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면 다 끝나지만 저는 구매고객에게 [톡톡하기]를 클릭해서 배송시작이 되었다고 알려드리려고 해요.
“톡톡하기”를 클릭해주세요.
톡톡하기
“상품이 발송중이며 현재 리뷰이벤트중”이라고 톡을 드렸어요.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
발송지연 패널티
참고로 실제 상품을 발송 처리했더라도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 메뉴에서 발송 처리가 지연되면 판매관리 프로그램 기준에 따라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스마트스토어발송지연패널티
상품별 발송기한 확인 방법
아직 발송을 안했다면 [판매관리 >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 메뉴로 접속합니다.
그리드 영역에서 스크롤을 밀다 보면 '발송기한' 부분에 이 상품을 언제까지 발송해야 할지 나와 있습니다.
발송지연페널티
'판매관리 페널티'란?
발송지연, 품절, 클레임 처리 지연 등 판매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판매관리 페널티 부과 기준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판매관리 페널티판매관리 페널티
판매관리 페널티 단계별 제재
판매자 단위로 최근 30일간 판매관리 페널티가 10점 이상이며,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판매관리 페널티 점수의 합/결제건수의 합)이 40% 이상인 경우에는 적발 횟수에 판매 활동이 제한됩니다.
1단계: 주의
최근 30일 동안 스마트스토어의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 이상이며,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판매관리 페널티 점수의 합/결제건수의 합)이 40% 이상이 최초로 발생된 상태이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2단계: 경고
'주의'단계를 받은 판매자 중 최근 30일 동안 스마트스토어의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 이상이고,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판매관리 페널티 점수의 합/결제건수의 합)이 40% 이상인 경우이며 '경고'단계를 받은 날로부터
7일간 신규 상품 등록이 금지(스마트스토어센터 및 API 연동을 통한 신규 상품 등록 금지) 됩니다.
3단계: 이용제한
'경고'단계를 받은 판매자 중 최근 30일 동안 스마트스토어의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 이상이고,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판매관리 페널티 점수의 합/결제건수의 합)이 40% 이상인 경우이며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처리되어 판매 활동 및 정산이 제한됩니다.
만일 '발송기한' 내 발송이 어려운 경우, 발송처리 방법(택배,등기,소포, 직접전달, 퀵서비스, 방문수령)과 무관하게 '발송지연 처리' 를 진행해 주세요.
발송지연처리 안내
'발송지연 처리 안내' 하는 방법을 설명 드릴게요.
'발송지연 처리 안내'는 1회에 한해 결제일로부터 최대 90일까지 연장 할 수 있으며,
설정한 기한이 지나면 구매자 취소 접수시 즉시 환불처리가 진행됩니다.
스마트스토어 센터 접속 후 주문건 중 '발송지연 처리 안내'를 할 상품의 작은 사각형 박스에 체크해주고, 목록 상단 또는 하단에 있는 [발송지연 안내]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발송지연처리 안내
발송지연 처리는 1회만 가능하며 이후 수정(추가)이 불가하다는 안내 메시지가 나옵니다.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발송지연처리 안내
발송지연 사유를 선택하고, 발송기한에 실제 발송이 가능한 일자를 선택해주세요.
발송지연 상세사유를 입력해주세요.
입력하신 내용은 처리 후 수정이 불가합니다.
발송기한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모두 입력을 했다면 아래에 있는 [발송지연 처리]를 클릭해주세요.
발송지연처리 안내
♠여기서 잠깐!
깨알 팁! 들어갑니다. 스마트스토어 및 타 마켓도 마찬가지로 품절 또는 기타사유로 인해 취소(반품/환불)시 고객이 직접취소를 해 주면 셀러인 나는 패널티가 없지만, 내가 직접 판매취소를 클릭하면 패널티가 주어지게 됩니다. 상품이 많이 안팔리는 셀러는 크게 걱정할 것이 없으나 주문이 많은 셀러는 패널티가 쌓이게 되면 나중에 감당이 안되겠죠. 이럴경우 고객이 취소하게 만드는 법입니다.
먼저 품절난 상품을 고객이 취소를 하지 않으면 내가 판매취소를 클릭하는 것이 아니라 발송지연을 걸어둡니다. 그런데 그 기간을 최대한 뒤로(각 마켓별로 발송기한 연장 기한이 있는데 가장 뒤로) 걸어둡니다. 예를 들어 몇 개월~1년 까지 뒤로 설정해 둡니다. 그러면 고객에게도 내가 주문한 상품이 몇 개월 뒤에 발송된다고 통지가 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송지연을 걸기 전 고객에게 미리 고지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객 입장에서 보면 내가 주문한 상품이 몇 개월~1년 후에 발송이 된다는데, 본인이 직접 취소를 안할 사람은 없습니다. 이러면 나는 페널티를 먹지 않게 됩니다. 단, 고객은 화가 날지도 모르니 이 방법은 내가 페널티가 누적되어 더 이상 페널티를 받으면 안될 때 사용하세요.
이렇게 오늘은 스마트스토어에 주문이 들어왔을 때 어떻게 도매처에 주문을 넣고 발주하는가에 대해 실제 예시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물건을 받고 다행히 구매자님께서 바로 구매확정을 클릭해 주셔서 대금이 바로 정산이 되었습니다.
물론 상품금액은 비싼 물건이 아니었지만 마켓수수료 6%를 제외하고도 마진율이 높은 상품이라 기분은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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