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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플랫폼

EP26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상품등록 항목 미리보기

by 럭키대디 2021.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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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얼추 스마트스토어를 하기 위한 서류와 절차적인 부분은 거의 다 된 것 같고 실제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상품등록을 해야 하는데 어떤 과정을 거칠까요?

오늘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상품등록]을 클릭하면 어떤 항목이 나오는지 미리 맛보기로 스캔해볼게요.

물론 대량등록하시는 분들은 솔루션프로그램을 이용해 엄청난 양을 한 번에 등록하실 것입니다.

저는 위탁판매로 한 개씩 개별등록을 할 것이라 어떻게 상품등록을 할지 순서를 정해 보았습니다.

결론부터 설명 드리자면

1. 상품소싱: 어떤 제품을 팔지 데이터에 기반 해서 내가 팔 물건을 정하고

2. 내가 판매자로 가입한 도매처에 그 상품이 있는지 보고

3. 나의 스마트스토어에 상품등록을 하면 됩니다.


[상품 소싱]

상품 소싱은 제일먼저 무엇을 팔 것인가를 정하셔야합니다.

소싱이란 팔 상품을 정해서 도매처에서 구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고민을 해야 하는 것이

Q: 내가 좋아하는 상품 또는 내가 팔고 싶은 상품을 팔아야 할까요?

아니면 고객들의 Needs가 발생하는 상품(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발굴해 내 스토어에 상품등록을 해야 할까요?

A: 정답은 내가 팔고 싶은 상품이 아니라 데이터에 기반 해서 팔리는 상품(소비자가 찾는 상품)을 찾아 팔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언뜻 생각하면 이 상품이 잘 팔릴 것 같고 내가 좋아하는 상품을 다른 사람도 좋아할 것 같은 생각에 잘 팔릴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도대체 이 상품이 왜 팔렸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 상품도 팔립니다.

Q: 그럼 소비자들이 찾는 상품을 어디서 찾아야 하나요?

A: 여러 사이트가 있지만 전 시간에 포스팅을 한 [EP24 스마트 스토어 준비물 스마트 스토어에 도움을 주는 것들]에서 설명드린 상품(아이템)소싱 사이트를이용해 (예 : 제일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네이버 데이터랩”, 셀러마스터 등..) 소싱할 상품을 검색할 것입니다.

https://luckydaddy.tistory.com/1069

 

EP24 스마트 스토어 및 쇼핑몰 준비물 스마트 스토어에 도움을 주는 것들

오늘은 온라인 홈쇼핑을 하기 위해 나름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준비물들을 나열해볼게요. 이것은 저의 기준이며 다른 분들은 필요 없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관련] ▶[네

luckydaddy.tistory.com

꼭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상품이 아닌 내가 팔고 싶은 상품을 소싱 했더라도 키워드와 상품명, 상세페이지 가공을 잘 하면 되니 이런 제품도 소싱을 하셔도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품소싱


[도매처 상품검색]

내가 팔 상품을 정했다면 그 다음은 그 상품이 내가 거래하는 도매처에 있는지 알아보아야합니다.

저는 온채널에 판매자로 가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 소싱한 상품이 있는지 알아볼 것입니다.

이것도 역시 전시간에 도매처 사이트에 대해 약간 언급을 해 드렸습니다.

온채널이 아니더라도 전 시간 포스팅[EP24 스마트 스토어 준비물 스마트 스토어에 도움을 주는 것들]을 참고해 주세요.

도매처 검색

 

도매처는 여러곳에 가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곳을 사용해보고 도매사이트 마다 장단점이 있음으로 자신과 맞는 곳을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도매처에대해서는 차 후 자세히 포스팅을 하도록 할게요.

만일 도매처에 내가 찾는 상품이 없다면 오픈마켓에 다른 판매자가 올린 제품 상세페이지에서 전화번호를 알아내 그 사람에게 연락해 소싱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것은 나의 스마트 스토어 물건이 많이 등록되고 잘 팔렸을 때 시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즉, 내 스토어에 상품 진열이 많이 되어져있고 어느 정도 판매량 정도가 나오게 구색을 갖추어놓아야 물건을 가지고 있는 도매처에 명함 정도는 내밀 수 있겠죠.

