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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49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하기6 배송 반품교환 AS특이사항 작성하기

by 럭키대디 2021.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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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시간에는 지난시간에 계속 이어서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의 [배송] [반품교환] [AS특이사항] 작성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배송]

배송여부

[배송여부]는 [배송]과 [배송 없음]으로 나누어집니다.

· 배송 : 택배, 소포, 등기, 직접배송(화물배달) 등 실물 배송되는 상품

· 배송없음 : E쿠폰 등 실물 배송이 아닌 상품입니다.

거의 대부분 [배송]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배송방법

[배송방법]은 [택배, 소포, 등기]와 [직접배송(화물배달)]로 나누어집니다.

택배, 소포, 등기 : 택배회사나 우체국을 통해 상품을 배송

· 직접배송(화물배달) : 가구 등 판매자가 직접 배송을 진행

· 방문수령 : 구매자가 직접 판매자에게 방문하여 상품을 수령

· 퀵서비스 : 퀵서비스 업체를 통해 배송

통상 대부분 [택배, 소포, 등기]일 것입니다.

배송속성

[배송속성]은 [일반배송]과 [오늘출발]로 나뉩니다.

· 보통 일반배송을 하지만 사입을 하여 내가 물건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자신이 택배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늘출발]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일 [오늘출발]로 한다면 출발 시간대를 설정 할 수 있으며,

[오늘출발]로 설정했다면 [스마트스토어센터] 초기화면에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오늘출발]에 건수가 잡히게 됩니다.

스마트스토어주문배송현황

[오늘출발]로 설정해놓고 평일 12시까지 주문된 제품은 당일 발송을 해야합니다.

만일 당일발송을 못한다면 네이버로부터 패널티를 먹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일반배송]입니다.

묶음배송

· 묶음배송 가능 : 다른 상품과 동시 구매할 경우, 배송비를 묶어서 한 번만 부과/ 묶음그룹 단위로 지역별 추가배송비 설정 가능. 묶음배송은 묶음배송그룹을 만들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묶음배송 불가(개별계산) : 상품단위로 배송비/지역별추가배송비 설정 가능

※ 참고. 묶음그룹 상품 중에 배송비 부과상품과 무료배송상품이 함께 주문될 경우, 배송비가 부과되는 상품이 있더라도 해당 주문은 무료배송이 우선 적용됩니다.

사입이라면 묶음배송이 가능하겠지만 대부분 위탁판매라면 거의 묶음배송 불가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중개몰 도매사이트의 경우 상품 공급자가 모두 다름으로 상품을 묶어서 배송 불가 합니다.

그러나 간혹 직영 도매사이트의 경우 묶음이 가능한 상품도 있을 수 있으니 이것은 상품을 가지고 온 도매사이트에서 확인을 해봐야 하나 대부분 위탁은 불가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지금까지 배송 설정 화면은 아래와 같을 것입니다.

스마트스토어배송설정

상품별 배송비

상품별 배송비는 무료, 유료, 조건부 무료로 나뉩니다.

· 무료 : 주문 조건에 상관없이 무료배송이 진행되는 경우이며

· 유료 : 주문 조건에 상관없이 고정적인 배송비를 부과하는 경우입니다.

· 조건부 무료 : 상품가격(판매가+옵션가+추가상품가)이 일정금액 이상일 때 배송비를 설정하는 경우입니다. 즉, 얼마이상 구매를 하면 배송비를 무료로 해준다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 참고. 조건 금액은 실 결제금액이 아닌, "판매가"를 기준으로 청구됩니다.

예) '5만 원 이상 구매시 무료'로 설정했다고 가정하면

판매가 30,000원 / 즉시 할인가 20,000원일 경우

수량 2개를 구매하면 즉시할인가는 40,000원이나 판매가 기준으로 60,000원이므로 무료배송으로 진행됩니다.

· 수량별 : 상품 수량별 반복적으로 부과되도록 설정하는 경우

예) 5개 단위로 배송비 2,500원 반복 부과(5개 구매 시 배송비 2,500원, 6~10개 구매 시 5,000원)

※ 참고. 추가상품은 수량에서 제외됩니다.

· 구간별 : 상품 수량 구간을 정해 배송비를 개별 설정하는 경우(2구간, 3구간 지정 가능)

예) [2구간] 20개까지 추가 배송비 없으며, 초과 구매 시 추가배송비 2,500원

[3구간] 20개까지 추가 배송비 없으며, 30까지 추가배송비 2,500원, 초과 구매 시 5,000원

기본 배송비

기본배송비는 요즘 배송비가 다 올라 거의 3천원이지만 정확히 도매사이트의 제품에 적혀있는 배송비를 보고 등록해주세요.

저는 도매사이트에 가보니 배송비가 일반 3천원, 제주도 3천원, 도서산간 6천원 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마진을 더 보려고 마음을 먹었다면 도매사이트 배송비가 2천5백원일 경우 3천원으로 책정하셔도 됩니다.

이렇게하면 마진이 나에게 더 생기겠지만 혹시 잘 안팔릴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알아서 책정해주세요.

