키워드도 검색수와 상품수가 나와 있습니다.

아이템 스카우트 키워드분석

 

아래로 내려와 종합챠트를 보실 수있습니다.

챠트는 내가 선택한 기간 동안 검색수, 클릭수, 상품수, 경쟁강도를 알기 쉽게 한 눈에 볼 수있습니다.

우측에 보니 '말랑이'를 클릭한 사람이 의외로 40대에서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말랑이를 초등학생들이 많이 가지고 노는 것 같은데 부모님들이 40대가 많으신가...?

아이템 스카우트 챠트분석

다음 두 번째 탭인 [상품목록]을 클릭해 보니 ‘말랑이’를 팔고 있는 마켓이 쫘르르 나옵니다.

셀러들이 상품명을 어떻게 정했는지, 판매하는 마켓이름은 무엇인지, 판매가와 배송비는 얼마에 올렸고, 각 마켓별로 찜수와 리뷰수는 얼마인지 까지 나옵니다.

혹시 이 화면이 안 보이시면 아이템 스카우트에 무료회원에 가입해서 보세요.

아이템 스카우트 활용법

오늘은 이렇게 아이템 스카우트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템 스카우트는 네이버 데이터랩과 네이버 키워드 조회수 네이버 쇼핑에서의 상품 개수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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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에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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