 


[스마트 스토어 상품등록]

도매처에 내가 고른 상품이 있다고 가정하면 그다음에는 스마트스토어에서 [상품등록]을 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간략히 알아볼게요.

스마트스토어에 [상품등록]할 때 어떤 것들을 입력해야하는지 전부 간단히 살펴볼겠습니다.

물론 자세한 설명은 앞으로 하나하나 포스팅 해 나갈 것입니다.

참고로 [상품등록 메뉴]에서 빨간색으로 별표항목은 필수로 기입해 주셔야하는 부분입니다.

하나의 팁은 거의 모든 칸을 공란 없이 입력해주세요.

아래는 [스마트스토어 상품 상세페이지 등록자료 목록 자료]를 올려드릴 테니 다운로드 받아서 한 번 보세요.

스마트스토어상품등록기본자료목록.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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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은 PC와 모바일 모두 가능하나 아무래도 PC로 등록하는 것이 좋겠죠.

그럼 하나하나 항목별로 살펴볼게요.

 


▶카테고리

제일먼저 [카테고리]와 [상품명]입니다.

[카테고리]는 필수입력 항목이며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전 시간에도 간략히 포스팅을 했듯이 카테고리를 잘못매칭하면 내 상품이 노출이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카테고리 매칭하는 법을 다음에 아주 자세히 알아볼 것입니다.

상품명

다음은 [상품명]입니다.

상품명 또한 여러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100글자 이상 입력이 안 되고, 일부 특수문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상품명을 정하는 것을 간략히 설명하면 내가 등록하고자하는 상품의 [대표키워드]-[중급키워드]-[세부키워드]를 모두 발굴해 키워드의 조합으로 상품명을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 발굴과 발굴해낸 키워드의 검색량, 판매량을 비교해보고 이것을 데이터화해야합니다.

이 부분을 다음 시간에 자세히 알아볼 것입니다.

카테고리 상품명

판매가

[판매가]는 네이버 쇼핑에 노출이 되는 경우 연동수수료 2%와 네이버페이 결제 수수료가 있기 때문에 전에 포스팅을 한 [EP20 마진율 계산하는 법, 마진계산기 엑셀파일 다운로드]에서 자신이 원하는 마진율로 판매가를 정하시면 됩니다.

https://luckydaddy.tistory.com/1065

 

EP20 마진율 계산하는 법 및 마진계산기 엑셀파일 다운로드

오늘은 머리가 약간 아플 수 있는 마진계산에 대해 알아볼게요. 과연 내가 도매처에서 물건을 구입한 금액의 몇 %를 올려서 팔아야 할까요?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통상 셀러분들마다 다르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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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고수량

[재고수량]은 위탁판매일 경우에는 999 개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재고수량을 0개로 입력하면 '품절' 처리됩니다.

판매가 재고수량

옵션

[옵션]은 내가 등록한 상품의 사이즈, 색상 등 구매의 상세 조건을 설정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옵션

상품이미지

[상품이미지]는 [EP17 포토스케이프로 이미지 편집 및 gif움짤 만드는 법 이미지 비율유지로 자르는 법]에 포스팅을 한 방법대로 이미지 편집을 할 것입니다.

https://luckydaddy.tistory.com/1062

 

EP17 포토스케이프로 이미지 편집 및 gif움짤 만드는 법 이미지 비율유지로 자르는 법

오늘은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을 이용해 이미지를 편집하고 GIF 움짤을 만들어 볼게요. 특히 이미지 편집 기능 중 이미지 크기변경과 이미지 자르는 법은 꼭 알아두시면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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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이미지 1장은 필수이며, 추가이미지 9장은 선택입니다.

[동영상]은 최대 1분까지입니다.