저는 전부 3천원으로 책정합니다.

배송비

결제방식

[결제방식]은 반드시 선결재를 선택해주세요.

다른 것 선택하시면 나중에 머리 아파집니다.

제주도/도서산간 추가배송비

[제주도/도서산간 추가배송비]는 2권역은 제주도이며,

3권역은 제주도 외 도서산간지역까지 배송비를 추가로 부담하는 것입니다.

제주도/도서산간 추가배송비는 회사마다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설정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보통 제주도는 추가배송비를 3천원을 적고 3권역은 5천 원 정도를 많이 적으나 이 금액이 정답은 아닙니다.

통상 도매사이트에 물건을 가지고 올때 제주도/도서산간 추가배송비도 적혀있으니 그대로 적으시면 됩니다.

저는 추가배송비를 제주도는 4천원, 3권역은은 6천원으로 입력했습니다.

택배비가 인상이 되었지요.

지역별 차등 배송비

[지역별 차등 배송비]는 제주/도서산간을 제외한 지역별 차등 배송비가 있는 경우 내용 입력 해는 곳입니다. 저는 패쓰~

예) 제주도나 도서산간지역이 아니지만

"영종도 톨게이트 비용 1만원 추가됩니다"와 같은 문구를 써 주시면 됩니다.

 

별도 설치비

[별도 설치비]는 냉장고와 같이 설치가 필요한 제품일 때 [있음]으로 체크해주고 나머지 대부분은 [없음]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설정한 화면은 보통 아래와 같을 것입니다.

제주도도서산간지역배송비

출고지

[출고지]는 나의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를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사업자등록증에 있는 주소로 하시면 됩니다.


[반품/교환]

반품/교환 택배사

먼저[반품/교환 택배사]는 기본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우체국 택배'로 지정이 되어있습니다.

이 부분은 그냥 건들지 말고 내버려두세요.

반품배송비(편도/왕복)

반품/교환시 배송비는 [판매자 귀책사유]와 [구매자 귀책사유] 로 나뉩니다.

[판매자 귀책사유]는 제품하자, 오배송 등이며 이럴 때는 반품 배송비를 판매사가 지불합니다.

[구매자 귀책사유]는 단순변심 등이며 이럴 때는 반품 배송비를 구매자가 지불합니다.

구매자가 반품을 접수한 이후, 다시 상품을 반품받기위해 구매자가 지불해야 하는 반품비용입니다.

편도 금액으로 설정하시면 되고,

만약 최초 배송비가 무료였던 경우에는 설정하신 금액이 왕복 배송비로 자동 청구됩니다.

- 예) 반품배송비(편도) 3,000원 설정

-> 최초 무료배송시 : 6,000원으로 구매자에게 자동 청구됨

-> 최초 유료배송시 : 3,000원으로 구매자에게 자동 청구됨

 

통상 배송비가 편도 3천원일 것입니다.

그럼 편도 반품배송비를 도매사이트 배송비와 같게 3천원으로 입력하셔도 되지만,

셀러 마음대로 약간씩 올리셔도 됩니다.

제가 가지고온 상품의 상세페이지에 보니 배송비가 일반3천, 제주도 3천, 도서산간6천원이라고 나와있네요.

반품/교환지

반품/교환지는 나의 사업자등록증에 있는 주소로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고객이 물건 반품시 나에게 반품이 되게 되는데,

이것은 어차피 나중에 '자동수거 예외처리'란 것을 하면 됩니다.

'자동수거 예외처리'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포스팅을 할게요.

반품/교환의 설정화면은 보통 아래와 비슷할 것입니다.


[A/S 특이사항]

A/S전화번호

[A/S전화번호]는 각 상품 상세페이지에 노출되며 정확한 정보 제공이 되도록 등록해주셔야 합니다.

아까 위의 [A/S 책임자 또는 소비자상담 관련 전화번호]에 입력했던 번호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아톡으로 만든 070 번호를 넣어주었어요.

다른 번호가 없을때는 자신의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A/S안내

[A/S안내]에는 저는 “단순변심등의 구매자 귀책사유로 인한 반품은 왕복배송비가 부과 될 수 있으며 교환/반품은 상품을 받으신 알로부터 7일 이내 가능합니다.” 라고 적어주었어요.

간혹 제품별로 반품이 안 되는 것도 있겠죠.

화장품이나 뜯었을 때 재판매가 안되는 것들은 도매사이트 상세페이지에 자세히 보고

“개봉시 반품불가”라든지 이곳에 적어주시면 좋겠죠.

 

판매자 특이사항

[판매자 특이사항]은 청약철회, 배송기간, 판매지역, 판매수량 등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 입력할 수 있으며, 상품 상세페이지에 노출됩니다.

저는 아무것도 입력을 하지 않았습니다.

판매자 특이사항

미리보기를 하면 [A/S 특이사항]은 아래 사진과 같이 상세페이지 상단에 나타납니다.

AS 특이사항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의 [배송] [반품교환] [AS특이사항]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포스팅 마지막 시간인 [추가상품]에 대해 알아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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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에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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