상품이미지

상세설명(상세페이지)

[상세설명]은 스마트에디터 ONE 으로 상세페이지를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 차 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난시간에 포스팅한 [EP25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레이아웃 구조]의 틀을 유지하면서 작성할 것입니다.

https://luckydaddy.tistory.com/1070

블로그를 해 오신 분들이라면 크게 어렵지 않으실 것입니다.

상세설명

상품주요정보

[상품주요정보]는 모델명, 브랜드, 제조사, 상품속성, 인증정보, 원산지, 제조일자 등 상품 상세페이지에 나와 있는 대로 복사-붙혀넣기 하시면 됩니다.

상품주요정보

▶KC인증

[KC인증]은 지난 번에 포스팅 한 [EP13KC인증 조회하는 법]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luckydaddy.tistory.com/1058

 

EP13 KC인증 조회하는 법

오늘은 "KC인증"에 대해 알아볼게요. ▶ KC인증의 사전적 정의 KC마크(Korea Certification mark) 안전ㆍ보건ㆍ환경ㆍ품질 등의 법정강제인증제도를 단일화한 국가인증통합마크를 말한다. 지식경제부ㆍ

luckydaddy.tistory.com

▶상품정보제공고시

[상품정보제공고시]는 소비자보호법의 규정에 따라 상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이곳에는 상품군, 제품명, 유형, 생산자, 소재지, 제조년원일, 유통기한 등이며 역시 해당상품 상세페이지를 참고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상품정보제공고시

▶배송

[배송]은 일반배송, 무료배송, 조건부 무료배송 등 기타 배송에 관해 설정하는 곳입니다.

배송

▶반품/교환

[반품/교환]에서 왕복배송비 설정 등을 해주시면 됩니다.

반품 교환

▶A/S, 특이사항

[A/S, 특이사항]에서 전화번호는 나의 번호를 넣고 A/S안내를 기입합니다.

[A/S전화번호]는 20자까지, A/S안내는 1300자까지 입력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 특이사항]은 청약철회, 배송기간, 판매지역, 판매수량 등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 입력하면 상품상세 페이지에 노출됩니다.

A/S, 특이사항

추가상품

[추가상품]은 본 상품 구매시 관련 있는 상품을 추가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등록하는 영역입니다.

추가상품

▶구매혜택조건

[구매혜택조건]은 예로 2개 구매하면 200원 할인, 포토리뷰 작성시 200원... 등 구매조건에 따라 혜택을 줄 수 있는 영역입니다.

구매혜택조건

▶검색설정

[검색설정]은 태그를 입력하는 영역입니다.

요즘 뜨는 HOT태그, 감성태그, 이벤트형 태그, 타겟형 태그와 같은 추천 태그를 유형별 상위 50개까지 추천하며 최대 7개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명, 브랜드명은 자동으로 등록 됩니다.

‘태그 직접 입력’을 통해 직접 입력이 가능하나, 입력하신 태그 중 일부는 내부 기준에 의해 검색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검색설정

▶판매자 코드

[판매자 코드]는 내가 상품을 가지고온 도매처에 가서 판매자코드를 복사해서 이곳에 붙혀넣기 하시면 됩니다.

[판매자 코드]는 나만 볼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없다면 기입을 안하셔도 되는데,

개인적으로는 반드시 자신만의 규칙으로라도 꼭 만드셔야 한다고 생각해요.

070고객센터 번호와, 판매가 코드 때문에 애써만든 상품등록을 모두 갈아엎을 때도 생길 수 있습니다.

판매자 코드

노출채널

[노출채널]은 나의 상품이 노출 할 채널을 선택하는 곳입니다.

노출채널

 

이렇게 상품등록이 완료가 되면 아마 주문이 언젠가는 들어오겠죠.

주문이 들어올 경우 내가 그 다음에 해야할 일과 교환/반품이 들어올때 해야 할 일은 차 후 자세히 포스팅을 해볼게요.

 

오늘은 이렇게 대략적으로 스마트스토어에 상품 등록하는 순서가 이렇구나 하는 정도만 알아보았고 위에서 나열한 각 항목들에 대해 하나하나 뜯어가며 앞으로 세부적으로 차근차근 포스팅을 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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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에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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